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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아시안하이웨이 라오스구간(8번국도) 개량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사업 설계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5 no.3, 2019년, pp.28 - 34  

문훈기 ((주)다산컨설턴트) ,  송인철 ((주)다산컨설턴트)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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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존 교량 27개소 중 20개소(노후 교량 18개소 포함)는 신설, 7개소는 확장, 선형변경으로 인한 신설 2개소를 계획하였으며 상습 침수구역은 종단계획을 상향 조정(14 Zone)하였다.
  • 또한, 암반생성 이력에 따라 토사층이 깊게 형성된 지역과 토사층이 얇게 분포된 지역으로 구분되므로 조사계획시 이를 감안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 또한, 지형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갱구부 계획과 교통량 등을 감안한 단면을 계획하였다.
  • 본 설계 구간은 2차로 선형개량 및 신설사업으로 기존도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주변여건과 지형에 조화, 평면 및 종단선형의 조화, 설계기준에 부합, 터널 및 교량계획, 지질 및 토질조사 자료분석, 주변관련계획 등을 기술적으로 종합 분석하였으며, 도로의 선형은 지형에 순응하며 토지이용 측면과 주행의 안전성, 쾌적성, 연속성, 평면 및 종단선형의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아울러 시공성, 유지관리, 경제성 등을 고려한 도로설계가 되도록 하였다. 본 노선의 표준횡단은 아세안 하이웨이 Class Ⅱ기준 및 라오스 정부기관인 MPWT(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와의 협의 결과를 반영하여 <표 1> 과같이 적용하였다.
  • 비탈면 보강계획은 각 구간별 주변현황(무한사면, 보호구역 등) 및 지층특성(토사, 암반), 경제성, 시공성을 감안하여 과 같은 비탈면 보강계획을 수립하였다.
  • 산지통과구간의 경우 급경사구간 및 생태보존구간을 토공으로 계획 할 경우 선형이 불량하며 대깎기부 발생이 예상되어 자연 환경 훼손 및 민원 발생을 최소화 하고자 터널로 계획하였다.
  • 112K)는 토사층이 깊게 형성되어 있었다. 설계시에는 이를 감안하여 비탈면에 배수시설을 반영하였으며 토사비탈면의 경우 조기에 비탈면 보호공을 설치하도록 계획하였다.
  • 신규노선 및 도로확장으로 발생하는 쌓기 및 깎기 비탈면의 경사는 라오스 기준과 한국 설계기준을 비교하고 사업구간의 기존 비탈면 경사적용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표준횡단경사를 결정하였다. 특히 본 설계의 대상이 되는 8번국도 주변의 기존 비탈면은 우수에 의한 세굴 및 풍화가 진행되어 토사 비탈면의 활동파괴가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

대상 데이터

  • 본 과업은 아시안 하이웨이 라오스구간(8번국도) 개량 및 타당성 조사로서 KOICA에서 발주하였으며 다산컨설턴트와 동성엔지니어링, 동일기술공사가 공동설계사로서 2016년10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수행하였다. 과업내용은 태국~라오스~베트남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인 8번 국도(1980년대 준공)의 열악한 시설상태를 개선함으로써 라오스 중부지역의 물동량 증가에 능동적인 대처와 인접국가(태국, 베트남)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내륙국가(Land-locked country)에서 연결국가 (Land-linked country)로 변모하여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과업내용은 태국~라오스~베트남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인 8번 국도(1980년대 준공)의 열악한 시설상태를 개선함으로써 라오스 중부지역의 물동량 증가에 능동적인 대처와 인접국가(태국, 베트남)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내륙국가(Land-locked country)에서 연결국가 (Land-linked country)로 변모하여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노선은 라오스에서 11번째 규모(14,863㎢)인 중부지역의 보리캄사이주(일부 캄우안주)에 위치하며, 풍부한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있는 푸힌분, 남카딩, 나카이남튼 국립생물다양성 보호구역(National Bio-diverstiy Conservation Area, NBCA)이 사업노선 주변에 넓게 분포되어 있다.
  • 라오스에는 수많은 강과 천이 있는데, 라오스의 가장 긴 강인 메콩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며 그 길이는 1,898km에 달한다. 설계지역은 동고서저의 지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점구간인 A구간에서는 신생대 제 4기 충적층 및 석회질의 석회암과 퇴적암이 간헐적으로 분포한다. B구간은 중생대 후기의 사암이 주를 이루며 분포하며, C구간은 다시 석회질의 석회암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 본 노선의 표준횡단은 아세안 하이웨이 Class Ⅱ기준 및 라오스 정부기관인 MPWT(Ministry of Public Works and Transport,)와의 협의 결과를 반영하여 과같이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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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노선은 어떠한가? 과업내용은 태국~라오스~베트남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인 8번 국도(1980년대 준공)의 열악한 시설상태를 개선함으로써 라오스 중부지역의 물동량 증가에 능동적인 대처와 인접국가(태국, 베트남)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내륙국가(Land-locked country)에서 연결국가 (Land-linked country)로 변모하여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노선은 라오스에서 11번째 규모(14,863㎢)인 중부지역의 보리캄사이주(일부 캄우안주)에 위치하며, 풍부한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있는 푸힌분, 남카딩, 나카이남튼 국립생물다양성 보호구역(National Bio-diverstiy Conservation Area, NBCA)이 사업노선 주변에 넓게 분포되어 있다.
설계구간의 주변여건은 어떠한가? 과업내용은 태국~라오스~베트남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인 8번 국도(1980년대 준공)의 열악한 시설상태를 개선함으로써 라오스 중부지역의 물동량 증가에 능동적인 대처와 인접국가(태국, 베트남)와의 연계를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내륙국가(Land-locked country)에서 연결국가 (Land-linked country)로 변모하여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사업노선은 라오스에서 11번째 규모(14,863㎢)인 중부지역의 보리캄사이주(일부 캄우안주)에 위치하며, 풍부한 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있는 푸힌분, 남카딩, 나카이남튼 국립생물다양성 보호구역(National Bio-diverstiy Conservation Area, NBCA)이 사업노선 주변에 넓게 분포되어 있다.
라오스의 특징은? 국토의 70%가 산지로 되어 있고 산지, 고원, 평원의 세가지 지형적 특성이 뚜렷하다. 라오스에는 수많은 강과 천이 있는데, 라오스의 가장 긴 강인 메콩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며 그 길이는 1,898km에 달한다. 설계지역은 동고서저의 지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점구간인 A구간 에서는 신생대 제 4기 충적층 및 석회질의 석회암과 퇴적암이 간헐적으로 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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