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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ffect of SNS Characteristics of Restaurant Franchise on the Customer Decision and Redelivery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5, 2019년, pp.139 - 147  

Jo, Gye-Beom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how Social Media characteristics of restaurant franchise affect customer decision making and redelivery intention and find out how to do Social Media marketing which is getting important. Through this study, we will understand the direction of Social Media managem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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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SNS 특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 졌지만, 외식프랜차이즈 SNS특성과 관련한 연구는 일부 연구가 이루어 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SNS특성에 대한 다양한 특성을 외식프랜차이즈의 특성에 맞게 조정하여, 고객의사결정과 재전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여 이론적 확장을 이루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 외식프랜차이즈 본사에서도 SNS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고객이 선호하는 SNS에 특성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체계적인 SNS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 SNS 특성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커뮤니케이션, 정확성, 오락성의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구분하였고, 이러한 SNS 주요 특성들이 호감도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모든 실증분석 방법들은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들을 그 토대로 하였고, 설계된 연구모형에 대한 변수간의 관계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외식프랜차이즈 SNS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의 특성에 따른 고객의사결정과 재전달의도에 대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SNS의 특성을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커뮤니케이션, 정확성, 오락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특성이 호감도와 매장방문 만족도를 충족하여 재방문의도와 재전달의도에 직접접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연구에 활용된 분석변수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 외식프랜차이즈 SNS특성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생동감, 동의성, 신뢰성, 커뮤니케이션, 정확성, 오락성이 고객의사결정과 재전달의도에 미치는 변수로 가정을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SNS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인지하는 변수와 외식프랜차이즈 SNS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유대관계, 동질감 등 보다 다양한 변수를 바탕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가설 H5. 외식프랜차이즈 SNS에 대한 호감도는 재전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동의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동의성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1>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생동감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1>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생동감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신뢰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신뢰성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6>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오락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6>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오락성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5>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정확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5> 외식프랜차이즈 SNS의 정확성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외식프랜차이즈의 SNS특성은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6. 점포이용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7. 점포이용만족도는 재전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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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SNS는 개인의 프로필과 콘텐츠 생성, 타 사용자들과 관계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이를 바탕으로 한 타 사용자와의 관계를 거쳐 인적 네트워크 구축 및 이를 통한 타 사용자들과 정보 공유 및 의사소통을 지원해주는 웹서비스를 지칭한다.[5]
SNS 주요 특성들이 호감도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검증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생동감, 신뢰성, 정확성은 호감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의성, 커뮤니케이션, 오락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이용 만족도에 대한 영향은 신뢰성, 커뮤니케이션, 정확성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동감, 동의성, 오락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는 점포이용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의 특성은? SNS의 특성은 자아의 표현 위한 존재, 단체활동 공동체, 다양한 정보 및 콘텐츠 공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화, 본인의 명성을 노출위한 명성, 관계구축을 위한 관계성, 주체성을 표출하기 위한 정체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보탐색, 정보제공성, 생동감, 사용편리성, 접근용이성, 상호작용성, 실시간성, 확장성, 신뢰성, 간결성 공유성, 동의성, 커뮤니케이션, 정확성, 오락성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수평적인 인간관계를 확장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6][7][8][9][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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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D. C. An, S. H. Kim, "Attitudes toward SNS Advertising: A Comparison of Blog, Twitter, Facebook, and YouTub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3, No. 3, pp. 53-84, 2012. 

  2. Lampe. C, Ellison, N, et al., "A Face(Book) in the Crowd: Social Searchin vs. Social Browsing," In Proceedings of the 2006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67-170, 2006. 

  3. J. H. Chung, K. H. Kim, "The Change of Dynamic Interaction between Online Buzz Activities and Sales over Time," Korea Marketing Review, Vol. 26, No. 3, pp. 85-109, 2011. 

  4. Andreas, M. K, M. Haenlein,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Vol. 53, No. 1, pp. 59-68, 2010. 

  5. Boyd, D. M,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13, Issue. 1,1, pp. 210-230, 2007. 

  6. Smith. T, "The Social Midia Revol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Vol. 51, No. 4, pp. 559-561, 2009. 

  7. Milstein, S, "Twitter forlibraries(And Librarians)," Computers in Libraries, Vol. 29, No. 5, pp. 17-18, 2009. 

  8. J. Y. Lee, M. J. Lee et al., "Impacts of Food Service Franchise's SNS Markteing Activities on Customer Behavio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Franchise Management, Vol. 10, No 1, pp. 43-52, 2019. 

  9. S. Y. Kim, "The effect to influence the customer's satisfaction, re-visit, credibility and word-of-mouse intention of SNS characteristics of nail shops," Dae-gu Hanny University Doctoral degree, 2017. 

  10. J. H.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WOM Characteristic on Acceptance of Information, Consumer Attitude, Retransmission of WOM, and Visit Intention in Food Service Business," Yeung-nam University, Doctoral degree, 2017. 

  11. G. J. Chae, "A study on the impact of SNS and web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in the well-being restaurants," Research of Foodservice Industry and Management , Vol. 11, No. 2, pp. 43-62, 2015. 

  12. J. S. Lee, L. N. Chung, "The Effects of the Favorability of Korean Food on the Favorability of Korean Wave, Country Image, and Visit Intention to Korea : Focused on Young Vietnamese," Journal of Korean Contents Academy, Vol. 17, No. 7, pp. 320-331, 2017. 

  13. H. J. Lim, E. S. Cho, "The Effect of Attra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Content on Intention to Purchase : Focus on Dance Performance Contents,"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Vol. 49, No. 4, pp. 89-100, 2014. 

  14. Oliver, R. L,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 57, No. 3, pp. 25-48, 1981. 

  15. Oliver, R. L,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1997. 

  16. Y. H. Son, "Mediating Effect of Consumption Emotion to Customer Satisfaction/Dis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6, No. 1, pp. 1-32, 2005. 

  17. K. S. Hur, Y. H. Ji et al., "Effect of Information of SNS on the Brand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Application of the Dual Process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Vol. 27, No. 5, pp. 619-635, 2012. 

  18. C. G. Yang, C. G. Lee et al., "The Effect of the Precedential Factors on the SNS User's Revisit and Switching Intention,"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2, pp. 125-142, 2014. 

  19. S. H. Jeong, Eller. C et al., "A comparison study on Korea and Australia regarding the social network analysis of the customers' attitud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the family restaurant : focusing on the difference in the SNS using experienc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sm Studies, Vol. 18, No. 6, pp. 415-436, 2016. 

  20. Davis, F. D, "Perceived Usefule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21. S. K. Kwon, S. H. Kim, "A study on online word-of-mouth effect through blog reviews on fashion products -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 21, No. 4, pp. 478-493, 2013. 

  22. C. Park, C. J. Yoo, "Study on the Effects of Consumers' Word of Mouth about Brand Experiences and Responses on Brand Evaluations at Online Contex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7, No. 1, pp. 73-93, 2006. 

  23. A. G. Lee, Y. J. Rhee, "The differences of online word-of-mouth acceptance and re-delivery inten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 26, No. 2, pp. 172-187, 2018. 

  24. T. W. Park, K. Y. Lee, "An Integrated Model of Information Processing of eWOM in Social Network Service," Advertising Research, No. 100, pp. 172-224, 2014. 

  25. J. H. Bae, I. S. Yang et al., "Relationships among the SNS Characteristics, Consumer Attitudes, Retransmission of Online Word-of-Mouth(WOM) and Purchase Intention of Snacks," Journal of The Table&Food Coordinate, Vol. 13, No. 3, pp. 83-9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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