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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의 신뢰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NS 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Trust, Purchase Intention and WOM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Capital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3 = no.86, 2017년, pp.50 - 62  

정양식 (계명문화대학교 식품영양조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NS 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trust, purchase intention and WOM intention with regards to food products. In addition,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capital was also examined between SNS WO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and trust of fo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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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 신뢰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외식제품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에 대한 신뢰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은 Fig.
  •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 제품 신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SNS를 통해 긍정적인 댓글로 외식 제품에 대해 ‘좋아요’와 같은 동의성이나 제품 사진이나 그림, 동영상 등을 올려서 제품에 대한 생생함을 간접적으로 경험을 할 수도 있다.
  •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 신뢰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외식제품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를 SNS의 구전정보를 통해 외식제품에 대해 미래의 구매행동 과정에서 구매할 의도로 정의하였다. 측정항목(3문항)은 Han과 Lee(2016), Han 등(2016), Lee와 Han(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전의도를 SNS의 구전정보를 통해 외식제품에 대해 타인에게 호의적인 구전을 할 의도로 정의하였다. 측정항목(3문항)은 Oh와 Kim(2014), Han과 Lee(2016), Han 등(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를 SNS상에서의 구전정보를 통한 외식제품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하였다. 측정항목(4문항)은 Lim과 Cho(2011), Song(2014), Han과 Lee(2016), Lee와 Han(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SNS 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SNS 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을 동의성, 생생함, 중립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동의성(consensus)은 둘 또는 다수의 개인들이 제품의 성과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를 말한다(Chiou & Cheng, 2003).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 신뢰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외식제품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SNS 마케팅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 신뢰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외식제품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특히, 사회적 자본이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SNS를 경험해 본 소비자를 중심으로 2016년 10월 13일부터 10월 27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SNS 구전정보특성(동의성, 중립성)은 외식제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SNS 구전정보특성이 외식제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회적 자본은 SNS 구전정보특성과 외식제품 신뢰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3: SNS 상에서의 외식제품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SNS 상에서의 외식제품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SNS 상에서의 외식제품 신뢰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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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특징으로 무엇이 있는가? SNS는 초기의 웹과는 달리 공유, 협력, 참여 등이 강조된 웹 2.0 개념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일상 및 경험 공유, 직접 콘텐츠 제작, 온라인 협력 유도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Choo & Ahn, 2013). 2015년 국내 SNS 보급률은 전체 인구 대비 59%로 아시아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Strabase,2015), SNS 이용률은 연평균 약 8%로 급성장하고 있다(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5).
온라인 구전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구전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 상업적 이익과는 무관하게 대화를 통해 주로 소비자들 간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사용한 경험이나 제품 관련 정보, 조언 제공 혹은 불평 등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는 전달행위를 말한다(Sung, Ko, & Kim, 2012). Han,Jung과 Lee(2016)는 구전의도를 SNS를 통해 얻은 구전정보를 바탕으로 미래의 외식상품 구매행동 과정에서 타인에게 호의적인 구전할 의도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외식업계에서도 SNS를 통해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여 고객과 기업 간에 친밀한 관계형성과 구매향상을 위해 SNS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나 의견, 경험을 공유하고,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Glynn& Falds, 2009). 외식 소비자들은 외식 제품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다양한 SNS의 구전정보를 통해 외식 제품에 대한 신뢰가 형성이 되면 구매할 의도가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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