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8 no.2, 2019년, pp.67 - 78
신유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 하지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and tapping on the accuracy and the fluency of speech production i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SD) and their typically developing peers(TD). Methods : The study subjects were 15 SSD children and 15 TD children aged 4,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말소리장애 분류체계에서 말소리장애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 2010). SDCS에서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지체(speech delay: SD) 3집단,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 MSD) 3집단, 말소리오류(speech error: SE) 2집단의 총 8개의 하위집단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SD에 해당하는 세 집단은 말소리산출과 직접 관련된 문제 이외에, 인지-언어, 청지각처리, 심리사회적 측면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결함을 동반하고 있으며, 때문에 이 집단들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더욱 복잡해 보인다. | |
이중과제 연구란 무엇인가? | 실험실 상황에서 분할주의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피험자로 하여금 두 가지 활동을 동시에 처리하게 하는 이중과제(dual-task)가 있다(Brookshire, 2007). 이중과제 연구는 피험자에게 주의분산이 없는 상황에서 목표과제인 일차과제를 실시하게 하고, 주의분산을 야기하는 이차과제 동반 상황에서 동일한 일차과제를 한 차례 더 실시하게 하여, 두 상황에서의 수행력을 비교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할 때에는 한 과제 또는 두 과제 모두에서 수행속도가 저하되거나 오류율이 증가하기 마련이나 이것은 정상인에서도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이기 때문에, 수행 저하가 정상인보다 더욱 두드러지는지 혹은 정상인과 다른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장애와 관련지어 해석해왔다. | |
말소리지체에 해당하는 3집단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SDCS에서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지체(speech delay: SD) 3집단,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 MSD) 3집단, 말소리오류(speech error: SE) 2집단의 총 8개의 하위집단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SD에 해당하는 세 집단은 말소리산출과 직접 관련된 문제 이외에, 인지-언어, 청지각처리, 심리사회적 측면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결함을 동반하고 있으며, 때문에 이 집단들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더욱 복잡해 보인다. 특히 심리사회적 결함은, 말-언어처리라는 큰 틀 안에서 말소리장애와 깊은 관련성이 있음직한 인지-언어 또는 청지각처리 결함과 달리,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는 것이 단순하지 않은 듯하다. |
Baker, E. (2006). Management of speech impairment in child ren: The journey so far and the road ahead. Advances in Speech-Language Pathology, 8(3), 156-163. doi: 10.1080/14417040600701951
Bosshardt, H. G. (2006). Cognitive processing load as a deter minant of stuttering: Summary of a research programme.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20, 371-385. doi: 10.1080/02699200500074321
Brookshire, R. H. (2007). Introduction to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7th ed.). St. Louis, MO: Mosby Elsevier.
Clark, H. H. (2002). Speaking in time. Speech Communication, 36(1), 5-13.
Dittmar, C. M., & Gliner, J. A. (1987). Bilateral hand performance with divided attention after a cerebral vascular accident.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1(2), 96-101. doi: 10.5014/ajot.41.2.96
Dodd, B. (2005). Differential diagnosis and treatment of children with speech disorder. London: Whurr Publishers.
Finneran, D. A., Francis, A. L., & Leonard, L. B. (2009). Sustained attention i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LI).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2, 915-929. doi: 10.1044/1092-4388(2009/07-0053)
Friedman, A., Polson, M. C., & Dafoe, C. G. (1988). Divided attention between the hands and the head: Performance trade-offs between rapid finger tapping and verbal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14(1), 60-68. doi: 10.1037/0096-1523.14.1.60
Grunwell, P. (1981). The nature of phonological disability in children. London: Academic Press.
Ha, J. W. (2011). Semantic and phonological aspects of cover bal gestures in aphasia patient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Hauner, K. K. Y., Shriberg, L. D., Kwiatkowski, J., & Allen, C. T. (2005). A subtype of speech delay associated with developmental psychosocial involve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8, 635-650. doi:10.1044/1092-4388(2005/044)
Joo, M. J., & Ha, J. W. (2018). Visual and auditory sustained attention in children with soeech sound disorders with and without comorbid language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3(2), 279-287. doi: 10.12963/csd.18479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Seoul: Hakjisa.
Krauss, R. M., Chen, Y., & Chawla, P. (1996). Nonverbal behavior and nonverbal communication: What do conversational hand gestures tell u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8, 389-450. doi: 10.1016/S0065-2601(08)60241-5
Ravizza, S. (2003). Movement and lexical access: Do iconic gestures aid in retrieval?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0, 610-615.
Shin, G. E., & Ha, J. W. (2015). The effects of phonetic complexity on the disfluency and articulation errors of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24(1), 91-102. doi: 10.15724/jslhd.2015.24.1.007007
Shriberg, L. D. (1994). Five subtypes of developmental phonological disorders. Clinics in Communication Disorders, 4, 38-53.
Shriberg, L. D., Fourakis, M., Hall, S. D., Karlsson, H. B., Lohmeier, H. L., McSweeny, J. L., ... Wilson, D. L. (2010). Extensions to the speech disorders classification system (SDCS). Clinical Linguistics and Phonetics, 24(10), 795-824. doi: 10.3109/02699206.2010.503006
Sim, H, S., Shin, M. J., & Lee, E. J. (2010). Paradise fluency assessment-II. Seoul: Paradise Welfare Foundation.
Stackhouse, J., & Wells, B. (1997). Children's speech and literacy difficulties: A psycholinguistic framework. London: Whurr Publishers.
Watanabe, M., Hirowe, K, Den, Y., & Minematsu, N. (2008). Filled pauses as cues to the complexity of upcoming phrases for native and non-native listeners. Speech Communication, 50, 81-94. doi: 10.1016/j.specom.2007.06.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