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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손동작 반복이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말소리산출의 정확성과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What Effect can Simple Hand Tapping Have on the Accuracy and Fluency of Speech Production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ech Sound Disorders?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 재활치료과학, v.8 no.2, 2019년, pp.67 - 78  

신유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  하지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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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에서는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어휘인출 시 단순 손동작(hand tapping)을 반복하게 하는 것이 조음정확도와 유창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손동작을 반복하면서 어휘를 산출하는 것은 주의를 분산시키는 이중과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의력 저하가 보고된 말소리장애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과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이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4, 5, 6세의 말소리장애 아동 15명과 일반 아동 15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조음복잡성이 높은 어휘와 낮은 어휘를 각각 15개씩, 총 30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대면이름대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실험조건에서는 단순 손동작을 반복하지 않고, 두 번째 실험조건에서는 손바닥으로 책상을 두드리면서 그림 이름을 말하도록 하였다. 대상자의 반응에 대해 자음정확도, 비유창성 정도, 정확성 변화와 유창성 변화의 상관관계를 측정하여, 두 실험조건에 따른 두 집단 간 수행력을 비교하였다. 결과 : 첫째, 말소리장애 집단과 일반 집단 모두 손동작 반복 과제와 손동작 비반복 과제 간 자음정확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일반 집단은 손동작 반복 과제에서 비유창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말소리장애 집단은 차이가 없었다. 셋째 손동작 반복에 따른 자음정확도 변화와 비유창성 변화는 일반집단의 경우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말소리장애 집단은 아무런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에서 주의력 분산을 위해 사용한 단순 손동작 반복은 결과적으로 집단에 따라 대상자의 목표행동에 방해가 될 수도, 혹은 그 반대로 도움이 될 수도 있었다. 어휘인출에 대한 손동작 반복의 영향이 두 집단 간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 만큼 이에 대한 심층적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and tapping on the accuracy and the fluency of speech production i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SD) and their typically developing peers(TD). Methods : The study subjects were 15 SSD children and 15 TD children aged 4,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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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말소리장애 아동의 분할주의력과 그것이 말소리산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할주의 상황을 유도하기 위해 이중과제 실험을 실시하였고, 이차과제로는, 앞에서 언급하였던 연구들에 근거하여, 단순 반복 과제인 손바닥으로 책상 두드리기 활동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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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소리장애 분류체계에서 말소리장애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2010). SDCS에서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지체(speech delay: SD) 3집단,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 MSD) 3집단, 말소리오류(speech error: SE) 2집단의 총 8개의 하위집단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SD에 해당하는 세 집단은 말소리산출과 직접 관련된 문제 이외에, 인지-언어, 청지각처리, 심리사회적 측면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결함을 동반하고 있으며, 때문에 이 집단들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더욱 복잡해 보인다.
이중과제 연구란 무엇인가? 실험실 상황에서 분할주의력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피험자로 하여금 두 가지 활동을 동시에 처리하게 하는 이중과제(dual-task)가 있다(Brookshire, 2007). 이중과제 연구는 피험자에게 주의분산이 없는 상황에서 목표과제인 일차과제를 실시하게 하고, 주의분산을 야기하는 이차과제 동반 상황에서 동일한 일차과제를 한 차례 더 실시하게 하여, 두 상황에서의 수행력을 비교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수행할 때에는 한 과제 또는 두 과제 모두에서 수행속도가 저하되거나 오류율이 증가하기 마련이나 이것은 정상인에서도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이기 때문에, 수행 저하가 정상인보다 더욱 두드러지는지 혹은 정상인과 다른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장애와 관련지어 해석해왔다.
말소리지체에 해당하는 3집단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SDCS에서 말소리장애는 말소리지체(speech delay: SD) 3집단, 말운동장애(motor speech disorder: MSD) 3집단, 말소리오류(speech error: SE) 2집단의 총 8개의 하위집단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SD에 해당하는 세 집단은 말소리산출과 직접 관련된 문제 이외에, 인지-언어, 청지각처리, 심리사회적 측면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결함을 동반하고 있으며, 때문에 이 집단들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더욱 복잡해 보인다. 특히 심리사회적 결함은, 말-언어처리라는 큰 틀 안에서 말소리장애와 깊은 관련성이 있음직한 인지-언어 또는 청지각처리 결함과 달리,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는 것이 단순하지 않은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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