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 지혜의 매개효과
Influence of Adult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Mediating Effect of Wisdo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389 - 403  

노유석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도 지역에서 평생학습에 참여하였거나 참여하고 있는 20세에서 69세 이하의 성인학습자 4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학습성과에 영향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학습가치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지적 역량, 활동지향 동기, 학습지향 동기, 긍정적 인생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학습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었고,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지혜를 매개로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고려하여야 하며, 지혜는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이므로, 지혜와 관련한 학습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 purpose, that investigating influence of learning characteristic,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and wisdom that adult has at learning outcome and whether it has mediating effect of wisdom at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지혜가 매개역할을 함으로써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일 것으로 판단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임숙경[19], 전선영[4], 장은숙[20], 이상현[5]의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성은 평생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평생교육 관계자 및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학습특성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학습특성과 학습성과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이 구축한 연구모형을 통하여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와 학습 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지혜를 매개로 하여 학습특성과 평생 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이 구축한 연구모형을 통하여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와 학습 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볼 것이다. 또한 지혜를 매개로 하여 학습특성과 평생 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통해서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동기를 이해하고 그들의 동기를 분석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선 많은 선행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주요 변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성인의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는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 셋째,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는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학습성과에 영향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학습가치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지적 역량, 활동지향 동기, 학습지향 동기, 긍정적 인생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학습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었고,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지혜를 매개로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고려하여야 하며, 지혜는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이므로, 지혜와 관련한 학습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학습특성이란? 학습특성은 학습을 위한 능력이나 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비교적 지속하여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Eccles, Wigfield의 이론을 기초로 한 유형분류[5]에 따라 학습가치, 학습효능감, 학습 애착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김보연의 연구에서 지혜에 대한 내용으로는? 김보연[30]의 연구에서는 “지혜의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의미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발견하는 관계에서 지혜는 조절효과를 가지는데, 삶의 의미를 추구할 때 개인의 지혜 수준에 따라서 의미발견의 수준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임명서, 최석봉[31]의 연구에 의하면, 지혜는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에서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다고 함으로써, 지혜는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혜의 요소를 갖출수록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높게 느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조광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중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2. 이기환,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 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 서희전, 강명희,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특성,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학습결과 간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28, 2005. 

  4.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 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5. 이상현, 성인학습자의 학습관련 특성이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6. 신미애, 평생학습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경기북부지역 평생학습기관 학습자를 중심으로, 대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7. 강훈, 한상훈, 구주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9호, pp.340-350, 2016. 

  8. 방희봉, 이은상, 박하진, "대학부설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6호, pp.317-336, 2017. 

  9.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10. 박소연, 정영숙, "대학생과 노인의 지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24권, 제2호, pp.43-63, 2011. 

  11. 성기월,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화와 지혜와의 관련성," 노인간호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8-57, 2011. 

  12. 김은량, 변애경, "노인의 지혜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제8권, 제3호, pp.411-437, 2017. 

  13. 김민희, 한국인의 지혜 개념 탐색과 중 노년기 삶에서 지혜의 의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4. P. B. Baltes and U. M. Staudinger, "Wisdom: A metaheuristic(pragmatic) to orchestrate mind and virtur toward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122-136, 2000. 

  15. D. A. Kramer, "Wisdom as a classical source of human strength: Conceptualizayion and empirical inqui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19, pp.83-101, 2000. 

  16. 윤혜순, 김선희,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대한 자기인식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pp.97-118, 2011. 

  17. 신은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8. 변주성,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조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9. 임숙경,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20. 장은숙,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1. 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2. 조윤진, 여성회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23. 구주형, 한상훈, 강훈,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4537-4548, 2015. 

  24. 남기영,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25. 이상희, 김정희, "중년기 여성의 학습자 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평생교육 참여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8, 2016. 

  26. 강선보, 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제26권, pp.1-29, 2006. 

  27. 김형식, 이희수, "성인학습이론에서의 경험의 본질에 관한 연구 : Fenwick의 관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HRD, 제5권, 제3호, pp.1-21, 2009. 

  28. 이수림, 상담자의 지혜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9. G. M. Brugman, Wisdom: Source of narrative coherence and eudaimonia, Delft, The Netherlands: Uitgeverij Eberon, 2000. 

  30. 김보연,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관계에서 지혜의 매개효과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1.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32. 오효정, 오은경, 김봉환,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 : 인지적 지혜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24권, 제2호, pp.255-271, 2012. 

  33.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제3호, pp.225-246, 2003. 

  34. J. S. Eccles and A. Wigfield, Teacher expectancies and student motivation, In J. B. Dusek (Ed.), Teacher expectancies, Hillsdale, NJ: Erlbaum, pp.185-226, 1985. 

  35. 김진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 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6.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Oress, 1961. 

  37. 최운실,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 참여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38. 정상택, 나승일,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 농업교육학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3호, pp.77-98, 2005. 

  39. B.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ew York : Mckay, 1965. 

  40. 허경철, 김영화, 학교교육 효과 분석 연구 :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되는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8-11, 1998. 

  41.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42.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88. 

  43. 신건권, Amos 23 통계분석 따라하기, 도서출판 청람, 2016. 

  44. E. Carmines and J. McIver,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 In G. Bohrnstedt and E. Borgatta, (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Beverly Hills, CA: Sage, 1982. 

  45.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 & Sons, 1989. 

  46. L. T. Hu and P. M. Bentler, "Cut 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47. 안주영, 권인탁, 임명희, "대학평생교육 참여자의 참여 동기, 학업적 효능감 및 학업 행복감의 구조관계에서 교육서비스 질 인식의 매개효과 : C대학 평생교육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회, pp.165-192, 2014. 

  48. M. Ardelt, "Antecedents and Effects of Wisdom in Old Age: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aging well," Research on Aging, Vol.22, No.4, pp.360-394, 2000. 

  49. K. Rathunde, "Experiential Wisdom and Optimal Experience: Interviews with Three Distinguished Lifelong Learners,"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17, No.2, pp.81-93,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