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389 - 403
노유석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This study has a purpose, that investigating influence of learning characteristic,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and wisdom that adult has at learning outcome and whether it has mediating effect of wisdom at influence that learning characteristic and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motiv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 그리고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 학습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모든 변인 간 상호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특성, 평생학습 참여동기, 지혜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학습성과에 영향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은 학습가치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지적 역량, 활동지향 동기, 학습지향 동기, 긍정적 인생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학습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가 완전매개 효과가 있었고,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혜는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이 성인의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지혜를 매개로 학습성과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특성과 평생학습 참여동기를 고려하여야 하며, 지혜는 학습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변인이므로, 지혜와 관련한 학습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 |
학습특성이란? | 학습특성은 학습을 위한 능력이나 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비교적 지속하여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Eccles, Wigfield의 이론을 기초로 한 유형분류[5]에 따라 학습가치, 학습효능감, 학습 애착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 |
김보연의 연구에서 지혜에 대한 내용으로는? | 김보연[30]의 연구에서는 “지혜의 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의미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발견하는 관계에서 지혜는 조절효과를 가지는데, 삶의 의미를 추구할 때 개인의 지혜 수준에 따라서 의미발견의 수준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임명서, 최석봉[31]의 연구에 의하면, 지혜는 대학생활 적응과 대학에서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긍정적인 매개효과가 있다고 함으로써, 지혜는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혜의 요소를 갖출수록 삶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을 높게 느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조광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중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이기환, 평생교육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 관공서의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서희전, 강명희,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특성,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학습결과 간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1권, 제2호, pp.1-28, 2005.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참여동기 및 학습 만족수준의 매개효과,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이상현, 성인학습자의 학습관련 특성이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신미애, 평생학습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경기북부지역 평생학습기관 학습자를 중심으로, 대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방희봉, 이은상, 박하진, "대학부설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6호, pp.317-336, 2017.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박소연, 정영숙, "대학생과 노인의 지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24권, 제2호, pp.43-63, 2011.
성기월, "한국노인의 성공적 노화와 지혜와의 관련성," 노인간호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8-57, 2011.
김은량, 변애경, "노인의 지혜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제8권, 제3호, pp.411-437, 2017.
김민희, 한국인의 지혜 개념 탐색과 중 노년기 삶에서 지혜의 의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P. B. Baltes and U. M. Staudinger, "Wisdom: A metaheuristic(pragmatic) to orchestrate mind and virtur toward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122-136, 2000.
D. A. Kramer, "Wisdom as a classical source of human strength: Conceptualizayion and empirical inqui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19, pp.83-101, 2000.
윤혜순, 김선희, "원격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대한 자기인식 분석,"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pp.97-118, 2011.
신은정,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변주성, 평생교육기관 도자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구조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임숙경,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장은숙,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에 대한 학습자특성, 평생교육기관여건,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 분석,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정은희, 성인중기 학습자의 생활경험이 학습참여 동기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조윤진, 여성회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성과 영향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남기영,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 요인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이상희, 김정희, "중년기 여성의 학습자 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평생교육 참여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8, 2016.
강선보, 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제26권, pp.1-29, 2006.
김형식, 이희수, "성인학습이론에서의 경험의 본질에 관한 연구 : Fenwick의 관점을 중심으로," 평생교육? HRD, 제5권, 제3호, pp.1-21, 2009.
이수림, 상담자의 지혜가 상담과정 및 성과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G. M. Brugman, Wisdom: Source of narrative coherence and eudaimonia, Delft, The Netherlands: Uitgeverij Eberon, 2000.
김보연,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의 관계에서 지혜의 매개효과 검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임명서, 최석봉, "지혜가 대학생활 적응 및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3-463, 2013.
오효정, 오은경, 김봉환, "상담자의 경력과 사례개념화수준 간의 관계 : 인지적 지혜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24권, 제2호, pp.255-271, 2012.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동기와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제3호, pp.225-246, 2003.
J. S. Eccles and A. Wigfield, Teacher expectancies and student motivation, In J. B. Dusek (Ed.), Teacher expectancies, Hillsdale, NJ: Erlbaum, pp.185-226, 1985.
김진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학습몰입 영향요인 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Oress, 1961.
최운실,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 참여 특성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정상택, 나승일,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 농업교육학 인적자원개발, 제37권, 제3호, pp.77-98, 2005.
B.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1: Cognitive domain, New York : Mckay, 1965.
허경철, 김영화, 학교교육 효과 분석 연구 : 민주시민사회에서 요구되는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8-11, 1998.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88.
신건권, Amos 23 통계분석 따라하기, 도서출판 청람, 2016.
E. Carmines and J. McIver,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 In G. Bohrnstedt and E. Borgatta, (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s. Beverly Hills, CA: Sage, 1982.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 & Sons, 1989.
L. T. Hu and P. M. Bentler, "Cut 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Vol.6, No.1, pp.1-55, 1999.
안주영, 권인탁, 임명희, "대학평생교육 참여자의 참여 동기, 학업적 효능감 및 학업 행복감의 구조관계에서 교육서비스 질 인식의 매개효과 : C대학 평생교육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4회, pp.165-192, 2014.
M. Ardelt, "Antecedents and Effects of Wisdom in Old Age: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aging well," Research on Aging, Vol.22, No.4, pp.360-394, 2000.
K. Rathunde, "Experiential Wisdom and Optimal Experience: Interviews with Three Distinguished Lifelong Learners,"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17, No.2, pp.81-93,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