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종대상자는 56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29명, 대조군26명을 배정한 후, 실험군에게 구강안면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저작기능을 향상 시킴으로써 집단 간 구강위생 및 실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프로그램 효과분석은 프로그램 전-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군의 평균 사후 $9.57{\pm}1.44$점 이었고, 대조군은 사후 평균은 $8.68{\pm}1.46$점으로 실험군의 OHBI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p<0.05)으로 나타났다. 실험군의 QHI 점수는 평균 사후 $1.00{\pm}.14$점 이었고, 대조군은 사후 평균은 $1.03{\pm}.23$점으로 실험군의 QHI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실험군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점수는 $4.13{\pm}.17$점 이었고 대조군은 $3.94{\pm}.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구강안면프로그램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는 집단 간 치면세균막 지수, 구강건강행동지수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저작기능의 향상과 구강위생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최종대상자는 56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29명, 대조군26명을 배정한 후, 실험군에게 구강안면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저작기능을 향상 시킴으로써 집단 간 구강위생 및 실천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프로그램 효과분석은 프로그램 전-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군의 평균 사후 $9.57{\pm}1.44$점 이었고, 대조군은 사후 평균은 $8.68{\pm}1.46$점으로 실험군의 OHBI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p<0.05)으로 나타났다. 실험군의 QHI 점수는 평균 사후 $1.00{\pm}.14$점 이었고, 대조군은 사후 평균은 $1.03{\pm}.23$점으로 실험군의 QHI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실험군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점수는 $4.13{\pm}.17$점 이었고 대조군은 $3.94{\pm}.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구강안면프로그램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는 집단 간 치면세균막 지수, 구강건강행동지수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저작기능의 향상과 구강위생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betwee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upon motivating them using oral facial program in 56 subjects including 29 member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26 in the test group. With the collected data, Wilcoxon signed rank test...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betwee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upon motivating them using oral facial program in 56 subjects including 29 member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26 in the test group. With the collected data, Wilcoxon signed rank test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OHBI in the experiment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p<0.05), mean values after the program with $9.57{\pm}1.44$ and $8.68{\pm}1.46$ point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Mean QHI score in the experiment group was $1.00{\pm}.14$ points after the program while that in the test group was $1.03{\pm}.23$, demonstrating lower in the experiment group but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Mean scores of program satisfaction level were $4.13{\pm}.17$ and $3.94{\pm}.22$ point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demonstrating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orofacial program showe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s in dental plaque index and oral health behavior index. It is worth to use the oral facial exercise program as a tool for improving the authoring function and oral hygiene.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betwee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upon motivating them using oral facial program in 56 subjects including 29 member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26 in the test group. With the collected data, Wilcoxon signed rank test wa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OHBI in the experiment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p<0.05), mean values after the program with $9.57{\pm}1.44$ and $8.68{\pm}1.46$ point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Mean QHI score in the experiment group was $1.00{\pm}.14$ points after the program while that in the test group was $1.03{\pm}.23$, demonstrating lower in the experiment group but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Mean scores of program satisfaction level were $4.13{\pm}.17$ and $3.94{\pm}.22$ points i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demonstrating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using orofacial program showed the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s in dental plaque index and oral health behavior index. It is worth to use the oral facial exercise program as a tool for improving the authoring function and oral hygie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실행한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은 저작기능장애 대상자들의 구강보건지식만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저작기능을 향상시키고 이에 구강보건행동을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이로 인해 개개인의 구강위생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저작장애로 인한 구강위생상태가 악화되고자 하는 것을 예방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유사실험 설계이다. 연구 대상자의 표본수가 미흡하여 정규분포를 만족하지 못하였으므로 모수적 통계분석을 통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나타내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사료되며, K지역 대학의 치위생과에 임상치위생과정에 참여한 대상자만으로 연구가 실행되었으므로 연구결과의 모든 부분을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의 순효과로 얻어진 교육의 효과로 단언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저작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군에게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환자의 구강안면기능을 증진시켜 저작기능을 향상시켜 구강위생 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종대상자는 56명을 대상으로 실험군29명, 대조군26명을 배정한 후, 실험군에게 구강안면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저작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집단 간 구강위생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높은 구강건강행위의 실천율은 구강 내 구강위생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게 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지고 있으므로[20], 대상자들의 구강건강행위의 개선에 따른 구강위생상태의 변화인 QHI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본연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난 것은 연구기간과 프로그램의 교육기간과 재 내원 교육 기간이 짧음으로 인해 대상자의 인식과 행위가 숙련되기 까지 부족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에서 실행한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은 저작기능장애 대상자들의 구강보건지식만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저작기능을 향상시키고 이에 구강보건행동을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이로 인해 개개인의 구강위생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저작장애로 인한 구강위생상태가 악화되고자 하는 것을 예방하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치위생 교육과정에서의 적용이 필요하다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치위생관리과정의 저작장애 질환자들의 구강안면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구강위생정도를 파악하여 저작장애 질환자의 안면운동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2검정: ‘구강안면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1-1검정: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OHBI점수가 낮을 것이다.
제안 방법
구강건강행동지수(OHBI)는 Buunk-Werkhoven이 개발한 구강건강행동지수(OHBI)의 8가지 항목을 본 연구에 수정⋅보완하여 조사하였다.
평점기준은 치면세균막의 존재가 ‘치관의 2/3이상 또는 치면 전체’ 5점, ‘치관의 1/3이상 2/3이하’ 4점, ‘치경부1/3부위’ 3점, ‘치은변연을 따라 얇고 연속적인선의 형태(1 mm까지)’ 2점, ‘연결되지 않고 한 개의 점 형태’ 1점, ‘치면세균막 없음’ 0점이다. 기준에 맞추어 점수화한 지수를 합하여 검사 한 총 치면 수로 나누어 지수를 산출한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원하는 자를 대상으로 조사자와 보조자 2인으로 총 2조로 구성하였다. 조사자가 구강상태 확인 및 구강건강관리 교육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은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 인구사회학적 특성(5문항), 구강건강행동지수(OHBI)(8문항), OHIP-14(14문항),를 조사하였다.
실험군에 포함된 대상자들은 조사자에게 구강안면운동을 교육받은 후 수행이행가능 정도를 확인 후 치위생관리과정을 진행하였다. 실험군 대상자들은 1차 치위생관리과정을 시행 한 후 귀가 후 매일 저녁식사 후, 취침 전 15분 씩, 총 1일 30분 동안 구강안면운동을 수행하도록 교육하였으며, 이를 조사자가 2일 간격으로 구두로 시행감독 하도록 하였다.
구강안면운동은 선행 연구 및 문헌을 검토하여[15][16], 혀 운동, 볼운동, 입술운동 중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10개의 운동으로 구성하였다[Table 1]. 실험군에 포함된 대상자들은 조사자에게 구강안면운동을 교육받은 후 수행이행가능 정도를 확인 후 치위생관리과정을 진행하였다. 실험군 대상자들은 1차 치위생관리과정을 시행 한 후 귀가 후 매일 저녁식사 후, 취침 전 15분 씩, 총 1일 30분 동안 구강안면운동을 수행하도록 교육하였으며, 이를 조사자가 2일 간격으로 구두로 시행감독 하도록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교육진행 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후 대상자에게 동의를 얻었다. 연구대상자들은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나누어 설계하였으며, 실험군은 저작기능향상을 위해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과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대조군은 구강보건교육만을 실시하였다. 구강보건교육은 조사자 2명 보조자2명으로 2인 1조로 한조 당 대조군과 실험군 대상자를 동일한 비율로 구성하여 실시하도록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55명으로 실험군 26명 대조군 29명 이였으며, 연구방법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첫 방문에서 교육 전 설문지평가 및 구강상태 및 저작기능을 평가한 후 1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2주 간격으로 2회 교육 후 집단 간 OHBI, QHI의 구강안면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 인구사회학적 특성(5문항), 구강건강행동지수(OHBI)(8문항), OHIP-14(14문항),를 조사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를 원하는 자를 대상으로 조사자와 보조자 2인으로 총 2조로 구성하였다. 조사자가 구강상태 확인 및 구강건강관리 교육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은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표본은 표본추출 프로그램(G-Power 3.
구강건강행동지수(OHBI)는 Buunk-Werkhoven이 개발한 구강건강행동지수(OHBI)의 8가지 항목을 본 연구에 수정⋅보완하여 조사하였다. 항목별로 가중치를 0-4로 분류하여 부여 하였으며, 가중치 부여한 값의 합을 총점으로 하였다. 구강건강행동지수는 최저 0점에서 최고 17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건강행동이 좋은 것을 나타낸다[9].
대상 데이터
1회 차 치위생과정 구강안면운동교육프로그램에 60명이 참여하였고 2회 차에는 45명이 참여 하였으며, 매회마다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1월부터 3개월 동안 K지역에 소재한대학의 치위생과의 치위생관리과정에 참여한 대상자들 중 저작기능장애를 가기고 있는 자를 선정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교육진행 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후 대상자에게 동의를 얻었다.
80일 때 집단 간 17명의 표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8]. 본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대상자의 2회의 방문이 필요하므로 중도탈락자를 고려하여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으로 총 60명을 모집, 계획하였다.
데이터처리
전체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OHBI, OHIP14, QHI 측정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두 그룹의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수행하였다.
OHBI, OHIP14, QHI 측정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두 그룹의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전-후 그룹 내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실시하였다.
0(IBM co,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OHBI, OHIP14, QHI 측정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두 그룹의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서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해 프로그램 전-후 그룹 내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 -test)을 실시하였다.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Quigley-Hein Index(QHI)는 Quigley & Hein[11]이 개발하고, Turesky[12]가 수정한 지수를 사용하였다.
Slade[6]가 개발한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도구인 구강건강영향지수문항을 축소한 OHIP-14를 Bae[10]가 번역하고 수정하여 신뢰성, 타당성 그리고 민감성이 입증된 한국어판 OHIP-14로 측정하였다. 총 14문항으로 구성된 구강건강영향지수는 5점 Likert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없었다.
본 연구에서 적용된 구강안면운동의 Clack과 Solomon[13]의 연구의 구강안면운동 방법과 송영진 등[14]의 연구에 있는 구강안면운동 방법을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구강안면운동은 선행 연구 및 문헌을 검토하여[15][16], 혀 운동, 볼운동, 입술운동 중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10개의 운동으로 구성하였다[Table 1].
성능/효과
1.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은 Z= -3.286, p<.001, 대조군은 Z=-3.276, 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QHI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은 Z=-3.989, p<.000대조군은 Z=-3.781, p<.000으로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실험군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점수는 4.13±.17점 이었고 대조군은 3.94±.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에 미치는 효과는 대조군은 Z=-3.276, 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은 Z= -3.286, 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에 미치는 효과는 대조군은 Z=-3.276, 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QHI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은 Z=-3.989, p<.000대조군은 Z=-3.781, p<.000으로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조사자가 구강상태 확인 및 구강건강관리 교육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군은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표본은 표본추출 프로그램(G-Power 3.2)을 이용하여 t-test 표본결정을 위한 통계적 검정능력 분석결과, 유의수준=.05, 효과크기 f=0.5, 검정력=.80일 때 집단 간 17명의 표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8]. 본 연구는 실험연구로서 대상자의 2회의 방문이 필요하므로 중도탈락자를 고려하여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으로 총 60명을 모집, 계획하였다.
본 연구에서 또한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난 뒤 실험군의 OHBI 점수는 평균 사후 9.57±1.44점 이었고, 대조군은 사후 평균은 8.68±1.46점으로 실험군의 OHBI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p<0.05)으로 나타나 났다.
본 프로그램의 대상자들의 만족도는 실험군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점수는 4.13±.17점 이었고 대조군은 3.94±.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험군의 OHBI 점수는 최소값 7점, 최대값 13점으로 평균 사후 OHBI는 9.57±1.44점 이었고,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에 미치는 효과는 실험군은 Z=-3.286, p<.001,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통계적으로 나타났다.
실험군의 QHI 점수는 최소값 0.80점, 최대값 1.41점으로 평균 사후 1.00±0.14점 이었고, 대조군은 최소값은 0.54점, 최대값은 1.59점, 사후 평균은 1.03±.23점으로 실험군의 QHI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p=.97).
실험군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균점수는 4.13±.17점 이었고 대조군은 3.94±.22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p<.00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동질성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2]. 연구 대상자는 총 55명으로 구강안면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26명(47.3%), 참여하지 않는 대조군은 29명(52.7%)이었고 실험군과 대조군의 성별의 차이는 없었고, 연령은 실험군과 대조군이 30대와 40대가 많은 분포를 차지하였다. 실험군의 학력은 전문대학 졸업은 16명(61.
8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OHBI와 QHI는 실험군과 대조군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9%)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프로그램 진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 두 집단의 성별, 결혼유무, 나이, 학력, 치과진료경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이 없었으며 이는 일반적 특성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는 집단 간 치면세균막지수(QHI), 구강건강행동지수(OHBI)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안면운동프로그램의 구강위생교과를 검증하기에 교려한 요인의 범위가 제한적이기에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전신질환 등 영향요인을 교려하여 체계적인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05)으로 나타나 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이 OHBI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고 이는 선행연구결과를 대입해 볼 때 구강위생까지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사료된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세부항목별 결과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실험군이 4.23±.652점, 대조군은 3.72±.751점(<0.05)으로 실험군이 높았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실험군이 4.19±.801점, 대조군은 3.72±.841점이었으며(<0.05),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만족도의 세부항목별 결과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실험군이 4.23±.652점, 대조군은 3.72±.751점(p<0.05)으로 실험군이 높았고,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실험군이 4.19±.801점, 대조군은 3.72±.841점이었으며(p<0.05)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이는 교육의 구성에서 저작기능장애를 호소하는 대상자에게 구강안면운동을 적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결과로 판단되어진다. 하지만 실험군에서 소요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대조군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프로그램의 구성면에서 구강안면운동훈련시간이 포함되면서 교육시간의 증가가 만족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프로그램 적용 시 구강안면프로그램을 동영상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교육의 시간을 줄이고 내원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만족도와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을 이용한 구강보건교육의 효과는 집단 간 치면세균막지수(QHI), 구강건강행동지수(OHBI)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안면운동프로그램의 구강위생교과를 검증하기에 교려한 요인의 범위가 제한적이기에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전신질환 등 영향요인을 교려하여 체계적인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실험군에서 소요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대조군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프로그램의 구성면에서 구강안면운동훈련시간이 포함되면서 교육시간의 증가가 만족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프로그램 적용 시 구강안면프로그램을 동영상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교육의 시간을 줄이고 내원 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만족도와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구강기능에서 저작의 문제는 구강기능 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신체의 건강상태와 사회성 및 자신감, 삶의 만족 등 다양한 요인들과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된다[20].
앞으로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여 안면운동프로그램의 교육을 위한 다양하고 새로운 도구의 활용이 개발 될 것으로 기대되어지며, 이러한 프로그램이 구강위생 및 구강건강과 구강건강 삶의 질에 미치는 연구가 계속 될 것이라 기대되어진다.
본 연구는 유사실험 설계이다. 연구 대상자의 표본수가 미흡하여 정규분포를 만족하지 못하였으므로 모수적 통계분석을 통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나타내지 못한 것이 한계점으로 사료되며, K지역 대학의 치위생과에 임상치위생과정에 참여한 대상자만으로 연구가 실행되었으므로 연구결과의 모든 부분을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의 순효과로 얻어진 교육의 효과로 단언할 수 없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저작기능장애 대상자에 대한 구강안면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흡한 가운데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구강위생과 연계하여 연구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구강기능에서 저작의 문제는 구강기능 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신체의 건강상태와 사회성 및 자신감, 삶의 만족 등 다양한 요인들과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된다[20]. 이러한 영향을 주는 다양한 인자들을 연구하고 파악하여 구강안면운동프로그램에 적용한다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에 의해 수행되어지는 임상치위생 관리과정을 저작장애 대상자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프로그램의 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파악이 요구되어진다. 또한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치위생 교육과정에서의 적용이 필요하다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작기능장애가 올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이 과정에서 음식물을 연하하기 위해 크기는 작게 분쇄하는 과정을 거친다. 저작하는 과정 중 장애가 생길 경우 인간의 가장 기본 욕구인 식욕을 해결하는 행위의 문제가 발생하기에 이를 회복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2]. 또한 저작능력이 저하되게 되면 인간의 삶의 질 또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구강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에 대해서 선행연구들이 많이 있어 왔지만 노인 및 무치악 환자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3-5].
식욕을 위한 행위인 저작은?
인간의 가장 기복 욕구인 식욕을 위한 행위를 하는 저작은 가장 원초적 구를 해결하고자하는 것 중 첫 번째 행위이다. 이 과정에서 음식물을 연하하기 위해 크기는 작게 분쇄하는 과정을 거친다. 저작하는 과정 중 장애가 생길 경우 인간의 가장 기본 욕구인 식욕을 해결하는 행위의 문제가 발생하기에 이를 회복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다[2].
현대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구강건강관리의 개념은?
현대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구강건강관리의 개념은 구강병의 치료뿐만이 아니라 구강병의 예방 및 구강증진과 유지에 중심이 맞춰가고 있어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방안 및 대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1]. 구강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만큼 구강건강의 가장 기본인 저작에 대한 욕구 또한 높을 것이다.
참고문헌 (20)
M. H. Choi, "A survey research on industrial workers oral examination status and oral health educational request level," J Korean Acad Dent Hyg Edu, Vol.10, No.1, pp.185-195, 2010.
이용승, 측두하악장애 환자에서 저작 효율 및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 평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김다혜, 황수정, "일부 노인의 저작강도별 음식섭취능력과 잔존치아수가 구강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과학회, 제16권, 제1호, pp.53-61, 2016.
김경원, 이경수, 강복수, 김우식, 이희경, "임플란트 시술환자의 시술 전.후의 저작능력과 삶의 질 비교," 대한치과보철학회지, 제47권, pp.215-221, 2009.
Y. A. B. Buunk-Werkhoven, A. Dijkstra, and C. P. van der Schans, "Determinants of oral hygiene behavior: a study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Community Dent Oral Epi, Vol.39, No.3, pp.250-259, 2011.
K. H. Bea, H. D. Kim, S. H. Jung, D. Y. Park, J. B. Kim, D. I. Paik, and S. C. Chung,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the oralhealth impactprofile among the Korean elderly,"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Vol.35, pp.73-79, 2007.
S. Turesky, N. D. Gilmore, and I. Glickman, "Reduced plaque formation by the chloromethyl analogue of victamine C," J Periodontol, Vol.41, No.1, pp.41-43, 1970.
N. P. Solomon, H. M. Clark, M. J. Makashay, and L. A. Newman, "Assessment of orofacial strength in patients with dysarthria. Journal of Medical Speech-Language Pathology," Vol.16, No.4, pp.251-258, 2008.
원영식, 이순현, 김계호, 문종훈, "PNF 구강안면 운동 프로그램이 마비말장애가 있는 아급성 뇌졸중 환자의 교대운동속도와 연속운동에 미치는 효과,"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 제16권, 제3호, pp.475-484, 2018.
S. H. Choi, J. S. Kim, J. Y. Cha, K. J. Lee, H. S. Yu, and C. J. Hwang, "Subjective food intake ability related to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psychological health," J Oral Rehabil, Vol.43, No.9, pp.670-677, 2016.
H. R. Kim, D. Y. Kim, and D. H. Moon, "Comparison of Knowledge, Cognition and Practice Level on Oral Health Care of The Clients Visiting Dental Clinic in Pusa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12, No.4, pp.647-654,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