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 중재가 간호사의 지식, 태도, 교육 관련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ducational Intervention of Human Tissue Donation on Nurses' Knowledge, Attitudes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2, 2019년, pp.206 - 215  

오현수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박민애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intervention program for human tissue donation with nurses, modified from the Korea Foundation for Human Tissue Donation, to promote human tissue donation via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human tissue donation, and self-efficac...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80으로 번역에 대한 신뢰도가 검정되었다(Oh, 1993).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수정 보완된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기에 앞서 20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사전조사(Pre-test)를 시행하여, 질문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도구에 사용된 용어가 적합한지를 검토하였다. 한편,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신뢰도 계수 Cronbach’s alpha=.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을 위한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이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지식, 태도, 그리고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효과를 보이는지를 검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우선적으로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41.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제공된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 중재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수행된 유사실험 설계,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인체조직기증원에서 기증 활성화를 위해 제작한 의료진용 홍보 동영상과 시청각 교육 자료를 간호사를 위한 인체조직기증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정 및 보완 하여 적용한 후 중재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일반적으로 행동 또는 실천의지를 변화시키기 위해 지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노력이 먼저 이루어지게 되므로 본 연구에 서는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교육 중재가 이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높이는가를 중점적으로 검정하였다. 그러나 추후 연구를 통해 지식, 태도와 함께 실제로 대상자의 인체조직기증 의도도 높이는가를 검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자기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지식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
  • 인체조직기증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태도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체조직이란 무엇인가? 인체조직이란 장애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직을 말하며 피부, 뼈, 심장판막, 혈관, 연골, 인대 및 건, 근막, 양막, 심낭, 신경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인체조직은 인공 조직에 비해 치료의 효과가 매우 높다(Kwon, 2009).
인체조직에 해당되는 것들로는 무엇이 있나? 인체조직이란 장애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직을 말하며 피부, 뼈, 심장판막, 혈관, 연골, 인대 및 건, 근막, 양막, 심낭, 신경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인체조직은 인공 조직에 비해 치료의 효과가 매우 높다(Kwon, 2009).
조직기증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전환 영향령을 미칠 수 있는 대표적 조력자로서 간호사를 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장기기증과 마찬가지로 조직기증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전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대표적 조력자로서 간호사를 들 수 있다. 간호사들은 죽음의 순간까지 환자 곁을 지킬 뿐 아니라 해당 환자가 기증 기준에 적합한지를 평가할 수 있고 또한 이러한 문제를 상의 할 수 있는 중요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 이다(Lee, Moon, & Kwak, 2001). 또한 간호사들은 환자 및 가족들이 인체조직기증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교육할 수 있으며 환자 및 가족으로 하여금 이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andura, A. (1986).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2), 122-147. 

  2. Choi H. J. (2012).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knowledge on attitude and practice will to organ donation in brain dead don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3. Garcia, C. D., Barboza, A. P., Goldani, J. C., Neumann, J., Chem, R., Camargo, J., et al. (2008). Educational program of organ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at medical school. Transplantation Proceedings, 40(4), 1068-1069. 

  4. Jung, E. Y., & Seo, J. H. (2016). The effect of brain death organ donation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7(1), 209-226. 

  5. Kim, B. S. (2015). Perception and attitude to ward sharing organ and tissue by sociodemographic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6. Kim, T. E. (2004). General people's attitudes regarding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7.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7, September 29). Human tissue donation?. Retrieved from https://www.cdc.go.kr/CDC/info/CdcKrInfo0301.jsp?menuIdsHOME006-MNU3003-MNU2950-MNU2951&cid76473 

  8. Korea Foundation for Human Tissue Donation. (2016, September 13). What is tissue donation?. Retrieved from http://eng.kftd.or.kr/guide/info.asp 

  9. Kurz, J. M. (2014). Impact of organ donation education on U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rogress in Transplantation, 24(2), 211-217. 

  10. Kwon, H. J. (2009). Hospital nurses' attitudes concerning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11. Lee, W. H., Moon, O. R., & Kwak, J. Y. (2001).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lative factor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attitude in brain death organ don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Transplantation Society, 15(2), 217-224. 

  12. Lin, L. M., Lin, C. C., Chen, C. L., & Lin, C. C. (2014). Effects of an education program on Intensive care unit nurses'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s to advocate deceased donor organ donation. Transplant Proceeding, 46(4), 1036-1040. 

  13. Lopez-Montesinosa, M. J., Manzanera-Saura, J. T., Miklaa, M., Riosb, A., Lopez?Navasb, A., Martinez-Alarconb, L., et al. (2010). Organ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training for future professional nurses as a health and social awareness policy. Transplantation Proceedings, 42(1), 239-242. 

  14. Oh, H. S. (1993).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23(4), 617-630. 

  15. Niday, p., Painter, C., Peak, J., Bennett, E., Wiley, M., Lee, M. C., et al. (2007). Family and staff response to a scripted introduction to tissue donation for hospice inpatients on admission. Progress in Transplantation, 17(4), 289-294. 

  16. Sebach, A. M., & McDowell, D. (2012). Developing a tissue donation advocacy program in a rural emergency department.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38(1), 63-68. 

  17. Sherer, M., Maddux, J. E., Merca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18. Sung, M. H., Son, E. Y., & Lee, S. E. (2006). A study on knowledge and attitude of nurses regarding brain death organ dona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2(1), 125-135. 

  19. You, H. S. (2009). The effect of brain death organ donation educ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57-76. 

  20. Wakefield, C. E., Watts, K. J., Meiser, B., & Siminoff L. (2010). Attitudes toward organ donation and donor behavior: A review of the international literature. Progress in Transplantation, 20(4), 380-391. 

  21. Whisenant, D. P., & Woodring, B. (2012). Improving attitudes and knowledge toward organ donation among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9(1), 22. 

  22. Zimperon, A., Corso, M., & Frigo, A. C. (2010).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s organ donation: A survey in an italian universit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7, 370-37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