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2, 2019년, pp.213 - 224
한혜림 (영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지민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depressive vulnerability on the interpersonal problems of university students. We explore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 between depressive vulner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We selected 380 university students as participants f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인관계문제란 무엇인가? | 대인관계문제란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대인관계를 잘 다루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한다(Heider, 1964; Thomas et al., 2012). | |
대학생 시기에 중요한 발달과제는 무엇인가? | 대학생 시기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중 후기 청소년기 혹은 초기 성인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자아정체감 형성과 더불어 부모로부터 심리적, 사회적으로 독립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대인관계를 통해 타인과의 친밀감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한 발달과제이다(Erickson, 1995). 다시 말해 대학생 시기는 자기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해나가는 동시에 이성이나 친구와의 관계를 얼마나 친밀한 사회적 관계로 만들 수 있는지가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 |
우울취약성이 높은 사람이 자아탄력성이 높아지면 어떠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가? | 즉,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것은 우울취약성이 있는 대학생임에도 대인관계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우울함을 많이 느끼는 개인일수록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에 많이 노출될 수 있으나 우울이라는 감정이나 상황을 적절히 조절하고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인 자신에 관한 탄력성을 지닌 개인은 대인관계문제를 더 적게 경험할 수 있다고 나타냈다(Berzins, 2014). 이러한 자아탄력성은 개인이 어떤 문제 상황을 겪을 때, 이에 불안해하거나 좌절하고 우울해하지 않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모하는 변인으로서, 특히나 심리적 문제나 관계적 문제를 예방하는데 기여한다(Jung & Ryu, 2013; Song et al. |
Berzins, A. R. (2014). Resilience as a Moderate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sure to Violence and Affect among Ecuadorian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 John's University, New York, US.
Blatt, S. J. (1974). Levels of object representation in anaclitic and introjective depression.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29 (10), 107-157. https://doi.org/10.1080/00797308.1974.11822616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2), 349-361.
Cho, J. I. (1996). A Study on the Two Dimensions of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Erickson, E. (1995).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Vintage Books.
Hayes, A. F. (2013). An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Guilford Press.
Heider, F. (1964).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Harper& Row.
Heo, J. (2014). Heo June's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arae.
Horowitz, L. M. (1996). The study of interpersonal problems: a leary legenc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6 (2), 283-300.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6602_7
Jung, S. H., & Ryu, S. J. (2013). Moderating effects of ego resilience and family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aladjustment and suicidal ideation of christi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4 (3), 207-237.
Kim, H. S., Kim, Y. G., & Kim, J. U. (2016).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bility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 (5), 221-242.
Kim, J. W., Kwon, S. M., & Chung, N. W. (2000). Development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K-IIP) : its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and factor structur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 (1), 153-175.
Kim, S. J. & Kim, S. H. (2015).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 (2), 49-70.
Kim, T. H. (2015). Effect of teenagers' stress and depression on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oung University, Seoul, Korea.
Lee, E. J., Lee, N. R., & Lee, J. Y. (2015).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dult attachment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mediational effects of public self-consciousness, vulnerability to depression, and emotional cutoff-. Chonbuk National University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39 (2), 207-242.
Martin, A. S., Distelberg, B., Palmer, B. W., & Jeste, D. V. (2015). Development of a new multidimensional individual and interpersonal resilience measure for older adults. Aging and Mental Health, 19 (1), 32-45. https://doi.org/10.1080/13607863.2014.909383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http://dx.doi.org/10.1037/0003-066X.56.3.227
McEvoy, P. M., Burgess, M. M., Page, A. C., Nathan, P., & Fursland, A. (2013). Interpersonal problems across anxiety, depression, and eating disorders: A transdiagnostic examination. The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2 (2), 129-147. https://doi.org/10.1111/bjc.12005
Natoli, A. P., Nelson, S. M., Lengu, K. J., & Huprich, S. K. (2016). Sensitivity to criticism differentially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problems and state and trait depression, Personality and Mental Health, 10 (4), 293-304. https://doi.org/10.1002/pmh.1338
Park, S. E., & Chae, K. M. (2012).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style(active, avoidant/distractive Regulation Styl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vulnerability of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problem.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 (3), 349-368.
Park, S. J. & Kim, J. N.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early maladaptive schemas in the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problems and suicidal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 (3), 175-198. https://doi.org/10.21509/KJYS.2017.03.24.3.175
Renner, F., Jarrett, R. B., Vittengl, J. R., Barrett, M. S., Clark, L. A., & Thase, M. E. (2012). Interpersonal problems as predictors of therapeutic alliance and symptom improvement in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38 (3), 458-467. https://doi.org/10.1016/j.jad.2011.12.044
Shin, J. H., & Kim, C. D. (2015). Effect of ruminative mode on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for depressed colleg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6 (5), 193-211.
Smith, T. W., Ruiz, J. M., Cundiff, J. M., Baron, K. G., & Nealey-Moore, J. B. (2013). Optimism and pessimism in social context: An interpersonal perspective on resilience and risk.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7 (5), 553-562. https://doi.org/10.1016/j.jrp.2013.04.006
Son, K. S.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skills and the ability of ability.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14 (1), 1-27.
Song, M. J. (2008). The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 Hakjisa.
Stepp, S. D., Smith, T. D., Morse, J. Q., Hallquist, M. N., & Pilkonis, P. A. (2012). Prospective associations among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symptoms, interpersonal problems, and aggressive behaviors.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ve, 27 (1), 103-124. https://doi.org/10.1177/0886260511416468
Sullivan, H. S.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 New York: W.W.Horton.
Thomas, A., Kirchmann, H., Suess, H., & Brautigam, S. (2012).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interpersonal distress: how interpersonal goals are related to interpersonal problems, Psychotherapy Research, 22 (5), 489-501. https://doi.org/10.1080/10503307.2012.676531
Uhmann, S., Beesdo-Baum, K., Becker, E.S., & Hoyer, J. (2010). Specificity of interpersonal problems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versus other anxiety disorders and depression.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98 (11), 846-851. https://doi.org/10.1097/NMD.0b013e3181f98063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 (4), 189-2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