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정서지능의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 Competence according to Interpersonal Relation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5, 2021년, pp.251 - 258  

곽윤경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에 따른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정서지능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진행을 위해 2019년 11월 29일부터 12월 16일까지 B광역시 소재 일 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126명을 대상자로 자료수집 하였고 Anova, Regression 분석으로 자료분석을 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을 60점 미만과 60점 이상으로 분류하여 두 그룹별 정서지능의 영향요인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능력 평균 60점 미만 그룹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자기감정표현, 타인조절요인이 유의한 정적 영향요인(설명력, 22.5%)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능력 평균 60이상 그룹에서는 자기감정표현, 동기화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설명력 33.6%).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들의 대인관계능력 교육에 있어 그들의 대인관계능력 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접근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 competence. For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126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a university located in B city from November 29 to December 16, 2019, and dat...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9)

  1. J. H. Park & Y. J. Cho. (2006). Romantic Attachment and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7), 113-124 

  2. S. Y. Park & S. M. Koo. (2020). The Effect of Body Image and Self Estee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158-168 

  3. H. A. Yu & W. Y. Song. (2018).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Clarity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Covert Narcissism and Depress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61-168. 

  4. H. K. Lee. (2012).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16(1), 11-20. 

  5. M. Jeong & A. N. Jang. (2009). The relation between self-concept and 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A media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0(2), 669-681. 

  6. S. M. Yi, K. J. Cho & H. R. Ghim. (2009).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Life Satisfaction o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6(3), 131-147. 

  7.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8. M. O. Chae. (2016).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95-103. 

  9. J. H. Oh. & Y. H. Hwnag. (2018). The Effects of Empath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3), 196-203. 

  10. J. H. Kim, G. N. Kang & S. Y. Na. (2016). Effect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7), 199-208. 

  11. J. H. Yoo, E. Y. Cheon & H. J. Kim. (2020). Effects of Empathy, Self-control, and Smartphone Dependenc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4), 82-90. 

  12. R. Bar-On. (2000). Emotional and social intelligence: Insights from the emotional quotient inventory. In R. Baron & J. D. A. Parker(Eds.), The handbook of emotional intelligence(pp. 363-388). San Fran Cisco: Jossey-Bass. 

  13. Ciarrochi, J., Chan, A., Caputi, P., & Roberts, R. D. (2001). Assessing emotional intelligence (EI): A critical evaluation. In J. Ciarrochi, J. Forgas & J. D. Mayer (Eds.),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A scientific inquiry. Washington, DC: American Pychological Association. 

  14. J. G. Kim. (1999). Sungshin Self-Concept Test, Korea Guidance 

  15. Y. J. Kim & S. H. Park. (1998).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 EQ Asiaa Marketing Journal, 1(1), 1-25. DOI : 10.12811/kshsm.2017.11.2.129 

  16. S. H. Kweon. (2014). The Effect of the Big Five Personality Types,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s in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Gender.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5(2), 45-64 

  17. H. W. Lee. & M. H. Lee. (2013). Impact of Mood Aware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Ambivalence over Expressing Emotion of College Students on Self-Efficac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9(3), 181-200. 

  18. S. M.i Lee, E. H. Park, K. J. Cho & H. R. Kim. (2008). Does high Emotional Intelligence predict good social relationship?,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008, (1)6, 82-83 

  19. S. Kang. (2020).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Humanistic Literacy and Empathy Ability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1), 35-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