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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5, 2019년, pp.622 - 629
김현준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권혁동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권용빈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서화정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VR(Virtual Reality), which provides realistic services in virtual reality, provides a similar experience using a Head Mounted Display(HMD) device. When the HMD device is worn, it can not recognize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nd it is easy to analyze the input pattern of the user with the Shoulder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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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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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A란 무엇을 말하는가? | Shoulder Surfing Attack(SSA)이란 어떤 사용자가 사무실이나 사람이 공항, 커피숍과 같은 장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 대하여 사용자의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로그인이나 민감한 정보를 볼 때 사용자 주변에서 몰래 엿보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어깨너머공격은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평문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원시적이면서 효과적인 공격 수단으로써 강력한 공격방법이다[10]. | |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 이에 IT기업들이 주목하는 기술이 가상현실이다. 가상현실이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기술 그 자체를 의미한다[1]. 사용자가 Head Mounted Display(HMD) 기기를 이용한다면 HMD 기기는 가상현실 속에서 음성과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컨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욱 몰입감 있게 체험할 수 있다. | |
교육용 V-Factory 시스템의 배경은? | 교육 분야에서는 VR을 사용하여 다양한 교육용 시뮬레이션이 제안되고 있다. 소방안전과 같이 사실적 체험이 필요한 경우 VR을 사용하면 가상의 사고 현장에서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다[2]. 현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PLC) 기반으로 생산자동화 시스템을 제어하여 제품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는 PLC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교육 플랫폼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현실을 접목하여 교육용 V-Factory 시스템이 제안되었다[3]. |
K. J. Seo, J. H. Yun, K. S. Nam, and S. G. Kim,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V-Factory system combining Virtual Reality,"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4, pp. 617-622, Apr. 2018.
Y. M. Lee, J. A. Park, S. H. Lee, S. J. Kim, and J. K. Lee, "Development of Anxiety Measuring App and VR System for Panic Disorder Exposure Training,"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4, no. 5, pp. 227-233, May. 2018.
N. Y. Yang, H. S. Park, T. H. Yoon, and J. H. Moon, "Effectiveness of Motion-Based Virtual Reality Training (Joystim) on Cognitive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Patients with Stroke,"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 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vol. 12, no. 1, pp. 10-19, Feb. 2018.
T. U. Kang, and H. K. Kim, "VR Threat Analysis for Information Assurance of VR Device and Game System,"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8, no. 2, pp. 437-447, Apr. 2018.
Y. H. Kong, and W. C. Lee, "Motion Control System for a Robotic Manipulator Using Leap Motion,"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4, no. 12, pp. 1-6, Dec. 2016.
M. J. Kim, J. M. Heo, J. H. Kim, S. Y. Park, and J. H. Ch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eapmotion-based Game interface considering Intuitive Hand Gestures,"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4, pp.69-75, Dec.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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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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