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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상에서의 안전한 PIN 입력 방법 제안
Proposal of Safe PIN Input Method on V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5, 2019년, pp.622 - 629  

김현준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권혁동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권용빈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서화정 (Department of I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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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속에서 실제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VR(Virtual Reality)은 Head Mounted Display(HMD) 기기를 이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체험을 제공한다. 최근 VR의 시장은 커졌으나 가상현실에서의 보안에 대한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미흡하다. 현재 VR을 활용한 많은 개인화된 서비스들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안전한 사용자 인증이 중요하다. VR의 HMD 기기를 착용을 하면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기에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PIN)입력 시에 Shoulder Surfing Attack (SSA)으로 사용자의 입력 패턴을 분석이 용이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해커가 입력 패턴을 분석하더라도 사용자의 비밀 번호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VR 특성에 맞게 기존 직사각형 모양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가상 키패드와 사용자와 직관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자물쇠 오브젝트를 최초로 구현 하였다. 또한 VR의 기존 입력 장치들과 동일한 센서를 사용하는 스마트 글러브와 이에 적합한 회전방식의 PIN입력 방식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총 세 가지의 VR 상에서의 안전한 PIN 입력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며 실험을 통해 SSA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R(Virtual Reality), which provides realistic services in virtual reality, provides a similar experience using a Head Mounted Display(HMD) device. When the HMD device is worn, it can not recognize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nd it is easy to analyze the input pattern of the user with the Shoulder 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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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VR 상에서 제공하는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PIN)를 사용하게 되면 VR의 특징상 HMD 기기를 착용을 하면 주변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는 취약점으로 인해 해커는 사용자의 어깨너머로 훔쳐보는 공격인 Shoulder Surfing Attack (SSA)를 수행하여 사용자의 PIN 입력 패턴을 분석하게 되면 사용자의 PIN은 고스란히 노출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립모션과 스마트 글러브를 활용하여 해커의 shoulder surfing attack을 통한 입력 패턴 분석을 방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형태의 PIN 입력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장에서는 제안하고자 PIN 입력 패턴 방법 설명에 앞서 VR, 립모션, shoulder surfing attack에 대해 소개하고 관련 연구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 본 장에서는 해커가 HMD를 착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지켜봐도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없으며 편의성을 유지하는 기법들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 기법에 대한 구현영상1)을 Youtube에 올려놨으며, 해당 코드2)를 Github에 올려 Open Source화 하였다.
  • 립모션을 사용한 첫 번째 방법으로는 키패드 형 PIN 입력 방법이다. 해당 방법에서는 그림 2와 같이 기존의 직사각형 모양의 키패드에서 벗어나 새로운 원 모양의 가상 키패드 입력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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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A란 무엇을 말하는가? Shoulder Surfing Attack(SSA)이란 어떤 사용자가 사무실이나 사람이 공항, 커피숍과 같은 장소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 대하여 사용자의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로그인이나 민감한 정보를 볼 때 사용자 주변에서 몰래 엿보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어깨너머공격은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평문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원시적이면서 효과적인 공격 수단으로써 강력한 공격방법이다[10].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이에 IT기업들이 주목하는 기술이 가상현실이다. 가상현실이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기술 그 자체를 의미한다[1]. 사용자가 Head Mounted Display(HMD) 기기를 이용한다면 HMD 기기는 가상현실 속에서 음성과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컨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때 더욱 몰입감 있게 체험할 수 있다.
교육용 V-Factory 시스템의 배경은? 교육 분야에서는 VR을 사용하여 다양한 교육용 시뮬레이션이 제안되고 있다. 소방안전과 같이 사실적 체험이 필요한 경우 VR을 사용하면 가상의 사고 현장에서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다[2]. 현재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PLC) 기반으로 생산자동화 시스템을 제어하여 제품 양산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현장에서는 PLC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과 교육 플랫폼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현실을 접목하여 교육용 V-Factory 시스템이 제안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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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E. J. Song, "A Study on Training System for Fire Prevention based on Virtual Reality,"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3, pp. 189-195, Jun. 2016. 

  2. Y. K. Chung, "Development of VR Fire-extinguishing Experience Education Contents Using UX Design Methodology,"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7, no. 3, pp. 222-230, Mar. 2017. 

  3. K. J. Seo, J. H. Yun, K. S. Nam, and S. G. Kim,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V-Factory system combining Virtual Reality,"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4, pp. 617-622, Apr. 2018. 

  4. Y. M. Lee, J. A. Park, S. H. Lee, S. J. Kim, and J. K. Lee, "Development of Anxiety Measuring App and VR System for Panic Disorder Exposure Training,"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4, no. 5, pp. 227-233, May. 2018. 

  5. N. Y. Yang, H. S. Park, T. H. Yoon, and J. H. Moon, "Effectiveness of Motion-Based Virtual Reality Training (Joystim) on Cognitive Function and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Patients with Stroke,"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 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vol. 12, no. 1, pp. 10-19, Feb. 2018. 

  6. T. U. Kang, and H. K. Kim, "VR Threat Analysis for Information Assurance of VR Device and Game System,"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8, no. 2, pp. 437-447, Apr. 2018. 

  7. Y. H. Kong, and W. C. Lee, "Motion Control System for a Robotic Manipulator Using Leap Motion,"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4, no. 12, pp. 1-6, Dec. 2016. 

  8. B. H. Kang, J. S. Kim, and H. W. Kim, "Study for Operation Teaching Machine Using 3D Virtual Reality System,"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4, pp. 287-293, Aug. 2016. 

  9. M. J. Kim, J. M. Heo, J. H. Kim, S. Y. Park, and J. H. Ch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eapmotion-based Game interface considering Intuitive Hand Gestures,"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4, pp.69-75, Dec. 2014. 

  10. S. H. Kim, M. S. Park, and S. J. Kim, "Shoulder Surfing Attack Modeling and Security Analysis on Commercial Keypad Schemes,"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4, no. 6, pp. 1159-1174, Dec. 2014. 

  11. H. J. Seo, and H. W. Kim, "Design of Security Keypad Against Key Stroke Inference Attack,"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6, no. 1, pp. 41-47, Feb.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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