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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3, 2019년, pp.196 - 208
윤도운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This study analyzed achievement standards in the 2015 revised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s well as activities and assessment items in grade 7 science textbooks using science core competencies and subcomponents. Scientific participation and lifelong learning capacity was not involved in the achi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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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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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과 핵심역량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인가? |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함양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핵심역량을 강조하고 있다.1,2 이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과학과 핵심역량으로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1 이와 같은 과학과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실행되기위해서는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할 수 있어야하는 것을 진술한 성취기준에 과학과 핵심역량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함양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핵심역량을 강조하고 있다.1,2 이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은과학과 핵심역량으로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 | |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게 성취기준과 교수-학습과 평가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사는 교수-학습 전·중·후 평가를 통해 교육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판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활동 전반을 점검하고 교수-학습 전략 및 방법을 개선하고자 노력한다.12,13 즉, 교수-학습과 평가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게 성취기준과 교수-학습과 평가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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