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9년, pp.279 - 293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 김희경 (강원대학교) , 이성희 (서울강서초등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national science leading school programs on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PE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factors affecting students' PES. For this study,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TI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중점학교 교사들은 교사 중심 확인 실험이 학생의 과학긍정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유형의 교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 또한 과학중점학교 교사들은 교사 중심 확인 실험이 학생의 과학긍정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유형의 교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긍 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교사 중심 확인 실험도 어떻게 구성 하고 실행하느냐에 따라 단순 보여주기 시범이 아닌 학생들의 호기심 을 자극하고 주의 집중을 유도할 수 있는 긍정경험의 기회로 인식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학생참여형 과학수업학교의 교사들은 다른 유형의 교사들에 비해 강의 위주 수업이 학생의 과학긍정경험에 미치 는 영향을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 |
과학 학습 정서란? |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지는 과학 학습 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 동기, 과학관련 태도, 과학관련 진로 포부의 5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 학습 정서’는 과학 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밝혀진 다양한 정서 특징을 의미하며, 긍정 학습 정서(즐거움, 만족감, 흥미)와 부정 학습 정서(지루함, 짜증, 불안) 2가지 하위 요소에 대하여 각각 3문항 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관련 자아개념’은 과학 학습과 관련하여 학생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과 자신감을 의미하며, 하위 요소로는 자아효능감(3문항)과 자아존중감(3문항)의 2가지가 있다. | |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지의 구성은? | , 2017b)에서 개발한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이하 TIPES)’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과학긍정경험 지표 검사지는 과학 학습 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 학습 동기, 과학관련 태도, 과학관련 진로 포부의 5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 학습 정서’는 과학 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밝혀진 다양한 정서 특징을 의미하며, 긍정 학습 정서(즐거움, 만족감, 흥미)와 부정 학습 정서(지루함, 짜증, 불안) 2가지 하위 요소에 대하여 각각 3문항 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
Baek, S. (2000). Principle of performance assessment. Seoul: Gyoyookgyahaksa.
Cho, J., Kim, S., Kim, M., Ok, H. J., Lim, H. M., & Son, S. K. (2012). Ways of improving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based on PISA and TIMSS results (Research Report CRE 2012-4). Seoul: KICE.
Choe, S., Kim, J., Park, S., Og,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Research Report RRE 2013-18). Seoul: KICE.
Fredericks, J. A., Blumenfeld, P. C., & Paris, A. H. (2004). School engagement: Potential of the concept, state of the evidenc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4(1), 59-109.
Jung, Y.-H., Shin, S., & Lee, J.-K. (2015). The qualitative case study on science core school teachers' experiences of reflective practice.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2), 315-351.
Kim, H., Kwak, Y., Kang, H., Shin, Y., Lee, S., & Lee, S-Y. (2017).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mong component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507-521.
Kim, J., Na, J., & Song, J. (2018). Features of science classes in science core schools identified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565-574.
Kim, Y. (2009). Effects of project program on students' problem solving skills and attitude or interesting for science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clas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Ku, J., Cho, S., Lee, So., Park, H., & Ku, N. W. (2017).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in-depth analysis of PISA 2015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7-9). Seoul: KICE.
Kwon, C., Hur, M., Yang, I., & Kim, Y. (2004). A cause analysis of learning environment variables of change in science attitude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6), 1256-1271.
Lee, J.-R., & Lee, H.-S. (2017). A qualitative case study of science core school curriculum management.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16(3), 37-50.
Lee, M., & Kim, G. (2004).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2), 399-407.
Ministry of Education (2016a). General plans for scienc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2016.2.).
Ministry of Education (2016b). Result announcement of PISA 2015.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2016. 12. 6.).
Ministry of Education (2016c). Result announcement of TIMSS 2015.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2016. 11. 29.).
Pekrun, R., Goetz, T., Frenzel, A. C., Barchfeld, P., & Perry, R. P. (2011). Measuring emotions in students'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AEQ).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6(1), 36-48.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Schutz, P. A., & Pekrun, R. (2007). Emotion in education. Amsterdam: Academic Press.
Shin, Y., Kang, H., Kwak, Y., Kim, H., Lee, S.-Y., & Lee, S. (2017a).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test tools in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s. Biology Education, 45(1), 41-54.
Shin, Y., Kwak, Y., Kim, H., Lee, S.-Y., Lee, S., & Kang, H. (2017b).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2), 335-346.
Son, J., Lee, B., Choi, J., Kim, J., Park, J., Seo, H., Shim, K., Lee, K., & Lee, S. (2013). Satisfactions with teaching and learning practices at science core school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New Physics: Sae Mulli, 63(4), 379-389.
Zion, M., & Mendelovici, R. (2012). Moving from structured to open inquiry: Challenges and limit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3(4), 383-3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