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 활용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
Problems and Improvements in the Use of Grid Paper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13 - 27  

안병곤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영역에서 사용하고, 이 중에서 도형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실제 초등 수학 교과서의 모눈종이를 활용한 수업 과정을 보면 모눈종이 사용에 따른 시행착오의 수정이나 보완이 어려워서 보다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해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학창의재단(2017)의 '수학 수업용 교구 표준안'에서 제시한 교구 중에서 모눈종이보다 더 효과적인 모눈종이판 교구의 활용성을 설문 조사 하였다. 조사는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있는 차시별 학습주제 중에서 모눈종이와 모눈종이판에서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를 교사들에게 조사한 후, 모눈종이판의 활용이 더 효과적인 학습주제의 성취기준을 찾아 분석하고, 영역별로 가장 효과적인 학습 주제의 구체적인 활동 과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grid paper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s used in numbers and calculations, figures and measurement areas. Among them, it is used most in the figure area. In spite of this utilization, it is necessary to supplement it because it is difficult to revise or supplement the trial and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하, 2015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 하고 있는 모든 차시별 학습 주제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학습주제 중에서 모눈종이와 모눈종이판의 활용과 비교하여 학습주제에 더 적합한지에 대하여 교사들의 설문 조사를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모눈종이 활용에 대한 조사에서 학습 주제에 대한 학습 내용의 근거가 되는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모눈종이판의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모눈종이 활용과 관련된 성취기 준으로 수와 연산 영역의 성취기준은 소수 두 자리 수 이내에서 소수 사이의 관계나 크기 비교, 덧셈과 뺄셈 지도에서 활용하고 있고, 도형 영역의 성취기준을 보면 여러 도형들의 의미 알기와 평면도형의 이동, 합동, 선대칭, 점대칭 도형과 성질 알아보기, 직육면체의 전개도 알아보기, 쌓기나무로 쌓은 모양의 입면도, 평면도, 측면도 알아보기에 활용하고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 중인 모눈종이를 대신 할 수 있는 교구로 모눈종이판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 중인 모눈종이는 일회성으로 수업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시행착오에 따른 수정과 보완이 불편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교구가 모눈종이판이라 할 수 있다.
  • 가.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있는 모든 차시별 학습 주제를 조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자료는 무엇인가? 교구와 유사한 용어인 교수자료(敎授資料, teaching materials)는 교사가 수업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활용하는 모든 자료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교과서, 모형, 사진, TV 등의 교수자료는 수업활동을 위한 소재의 성격을 띠는 데 비하여, 교구는 도구적 성격을 띤다.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 영역은?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의 활용 영역을 보면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영역의 3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고, 도형 영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있는 단원은 모두 14개(수와 연산 영역은 4개, 도형 영역 9개, 측정 영역 1개)였고, 차시별 학습 주제는 모두 55개(수와 연산 영역은 11개, 도형 영역은 3개, 측정 영역은 4개)였으며, 수업시간은 모두 55시간 (수와 연산 영역 16시간, 도형 영역 32시간, 측정 영 역 7시간)에 걸쳐서 활용하고 있었다.
교육부가 발표한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시행으로 기대하는 바는? 교육부(2015b)는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서 학교 수학 수업을 학생들의 참여 중심의 수학교육을 실현하고자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계획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평가에서도 결과 중심 평가보다는 과정 중 심 평가로 강화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이러한 계획이 마무리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에 수학이 기여하는 바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ang,W., & Baek,S,Y(2002).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Seou: Dongmyoungsa. 

  2. Ministry of Education(2015a).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3. Ministry of Education(2015b).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mathematics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2016). Presentation of the results of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TIMSS 2015), Ministry of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2017a). Mathematics textbooks, guidance for 1st and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eoul: Chunjae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2017b). Guidance on the revision and application of the mathematics instruction standard(official documents of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7. Ministry of Education(2018a). Mathematics 1-1. 1-2. 2-1. 2-2. 3-1. 3-2. 4-1. 4-2. Seoul: Chunjae Education. 

  8. Ministry of Education(2018b). Mathematics guidance (on-site review and inspection) 5-2. 6-2. Seoul: Chunjae Education. 

  9. National Korean Language Institute (http://stdweb2.korean.go.kr/) 

  10. Kim, N. H. (1999a). The basic structure of mathematics and dienes blocks, School Mathematics, 1(1), 305-324. 

  11. Kim, N. H. (1999b). The use of quiznair bars in school mathematics learning, School Mathematics, 1(2), 699-721. 

  12. Kim, M. K. (2005). Specific manipulation activities using pattern blocks - focused on fractional learning-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s Series A, 44(1), 125-141. 

  13. Kim, E. T. et al (1996). Introduction to mathematics educ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4. Kim, J. H. (2000). A Study on the Refinement of the Principles of Mathematics. A master's degree from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Kim, H. k., & Park, S. H. (2006). Utilization of Pre-Research Study for the Use of Parishes in Primary Mathematics.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2), 179-205. 

  16. Na, G. S. (2002). Research Report RRC 2002-4-3,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professor, sample case book, KICE. 

  17. Nam, S. I. (2003). A study on the using of manipulative material in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angram. Thesis Collection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8, 109-134. 

  18. Nam, E. W. et al. (1987). Educational Dictionary.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19. Ryu, S. M. & Park, Y. H. (2007). A study on the uses and the activation plan for the manipulative material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itution, 11(1), 15-38. 

  20. Park, K. S. 2013). Back to math terms. Math love. 87-88. 

  21. Park, M. G. (2016). Analysis of the Meaning and Usage of Diocese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es from the Perspective of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9(1), 61-78. 

  22. Park, E. R., et al. (1976). Math dictionary. Seoul: Changwon Corporation. 

  23.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5). Education dictionary. Baeyoungsa. 

  24. Son, S. H. (2000). Effects of Club Activities on Students 'Mathematical inclination and ability to learn shapes from the Department of Mathematics. A master's degree from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5. Ahn, B. G. (2003). A Study on the Use of Activity-Based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5(2), 241-257. 

  26. Lee, K. H., Kang. W., Chung, H. Y., Ahn, B. Y. & Baek, D. Y. (2017). Development of Pedagogical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Mathematics Teaching.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2), 203-222. 

  27. Cho, B. (1999). Teaching method for the new age. The Korean Society for Applied Mathematics Education , 15(4), 28-35. 

  28. Choi, E .J. & Choi, C. W. (2009). Case Studies on the Use of Parishiones in Primary mathematics lesson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hool Education, 13(1), 31-49. 

  29. Kofac(2017). Development of paradigm standard for mathematics class. Kofac. 

  30. Bruner, J. S. (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 Belkapp Press. 

  31. Dienes, Z. P. (1960). Building up mathematics. Hutchinson Educational. 

  32. Piaget, J. (1971). The psychology of intelligence. Boston: Routledge and Kegan. 

  33. Remillard, J. T. & Heck, D. J. (2014). Conceptualizing the curriculum enactment process in mathematics education. ZDM 46(5), 705-718. 

  34. Revuz, A. (1971). The Position of Geometry in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No.4, pp.48-52. 

  35. Spikell, M. A. (1993). Teaching Mathematics with Manipulatives: A Resource of Activities for the K-12 Teacher. Allyn & Bacon. Boston, MA 021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