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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용된 건강 관련 중재연구의 동향 : 간호교육에의 시사점
Trends in Health-Related Intervention Research Applied to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1, 2019년, pp.133 - 141  

유하나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최정아 (연세대학교 원주의대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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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의 동향과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간호 중재 및 교육방안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Scoping 방법에 따라 8개의 국내외 전자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검색된 604개의 문헌 중 선정기준과 제외기준에 따라 최종 12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대상의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중재 프로그램의 유형은 미술 활동, 음악 활동, 심리 치료 및 상담, 신체 활동이며, 중재 효과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상의 변수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더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중재 전략 마련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health-rel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provide a evidence of nursing educational intervention. The Scoping strategy was applied, the 12 published literature were analyzed ac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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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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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또한,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이 학술지의 종류, 연구 편찬 연도, 연구 디자인, 연구내용이 부분적으로 분석되어 있어 실제로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중재를 계획함에 있어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자료를 얻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추후 이들을 대상으로 중재 연구를 적용하고 계획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건강 증진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한 반복 확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연구 결과의 정량적 고찰 및 합성을 위한 메타분석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 본 연구는 2000년도 이후 국내외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 관련 중재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들을 대상으로 한 근거 기반의 간호 중재 및 교육 방안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각 연구에서 이루어진 중재 방법, 중재 기간 및 종속 변수의 다양성으로 인해 각 중재 방법과 특정 종속 변수의 변화의 관련성을 설명하는데 부족하였다. 또한, 2인의 연구자가 자료 검색과정부터 합의과정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나, 출판논문편견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들에 대한 동향과 효과를 분석한 문헌 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문헌고찰을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연구들의 동향과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근거에 기반을 둔 간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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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이 학술지의 종류, 연구 편찬 연도, 연구 디자인, 연구내용이 부분적으로 분석되어 있어 실제로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중재를 계획함에 있어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자료를 얻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추후 이들을 대상으로 중재 연구를 적용하고 계획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문화가족이란 무엇인가? 다문화가족이란 그 개념이나 범위가 상이하지만 현행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범위는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정의)에 따라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이며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유학생, 난민 등을 모두 포함하여 가족 내 문화적 차이나 가치관이 존재하는 가족으로, 즉 대한민국의 다문화가족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결혼한 외국인과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않은 외국인으로 귀화를 요청한 자와 그 가족을 통칭한다[1].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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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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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 H. Oh, E. Y. Hwang, and Y. M. Jun,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music activities on reduction of depression and change of self-concep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 12, no. 3, pp. 203-22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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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 R. Lee,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mental health in North Korean defector youth: the mediating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alism, vol. 1, pp. 157-180, 2011. 

  21. J. Y. Lee and G. H. Chung, "The influence of discrimination and coping strategies on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6, no. 3, pp. 336-362, 2016. 

  22. A. M. Napoles, S. L. Stewart, and A. Garz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a cervical cancer education intervention for latinas delivered through interactive, multimedia Kiosks," Journal of Cancer Education, vol. 33, pp. 222-230, February 2018. 

  23. S. J. Park and Y. S. Choi, "A effectivenes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 esteem and social improvement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2521-2538, December 2009. 

  24. S. H. Hw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ulticultural children's stress levels,"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2015. 

  25. H. J. Lee and S. J. Ch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19, no. 4, pp. 837-85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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