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용된 건강 관련 중재연구의 동향 : 간호교육에의 시사점 Trends in Health-Related Intervention Research Applied to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의 동향과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간호 중재 및 교육방안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Scoping 방법에 따라 8개의 국내외 전자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검색된 604개의 문헌 중 선정기준과 제외기준에 따라 최종 12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대상의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중재 프로그램의 유형은 미술 활동, 음악 활동, 심리 치료 및 상담, 신체 활동이며, 중재 효과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상의 변수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더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중재 전략 마련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의 동향과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간호 중재 및 교육방안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Scoping 방법에 따라 8개의 국내외 전자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검색된 604개의 문헌 중 선정기준과 제외기준에 따라 최종 12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대상의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중재 프로그램의 유형은 미술 활동, 음악 활동, 심리 치료 및 상담, 신체 활동이며, 중재 효과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상의 변수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더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중재 전략 마련이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health-rel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provide a evidence of nursing educational intervention. The Scoping strategy was applied, the 12 published literature were analyzed ac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health-rel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provide a evidence of nursing educational intervention. The Scoping strategy was applied, the 12 published literature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selection criterion and exclusion criterion among 604 published literature retrieved through 8 electronic databases. The results of this present study showed that most research was conduct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ypes of intervention programs were art therapy, music activities, psychotherapy, and physical activities. This study suggests the need for intervention to prevent and promote health problem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necessity of preparing intervention strategies including physical, psychological, and developmental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effects of health-rel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provide a evidence of nursing educational intervention. The Scoping strategy was applied, the 12 published literature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selection criterion and exclusion criterion among 604 published literature retrieved through 8 electronic databases. The results of this present study showed that most research was conducted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ypes of intervention programs were art therapy, music activities, psychotherapy, and physical activities. This study suggests the need for intervention to prevent and promote health problem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 necessity of preparing intervention strategies including physical, psychological, and developmental area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이 학술지의 종류, 연구 편찬 연도, 연구 디자인, 연구내용이 부분적으로 분석되어 있어 실제로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중재를 계획함에 있어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자료를 얻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추후 이들을 대상으로 중재 연구를 적용하고 계획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건강 증진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한 반복 확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연구 결과의 정량적 고찰 및 합성을 위한 메타분석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본 연구는 2000년도 이후 국내외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 관련 중재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들을 대상으로 한 근거 기반의 간호 중재 및 교육 방안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각 연구에서 이루어진 중재 방법, 중재 기간 및 종속 변수의 다양성으로 인해 각 중재 방법과 특정 종속 변수의 변화의 관련성을 설명하는데 부족하였다. 또한, 2인의 연구자가 자료 검색과정부터 합의과정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나, 출판논문편견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들에 대한 동향과 효과를 분석한 문헌 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문헌고찰을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 및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연구들의 동향과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근거에 기반을 둔 간호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Scoping 분석방법은 1단계는 연구 문제의 확인, 2단계는 관련 선행연구의 확인, 3단계는 대상 논문의 선정, 4단계는 선행연구의 정리, 5단계는 선행연구 분석결과의 요약과 보고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2, 3단계는 연구방법에서 4, 5단계는 연구 결과와 논의에서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 포함된 연구는 주요 결과와 중재가 적용된 현장에 대한 이질성이 크고 비뚤림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어 통계적인 합성을 할 수 없었다. 따라서 정성적 합성을 수행하였다.
문헌 분석에 포함된 총 12편 연구논문의 특성을 분석한 후 코드화하여 정리하였다. 코딩은 일련번호, 저자, 출판연도, 출판국가, 연구 설계, 표본 수, 연구 대상자, 중재 기간과 강도, 중재 전략, 기타 독립 변수와 측정 도구, 추후 조사 기간, 종속 변수와 측정 도구 등으로 구성하였다.
코딩은 일련번호, 저자, 출판연도, 출판국가, 연구 설계, 표본 수, 연구 대상자, 중재 기간과 강도, 중재 전략, 기타 독립 변수와 측정 도구, 추후 조사 기간, 종속 변수와 측정 도구 등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를 선정과 평가는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2인의 연구자가 각각 독립적으로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 대해 불일치할 경우 논의하여 합의점을 도출하였다.
중재의 지속 기간은 1주에 1-2회씩 7주에서 29주까지로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중재 횟수는 최소 9회에서 27회까지로 일회성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고, 각 연구마다 중재에 따른 각 영역별 변화가 나타났으므로 중재 기간에 따른 종속 변수의 효과에 대해 논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헌 분석에 포함된 총 12편 연구논문의 특성을 분석한 후 코드화하여 정리하였다. 코딩은 일련번호, 저자, 출판연도, 출판국가, 연구 설계, 표본 수, 연구 대상자, 중재 기간과 강도, 중재 전략, 기타 독립 변수와 측정 도구, 추후 조사 기간, 종속 변수와 측정 도구 등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를 선정과 평가는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2인의 연구자가 각각 독립적으로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 대해 불일치할 경우 논의하여 합의점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 선별을 위해 한국보건의료 연구원에서 제시한 문헌 선택 흐름도(PRISMA flow chart)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검색 전략을 바탕으로 우선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어를 사용하여 일차적으로 검색된 문헌은 국내 DB에서는 총 423편, 국외 DB에서는 총 181편으로 총 604편이었다. 이 중에서 논문 제목과 초록, 제목과 초록만으로 내용을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논문 전문을 단계적으로 검토하여 총 3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자료 검색은 2000년 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색에 활용된 국외의 데이터베이스는 MEDLINE, PubMed, CINAHL, Cochrane Library를 이용하였다. 국내의 문헌 검색을 위하여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Mbase)와 DBPIA, KISS, 스콜라(교보문고+학지사) 학술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검색을 위해 사용된 주요 핵심어는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adolescent, married immigrant women, health, program, educational intervention, informational intervention, coping skill, support group, counseling.
이 후 선정 기준 및 배제 기준에 따라 중복 게재, 단순조사연구, 이차자료 분석 연구, 질적 연구 등을 제외하고 최종 12편[6-17]의 연구 논문이 선별되었다. 선택된 논문은 문헌의 전문을 2명의 연구자가 각자 독립적으로 검토하여 문헌의 질 평가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연구자 간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최종 논문 12편을 선정하였다.
검색 전략을 바탕으로 우선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어를 사용하여 일차적으로 검색된 문헌은 국내 DB에서는 총 423편, 국외 DB에서는 총 181편으로 총 604편이었다. 이 중에서 논문 제목과 초록, 제목과 초록만으로 내용을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논문 전문을 단계적으로 검토하여 총 3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 후 선정 기준 및 배제 기준에 따라 중복 게재, 단순조사연구, 이차자료 분석 연구, 질적 연구 등을 제외하고 최종 12편[6-17]의 연구 논문이 선별되었다.
이 중에서 논문 제목과 초록, 제목과 초록만으로 내용을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논문 전문을 단계적으로 검토하여 총 3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 후 선정 기준 및 배제 기준에 따라 중복 게재, 단순조사연구, 이차자료 분석 연구, 질적 연구 등을 제외하고 최종 12편[6-17]의 연구 논문이 선별되었다. 선택된 논문은 문헌의 전문을 2명의 연구자가 각자 독립적으로 검토하여 문헌의 질 평가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연구자 간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최종 논문 12편을 선정하였다.
자료 검색과 분석은 2019년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 검색은 2000년 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색에 활용된 국외의 데이터베이스는 MEDLINE, PubMed, CINAHL, Cochrane Library를 이용하였다.
자료 검색과 분석은 2019년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자료 검색은 2000년 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색에 활용된 국외의 데이터베이스는 MEDLINE, PubMed, CINAHL, Cochrane Library를 이용하였다. 국내의 문헌 검색을 위하여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Mbase)와 DBPIA, KISS, 스콜라(교보문고+학지사) 학술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Arksey와 O’Malley[5]의 Scoping 방법에 따라 5단계에 걸쳐 진행되었다.
자료 선별을 위해 한국보건의료 연구원에서 제시한 문헌 선택 흐름도(PRISMA flow chart)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검색 전략을 바탕으로 우선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어를 사용하여 일차적으로 검색된 문헌은 국내 DB에서는 총 423편, 국외 DB에서는 총 181편으로 총 604편이었다.
성능/효과
12편의 논문 중 2편만이 신체적인 활동을 중재로 적용하고, 그 효과로 신체적인 측면에 대한 변수를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심폐능력, 유연성, 근력이 강화되고, 지방량, BMI, 피로감이 감소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체육 활동이나 태권도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적용한 두 편의 연구 모두에서 신체적인 지표 뿐 아니라 심리사회적인 지표에서도 스트레스, 우울, 긴장도와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은 감소되고, 사회성과 같은 긍정적인 지표가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각 중재의 결과 변수들을 신체적 변수, 심리사회적 변수, 발달상의 변수로 나누어서 분석하였으며 11편(91.7%)의 연구가 심리사회적 변수를 주로 결과 변수로 보고하였고, 스트레스, 적응, 우울, 불안, 사회성 등이 심리사회적 변수로 측정되었다. 한편, 2편(16.
본 연구는 국내외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 대상의 건강관련 중재의 동향과 효과를 분석하였고, 미술, 음악 등의 예술 활동과 심리 상담을 통한 중재 뿐 만 아니라 신체 활동을 적용한 중재가 신체적 영역과 심리사회적인 영역에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간호 중재가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의 신체적인 건강 지표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못하였다.
분석된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 대상 중재 프로그램의 유형은 미술 활동, 음악 활동, 심리 치료 및 상담, 신체 활동으로 구분되었으며, 10세 이하의 대상자에게는 주로 미술과 음악, 11세 이상인 경우는 심리치료 및 상담이 중재로 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가질 수 있는 언어적 표현의 불편함을 고려했을 때, 어린 연령대의 아동에게는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음악과 미술 치료가 효과적인 중재 방법으로 선택된 것으로 보이며, 학업 성취와 관련된 심리적인 요인들이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는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신체적인 활동 뿐 아니라 심리치료 및 상담의 중재 방법이 요구됨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12편의 논문 중 2편만이 신체적인 활동을 중재로 적용하고, 그 효과로 신체적인 측면에 대한 변수를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 심폐능력, 유연성, 근력이 강화되고, 지방량, BMI, 피로감이 감소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체육 활동이나 태권도와 같은 신체적 활동을 적용한 두 편의 연구 모두에서 신체적인 지표 뿐 아니라 심리사회적인 지표에서도 스트레스, 우울, 긴장도와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은 감소되고, 사회성과 같은 긍정적인 지표가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는 앞서 언급한대로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을 위한 중재 방법을 고려함에 있어, 주로 시도되었던 예술 및 심리 상담 뿐 아니라 신체적 활동을 적용한 중재를 포함하여 포괄적인 중재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즉, 대상자의 연령대가 10세 이하인 경우, 그리고 중재프로그램이 상담, 미술치료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경우 다수를 대상으로 한 중재 제공이 어려운 측면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연구 결과의 일반화와 적용을 위해서는 보다 충분한 수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반복 및 확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분석된 문헌의 대부분이 정서와 심리적인 문제를 다루는데 중점을 둔 경향을 보이며, 아동에서 유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알레르기 관련 질환, 호흡기 질환 및 비만과 같은 실제적인 건강문제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중재 프로그램은 부재하였다. 다문화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각기 다른 사회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건강 관리의 취약성으로 인해 이들의 실제적인 건강 문제의 예방과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이들의 현재 혹은 잠재적인 건강 문제에 중점을 둔 중재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점은 향후 이를 고려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러한 간호 중재가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의 신체적인 건강 지표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건강 문제를 다루기 위한 간호 중재 개발의 전략으로 신체적, 심리사회적, 정서적 영역이 통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며, 다각적인 측면을 통합한 간호 중재 개발을 위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이러한 중재가 다문화 배경을 가진 대상자들의 신체적인 건강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더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수적 증가와 사회적인 관심을 고려할 때,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이러한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중재 횟수는 최소 9회에서 27회까지로 일회성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없었고, 각 연구마다 중재에 따른 각 영역별 변화가 나타났으므로 중재 기간에 따른 종속 변수의 효과에 대해 논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 대상의 건강 증진을 위한 포괄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적절한 중재 기간을 설정하기 위하여서는 지속적인 연구 결과의 측정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각 연구에서 이루어진 중재 방법, 중재 기간 및 종속 변수의 다양성으로 인해 각 중재 방법과 특정 종속 변수의 변화의 관련성을 설명하는데 부족하였다. 또한, 2인의 연구자가 자료 검색과정부터 합의과정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나, 출판논문편견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건강 증진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한 반복 확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연구 결과의 정량적 고찰 및 합성을 위한 메타분석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과 학업 성취, 문화 적응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문화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족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 된다. 다문화 가정의 수적 증가와 사회적인 관심을 고려할 때,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이러한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문화가정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건강 증진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한 반복 확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연구 결과의 정량적 고찰 및 합성을 위한 메타분석 연구를 후속 연구로 제언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과 학업 성취, 문화 적응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다문화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족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의 한계는 무엇인가?
또한,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선행의 문헌고찰 연구들이 학술지의 종류, 연구 편찬 연도, 연구 디자인, 연구내용이 부분적으로 분석되어 있어 실제로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중재를 계획함에 있어 프로그램을 구체화할 자료를 얻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공된 건강관련 중재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 추후 이들을 대상으로 중재 연구를 적용하고 계획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문화가족이란 무엇인가?
다문화가족이란 그 개념이나 범위가 상이하지만 현행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범위는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정의)에 따라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 가족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이며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이주노동자, 유학생, 난민 등을 모두 포함하여 가족 내 문화적 차이나 가치관이 존재하는 가족으로, 즉 대한민국의 다문화가족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결혼한 외국인과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지 않은 외국인으로 귀화를 요청한 자와 그 가족을 통칭한다[1].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적 영역을 모두 고려한 포괄적인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더불어 아동 및 청소년의 주요 건강 문제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중재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위하여 간호 교육 현장에서부터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25)
H. S. Park and K. W. Kim, "Research trends regarding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5, no. 4, pp. 459-485, 2012.
Statistics Korea. Marriage Divorce Statistics in 2011 [Internet]. Available: http://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255001.
D. H. Seol, M. H. Suh, S. S. Lee, and M. A. Kim, "A study of the medium- to long-term prospects and measures of multicultural family in korea: on the focus of the population projection of multicultural family in korea, and the analysis of its socio-economic impacts on korean society,"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Seoul: Korea, Trend Research Report, 2009.
Statistics Korea. National multicultural family survey 2015 [Internet]. Available: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54&tblIdDT_MOGE_1001300992&vw_cdMT_OTITLE&list_id154_11779_30&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E1.
H. Arksey and L. O'Malley, "Scoping studies: Towards a methodologic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vol. 8, no. 1, pp. 19-32, 2005.
S. H. Hw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ulticultural children's stress levels,"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2015.
Y. S. Jin, "The effects of group psychotherapy on acculturative stress and psychological adaptation of Mongolian migrant workers' children,"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1.
I. S. Kim and K. H. Lee, "An effect of dance and movement therapy (DMT) on psychosocia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 7, no. 4, pp. 57-73, 2011.
H. J. Lee and S. J. Ch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19, no. 4, pp. 837-858, 2012.
H. Lee, K. Park, and M. Song, "Effect of formative artistic activities using objects on self-esteem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rt & Design, vol. 19, no. 2, pp. 87-110, 2016.
S. H. Oh, E. Y. Hwang, and Y. M. Jun,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music activities on reduction of depression and change of self-concept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vol. 12, no. 3, pp. 203-225, 2016.
S. J. Park and Y. S. Choi, "A effectivenes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 esteem and social improvement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2521-2538, December 2009.
E. M. Park, "The effect of the multicultural youth resilience improvement program on self-esteem and selfex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22, no. 1, pp. 37-54, 2015.
J. W. Park, S. H. Park, C. M. Koo, D. Eun, K. H. Kim, C. B. Lee, J. H. Ham, J. H. Jang, and Y. S. Jee, "Regular physical education class enhances sociality and physical fitness while reducing psychological problems in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vol. 13, no. 2, pp. 168-178, April 2017.
H. T. Roh, S. Y. Cho, and W. Y. So, "Taekwondo Training improves mood and sociability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South Korea: A randomized controlled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 15, no. 4, pp. 757, 2018.
S. H. Yeum, H. Shin, and S. Oh,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group training program on social skills,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stress in international couples' childre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9, no. 3, pp. 853-873, 2010.
S. Y. Yoon and K. S. Kang,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on the acculturation stress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pilot study,"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vol. 18, no. 2, pp. 119-138, 2016.
C. O. Bae and S. H. Chin,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directions of policies for children and youths in farming and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2, no. 5, pp. 421-434, May 2015.
Y. Ah and M. Jeon, "The effect of multi-cultural adolescent school exclusion on depress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capital within the family and community suppor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no. 38, pp. 125-147, 2017.
K. R. Lee,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mental health in North Korean defector youth: the mediating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alism, vol. 1, pp. 157-180, 2011.
J. Y. Lee and G. H. Chung, "The influence of discrimination and coping strategies on life satisfac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6, no. 3, pp. 336-362, 2016.
A. M. Napoles, S. L. Stewart, and A. Garz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a cervical cancer education intervention for latinas delivered through interactive, multimedia Kiosks," Journal of Cancer Education, vol. 33, pp. 222-230, February 2018.
S. J. Park and Y. S. Choi, "A effectiveness of a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self esteem and social improvement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2521-2538, December 2009.
S. H. Hw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ulticultural children's stress levels,"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2015.
H. J. Lee and S. J. Chang,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for improving ego-resilienc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vol. 19, no. 4, pp. 837-858,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