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과학탐구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이 자기조절전략 활용, 수강지속의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room on Self-regulations Strategy Use, Persistent Intention, and Achievement in a Context of Online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2, 2016년, pp.365 - 387  

이성혜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채유정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과학영재교육에서 중 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활용과 수강지속의사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과학탐구중심 온라인 영재교육 과정을 수강한 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434명이었다. 연구를 위해 수업에 대한 인식 하위변인(흥미, 도전감, 의미, 선택권,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인지조절전략(시연 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 초인지 전략)과 행동조절전략(노력관리, 시간관리, 도움활용)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업에 대한 인식 하위변인과 학업성취도와 수강지속의사에 대해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수업에 대한 인식 하위 변인 중 시연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었으며, 정교화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도전감과 의미였다. 도전감 인식은 시연 전략 활용과 부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에 대한 인식 하위 변인 중 시간관리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었으며, 도움활용 전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도전감이었다. 수업에 대한 인식 하위요인 중 흥미, 도전감, 의미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학습자가 후속 강의를 수강하려는 의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도전감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탐구학습 점수가 높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tudents'perceptions of classroom on self-regulatory strategy use, persistent intention, and achievement in an online Science gifted program. The sample included 43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3-months online gifted program. Particip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영재교육의 맥락에서 더 나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내재적 동기와 학습 성취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였으나, 이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온라인 학습상황에서의 학생의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이 온라인 학습의 과정(자기조절전략 활용)과 결과(학업성취도 및 수강지속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학습자의 과학영재수업에 대한 인식 지표로 Gentry와 Owen(2004)이 제시한 흥미(appeal), 도전감(challenge), 선택권(choice), 의미(meaningfulness), 학업적 자기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기조절전략 활용, 온라인 수업의 수강지속의사, 학업성취도를 촉진할 수 있는 온라인 영재 수업의 제공과 관련하여 학습자에게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과학영재교육에서 중·고등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인식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활용과 수강지속의사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 정교화전략의 활용이 다른 인지전략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이러한 정교화전략의 활용은 학습자가 수업에 대해 도전감을 느끼거나 수업이 의미 있다고 느낄 때 촉진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온라인 과학탐구수업은 학생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현상이나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도록 이루어져 있어, 학생들의 배경지식과 새로운 학습내용을 연결하고 통합시키는 것과 같은 심층적 학습전략을 촉진하고자 개발되었다. 이와 같이 영재교육프로그램에서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적절한 도전감과 의미있는 과제를 개발, 제공하는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 이렇듯 많은 연구들이 수업 혹은 수업의 특정한 측면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이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은 학습자의 성취행동, 즉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과학영재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이 학습자의 성취행동, 즉 자기조절학습 전략의 활용과 성취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학습이란? 대표적으로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학습의 과정 변인인 자기조절학습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들이 있다.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은 학습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인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Pintrich & De Groot, 1990; Zimmerman & Martines-Ponz, 1990). 자기조절학습의 하위 요소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활용하는 자기조절 전략으로 구성되는데,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한 인지전략, 자신의 인지를 계획, 점검, 조절하기 위한 초인지전략,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과 시간, 학습 공간을 관리하고 학습에 필요한 도움을 구하는 행동조절전략 등을 포함한다.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수업의 결과 변인과 관련이 있는데, 이러한 변인들의 예는 무엇으로 연구되어 왔는가? 또한,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수업의 결과 변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학습과제의 가치(중요도, 흥미도, 유용성)에 대한 인식, 난이도에 대한 인식 등은 학습자의 성취와 관련이 있는 주요 변인으로 연구되어 왔다(류지헌, 2009; 박중길, 2012; Bong, 2001; Britner & Pajares, 2001; Wigfield & Eccles, 2000; Zhu, Chen, Ennis, Sun, Hopple, Bonello, Bae, & Kim, 2009).
자기조절학습의 하위 요소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전략들을 포함하는가?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은 학습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인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Pintrich & De Groot, 1990; Zimmerman & Martines-Ponz, 1990). 자기조절학습의 하위 요소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활용하는 자기조절 전략으로 구성되는데,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기억하고 이해하기 위한 인지전략, 자신의 인지를 계획, 점검, 조절하기 위한 초인지전략,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과 시간, 학습 공간을 관리하고 학습에 필요한 도움을 구하는 행동조절전략 등을 포함한다. 자기조절학습의 관점에서 보면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수업 경험을 각각 다르게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의 차이가 학습자간의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 활용과 같은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차이를 만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1)

  1. 강명희, 김민정 (2006). e-Learning 환경에서 인식되는 사회적 실재감과 성취도, 만족도, 학습지속도 관계 규명. 교육공학연구, 22(4), 1-27. 

  2. 강민석, 김진일, 박인우 (2009). 사이버 e-러닝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참여 변인 규명.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10(5), 135-143. 

  3. 권성연 (2011).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전급, 만족도 및 학습효과 인식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7(3), 535-560. 

  4. 김미량, 김진숙 (2007). 사이버 가정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및 만족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10), 44-58. 

  5. 김태웅, 오미경, 김미량(2010). 사이버 학습의 지속적 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EBS 강좌와 사설 이러닝 강좌 수강학생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3), 363-383. 

  6. 류지헌 (2009). 컴퓨터 기반 학습에서 인지부하 요인과 GSR의 각성 수준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감성과학, 12(3), 279-288. 

  7. 박중길 (2012). 체육수업의 가치와 결과기대, 과제관여, 학업성취와의 관계: 과제난이도의 조절효과와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체육학회지, 51(2), 189-201. 

  8. 이성혜 (2014). 대학생이 지각하는 Merrill의 제1교수원리가 수업에 적용된 정도가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1), 77-103. 

  9. 이성혜, 최경애 (2016). 온라인 수학?과학 영재교육에서 중학생의 학습과제에 대한 지각과 도전감, 심층학습 및 성취도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189-212. 

  10. 이인숙 (2002). e-Learni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규명. 교육공학연구, 18(2), 51-67. 

  11. 임효진 (2009).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자기조절 학습전략: 아시안 학생을 중심으로 한 다인종비교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0(4), 57-84. 

  12. 전명남 (2004). Kolb-McCarthy 학습유형에 따른 심층학습의 차이. 교육심리연구, 18(4), 279-292. 

  13.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 영재의 후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기 특성 및 환경요인. 교육심리연구, 18(2). 123-141. 

  14. 주영주, 김은경, 박수영 (2009).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인지적 실재감과 몰입, 만족도, 지속의향과의 구조적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3), 21-38. 

  15. 주영주, 김소나, 김나영 (2008). 기업 사이버교육에서의 중도탈락 원인규명 척도 개발및 양호도 검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1), 99-121. 

  16. 채유정, 이성혜 (2015). 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 성취 수준에 따른 학생의 동기, 자기조절전략, 학습양식 차이 분석. 영재교육연구, 25(6), 905-926. 

  17. 최미나, 노혜란 (2011). 대학 이러닝에서 수강동기, 학습만족도가 지속수강 의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7(4), 653-673. 

  18. Ames, C.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19. Barron, K. E., & Harackiewicz, J. M. (2001). Achievement goals and optimal motivation: Testing multiple goal mode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5), 706-722. 

  20. Bong, M. (2001). Between and within-domain relations of academic motivation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task-value, and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23-34. 

  21. Bowden, J., & Marton, F. (1998). The university of learning. London, England: Kogan Page. 

  22. Breton, G. (1999). Some empirical evidence on the superiority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Accounting Education, 8(1), 1-12. 

  23. Britner, S. L., 7 Pajares, F. (2001). Self-efficacy beliefs, motivation, race, and gender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Women and Minorities in Science and Engineering, 7(4), 271-285. 

  24. Camahalan, F. M. G. (2006).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selected southeast Asian children.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33(3), 194-205. 

  25. Chae, Y., & Gentry, M. (2007). Korean high school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quality:Validation research. Gifted and Talented International, 22(2), 68-76. 

  26. Chae, Y., & Gentry, M. (2011). Gifted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learning and motivational construct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High Ability Studies, 22(1), 103-118. 

  27. Chemers, M. M., Hu, L., & Garcia, B. F. (2001).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1), 55-64. 

  28. Cordova, D. L., & Lepper, M. R. (1996). Intrinsic motivation and the process of learning:Beneficial effects of constextualization, personalization, and choi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4), 715-730. 

  29. Cox, A. E., & Whaley, D. E. (2004). The influence of task value, expectancies for success, and identity on athletes' achievement behaviors. Journal of Applied Sport Psychology, 16(2), 103-117. 

  30. Dods, R. F. (1997). An action research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promoting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knowledge.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0(4), 423-437. 

  31. Dupeyrat, C. & Marine, C. (2005).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goal orientation, cognitive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test of Dweck's model with returning to school adul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0(1), 43-59. 

  32. Eccles, J. S., Adler, T. F., Futterman, R., Goff, S. B., Kaczala, C. M., Meece, J., & Midgley, C. (1983). Expectancie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s. In J. T. Spence (Ed.),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pp. 75-146). San Francisco, LA: Freeman. 

  33. Entwistle, N. J., and Tait, H. (1990). Approaches to learning, evaluations of teaching, and references for contrasting academic environments. Higher Education 19(2), 169-194. 

  34. Eley, M. (1992). Differential adoption of study approaches within individual students. Higher Education, 23(3), 231-254. 

  35. Gentry, M., & Gable, R. K. (2001). My class activities: A survey instrument to assess students' perceptions of interest, challenge, choice, and enjoyment in their classroom [Instrument]. Mansfile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36. Gentry, M., Gable, R. K., & Rizza, R. K. (2002).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room activities: Are there grade-level and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3), 539-544. 

  37. Gentry, M., Gable, R. K., & Springer, P. (2000). Gifted and non-gifted middle school students:Are their attitudes toward school different as measured by the new affective instrument, My Class Activiti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24(1), 74-96. 

  38. Gentry, M., Maxfield, L. R., & Gable, R. K. (1998). Construct validity evidence for enrichment clusters and regular classrooms: Are they different as students see them?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8(2), 258-274. 

  39. Gentry, M., & Owen, S. V. (2004). Secondary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quality:Instrumentation and differences between advanced/honors and nonhonors classe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6(1), 20-29. 

  40. Gentry, M., Rizza, M. G., & Gable, R. K. (2001).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classroom activities: Differences among rural, urban, and suburban student attitudes. Gifted Child Quarterly, 45(2), 115-129. 

  41. Gentry, M., Rizza, M. G., & Owen, S. V. (2002). Examining perceptions of challenge and choice in classroom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their students and comparisons among gifted students and other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6(2), 145-155. 

  42. Gentry, M., & Springer, P. (2002). Secondary student perceptions of their class activities regarding meaningfulness, challenge, choice, and appeal: An initial instrument validation study.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3(4), 192-204. 

  43. Greene, B. A., & Miller, R. B. (1996). Influences on course achievement: Goals, perceived ability, and cognitive engag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2), 181-192. 

  44. Jang, H., Reeve, J., & Deci, E. L. (2010). Engaging students in learning activities: It is not autonomy support or structure but autonomy support and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3), 588-600. 

  45. Kember, D. (2000). Misconceptions about the learning approaches, motivation, and study practices of Asian students. Higher Education, 40(1), 99-121. 

  46. Koszalka, T., Song, H., & Grabowski, B. (2002). Examining learning environmental design issues for prompting reflective thinking in web-enhanced PBL.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47. Kyndt, E., Dochy, F., Struyven, K., & Cascallar, E. (2011). The direct and indirecteffect of motivation for learning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throughthe perceptions of workload and task complexity. Higher Education Research & Development, 30(2), 135-150. 

  48. Lee, F. K., Sheldon, K. M., & Turban, D. B. (2003). Personality and goal-striving process: The influence of achievement goal patterns, goal level, and mental focus on performance and enjoy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2), 256-265. 

  49. Lyke, J. A & Kelaher Young, A. J. (2006). Cognition in context: Students' percpetions of classroom goal structures and reported cognitive strategy use in the college classroom.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7(4), p.477-490. 

  50. Martinez, M. (2003). High attrition rate in e-Learning: Challenges, predictors, and solutions. The E-Learning Developer's Journal, 14(1), 1-8. 

  51. Marton, F., and Saljo, R. (1984). 'Approaches to learning', in Marton, F., Hounsell, D.J. and Entwistle, N. J. (Ed.), The Experience of Learning (pp. 36-55). Edinburgh: Scottish Academic Press. 

  52. Nie, Y.,& Lau, S. (2010).Differential relations of traditional and constructivist instruction to students' cogniti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20(5), 411-423. 

  53. Nijhuis, J., Segers, M., & Gijselaers, W. (2005). Influence of redesigning a learning environment on student perceptions and learning strategies.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8(1), 67-93. 

  54. Nijhuis, J., Segers, M., Gijselaers, W. (2007). The interplay of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personality and learning strategies: a study amongst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students. Studies in Higher Education, 32(1), 59-78. 

  55. Nijhuis, J., Segers, M., & Gijselaers, W. (2008). The extent of variability of learning strategie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18(2), 121-134. 

  56. Pell, A. W. (1985). Enjoyment and attainment in secondary school physics.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1(2), 123-132. 

  57. Pintrich, P. R.,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58. Pintrich, P. R., & Garcia, T. (1991). Stud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In M. L. Maehr &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 7, pp. 371-402). Greenwich CT: JAI Press. 

  59. Pintrich, P. R., Roeser, R. W., & De Groot, E. A. M. (1994). Classroom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early adolescents'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2), 139-161. 

  60. Ramsden, P. (1992) Learning to teach in higher education. London, Routledge. 

  61. Renzulli, J. S., Leppien, J., & Hays, T. (2000). The multiple menu model: A practical guide for developing differentiated curriculum.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62. Schiefele, U., & Csikszentmihalyi, M. (1995). Motivation and ability as factors in mathematics experience and achieve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2), 163-181. 

  63.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69-86. 

  64. Shin, N. M., & Chan, J. (2004).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inline learning o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3), 275-288. 

  65. Sorbal, D. T. (1995). The problem-based learning approach as an enhancement factor of personal meaningfulness of learning. Higher Education, 29(1), 93-101. 

  66. Trigwell, K. & Prosser, M. (1991). Improving the quality of student learning: the influence of learning context and student approaches to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Higher Education, 22(3), 251-266. 

  67. Tobias, S. (1995). Interest and metacognitive word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3), 399-405. 

  68. Tomlinson, C. A. (1995). How to differentiate instruction in mixed ability classroom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69. Turner, J. C., Meyer, D. K., Cox, K. C., Logan, C., DiCinto, M., & Thomas, C. T. (1998). Creating contexts for invol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4), 730-745. 

  70. Weinstein, C. E., & Mayer, R. E. (1986).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pp. 315-327). New York, NY: Macmillan. 

  71. Wigfied, A., & Eccles, J. 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116- 119. 

  72. Wilson, K., & Fowler, J. (2005). Assessing the impact of learning environments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comparing conventional and action learning designs.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0(1), 87-101. 

  73. Wolters, C. (2004). Advancing achievement goal theory: Using goal structure and goal orientation to predict students' motivation, cognition,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2), 236-250. 

  74. Wolters, C., & Pintrich, P. R. (1998). Contextual differences in stud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mathematics, English, and social studies classrooms. Instructional Science, 26, 27-47. 

  75. Xiang, P., McBride, R., Guan, J., & Solomon, M. A. (2003). Children's motivation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An expectancy-value model of achievement choice.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4(1), 25-35. 

  76. Xiang, P., Chen, A., & Bruene, A. (2004). Interactive impact of intrinsic otivators and extrinsic rewards on behavior and motivation outcomes.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4(2), 179-197. 

  77. Yang, Y., Gentry, M., & Choi, Y. O. (2012). Gifted students' perceptions of the regular classes and pull-out programs in South Korea.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3(3), 270-287. 

  78. Young, M. R. (2005). The motivational effects of the classroom environment in facilitating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7(1), 25-40. 

  79.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80.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81. Zhu, X., Chen, A., Ennis, C. D., Sun, H., Hopple, C., Bonello, M., Bae, M., & Kim, S. (2009). Situational interest, cognitive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physical educ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3), 221-2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