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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교과목의 강의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CTL 프로그램 참여와 CQI 작성을 중심으로
Influential Factors on Teaching Evaluation Scores in Engineering Subjects: Participating in CTL Program and Making of CQI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59 - 67  

김영기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융합보안학과) ,  허영주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at hours for participating in CTL program and whether or not make of CQI have a effect on the student evaluation about teaching of engineering professor. This inquiry have done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at student evaluation grade of teaching on 2018-...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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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연구들(박완성, 2010; 백순근・신효정, 2008; 송미섭・지은림, 1994; 양길석, 2014; 최보금・김재웅, 2013; Cashin, 2003; Ting, 2000)이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학생변인, 교수변인, 그리고 수업변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CTL 프로그램의 참여와 CQI 작성여부가 강의평점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므로, 이 2개의 요인을 노력요인으로 하고 그 이외의 영향요인은 배경요인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 따라서 강의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을 통제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의평가 사전점수를 회귀식에 포함시키고 동시입력방식을 사용여 여타 영향요인들을 통계적으로 통제하고자 한다. 동시입력방식은 회귀식에 포함된 다른 독립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의 특정 독립변수의 영향력이 어떤지를 알 수 있는 방식이다(이학식・임지훈, 2017).
  • 만약 교수자의 CTL 프로그램 참여와 CQI 작성이 공과대학 교수자의 강의평점을 향상시킨다면,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거나 공학교육인증 및 대학평가, 재정지원 사업 수행을 위한 방안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학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들의 CTL 프로그램 참여시간과 CQI 작성 여부가 강의평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강의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교수행동에 대한 평가로, 교수활동의 질을 판단 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서 학생들에 의한 강의평점을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학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자들의 CTL 프로그램 참여 시간과 CQI 작성 여부가 강의평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교수자의 CTL 프로그램 참여와 CQI 작성이 공과대학 교수자의 강의평점을 향상시킨다면, 교육의 질을 높이고 공학교육인증 및 대학 평가, 재정지원 사업 수행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넷째, 학생들의 수업집중도이다. 학생들의 동기유발정도 또는 수업집중도가 강의평점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는 몇몇 연구를 통해 주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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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또한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교육이고, 수요지향적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질 개선을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전주현・김남일・한중근, 2013),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강조해 왔다. 공학교육인증에서 강조하는 학습성과는 측정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그 결과를 진단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여 다시 공학교육 개선에 환류하는 순환적 개선구조를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공학교육인증제란?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이 민간기구로 결성되고 2002년 3개 대학이 처음 공학교육인증평가를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계열 졸업생들이 실제 현장에 투입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인증해 주는 제도로서, 공학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체제이다(한지영・강소연・전주현, 2016). 이를 위해 각 대학들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CTL :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와 공조하여 공학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수업 컨설팅, 교원 연수 등 공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김희동・지인영, 2009; 이현영, 2012).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기 위해 대학이 하고 있는 일은?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계열 졸업생들이 실제 현장에 투입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인증해 주는 제도로서, 공학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체제이다(한지영・강소연・전주현, 2016). 이를 위해 각 대학들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CTL :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와 공조하여 공학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수업 컨설팅, 교원 연수 등 공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김희동・지인영, 2009; 이현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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