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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59 - 67
김영기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융합보안학과) , 허영주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at hours for participating in CTL program and whether or not make of CQI have a effect on the student evaluation about teaching of engineering professor. This inquiry have done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at student evaluation grade of teaching o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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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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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 또한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은 성과중심교육이고, 수요지향적 교육을 바탕으로 지속적 질 개선을 통하여 졸업생의 능력 및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전주현・김남일・한중근, 2013),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를 강조해 왔다. 공학교육인증에서 강조하는 학습성과는 측정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그 결과를 진단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여 다시 공학교육 개선에 환류하는 순환적 개선구조를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 |
공학교육인증제란? |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이 민간기구로 결성되고 2002년 3개 대학이 처음 공학교육인증평가를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제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계열 졸업생들이 실제 현장에 투입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인증해 주는 제도로서, 공학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체제이다(한지영・강소연・전주현, 2016). 이를 위해 각 대학들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CTL :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와 공조하여 공학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수업 컨설팅, 교원 연수 등 공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김희동・지인영, 2009; 이현영, 2012). | |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기 위해 대학이 하고 있는 일은? |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계열 졸업생들이 실제 현장에 투입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인증해 주는 제도로서, 공학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체제이다(한지영・강소연・전주현, 2016). 이를 위해 각 대학들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하여 교수학습지원센터(CTL :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와 공조하여 공학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수업 컨설팅, 교원 연수 등 공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김희동・지인영, 2009; 이현영,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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