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 졸업생의 기대이론을 적용한 청년TLO 참여연구
A Study on Participation of Korean a university graduate at Youth TLO Applying the Expectancy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200 - 212  

양종곤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김진규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청년TLO 육성사업 참여 대학 졸업생의 동기부여 요소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경기, 부산지역의 청년TLO를 대상으로 개인의 사업 참여 행동 및 성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기부여의 요소는 유의성, 수단성, 기대의 3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 검증과 유의성 모형, 힘 모형에 대한 개인 사업 참여 행동 및 성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총 322부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하여 3가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 검증 결과 성별, 지역, 연령, 근무기간에 따른 동기부여 요소의 평균차이는 없었으나 취업 경험에 따른 기대성은 평균차이가 있으며, 그 중 인턴 경험이 있는 청년TLO가 사업 참여의 따른 기대성에 대해 가장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경험의 유무 보다 인턴 경험이 있는 청년TLO에게 사업 참여의 따른 기대성에 대해 더욱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의성 모형, 힘 모형이 개인의 사업 참여 행동 및 성과 개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힘 모형이 유의성 모형보다 전체 모형의 설명력 및 영향력에 미치는 영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매개효과 분석 결과, 힘 모형에 비해 유의성 모형이 직접 간접 총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3가지 동기부여 요소는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며, 참여 행동은 부분매개 효과를 가진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tivational factors of university graduates participating in 'Youth Technology Transfer Specialist Training Project(Youth TLO)' by applying Vroom's expectancy theory. Moreover, it is verified that the effect of actual participation behavior and individua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이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의 가치를 인식하는 합리적인 존재라는 점과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동기부여 요소를 탐색하는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대학 졸업생의 ‘청년TLO 육성사업’의 참여와 관련된 동기부여 요소를 파악하고자 한다[26].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점적으로 ‘청년TLO 육성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학 졸업생의 동기부여 요소를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성과 개선과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이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의 가치를 인식하는 합리적인 존재라는 점과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동기부여 요소를 탐색하는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대학 졸업생의 ‘청년TLO 육성사업’의 참여와 관련된 동기부여 요소를 파악하고자 한다[26]. 또한 개인의 역량과 관련된 성과 개선에 대한 관계와 인구통계학 특성에 따른 평균차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대이론을 기반으로 대학 졸업생의 ‘청년TLO 육성사업’ 참여와 관련된 실증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된 다양한 선행연구가 정부 지원 사업 관련 연구동향 현황 파악 및 향후 과제 도출, 제도 및 정책, 참여인력의 사업에 따른 만족이나 사후 평가 측면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한계점을 인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심리적인 동기부여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사업에 대한 참여와 성과 개선 간의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연구 질문1: 국내 대학 졸업생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기부여 구성요소의 차이를 비교·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 질문2: 유의성 모형, 힘 모형이 ‘청년TLO 육성사업’ 참여 정도 및 실제 성과 개선에 미치는 인과 관계의 정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에 진행된 다양한 선행연구가 정부 지원 사업 관련 연구동향 현황 파악 및 향후 과제 도출, 제도 및 정책, 참여인력의 사업에 따른 만족이나 사후 평가 측면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한계점을 인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심리적인 동기부여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사업에 대한 참여와 성과 개선 간의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청년TLO 육성사업의 주요 목표인 청년 과학기술인을 육성하는 관점으로 살펴보면, 사업의 실제 참여 대상이 되는 대학 졸업생에게 동기부여 요인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사업의 실효성을 인식시키고, 사업 참여를 통해 개인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즉, 청년TLO를 통한 기술이전 및 창업 관련 ‘Best Practice’의 가시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사업 참여를 유발하고, 실효성을 강조하는 동기부여 요소를 촉진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분석 결과가 유의해야 한다. 둘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결과가 유의해야 한다. 셋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의 결과가 역시 유의하게 도출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TLO 육성사업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청년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r)’는 만34세 이하의 이공계 졸업생으로 본인이 졸업한 대학의산학협력단에 소속되어 일정기간 동안 기술이전, 실험실창업, 산·학·연 협업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원을 의미한다. 청년TLO 육성사업의 핵심 목표는 대학이 보유한 유망 기술에 대한 충분한 지식 함양과 기술이전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로써, 2018년 국내 67개 대학의3,330명의 청년TLO가 기업의 혁신역량 제고를 담당할청년 기술이전 전문가로 육성되었고, 대학이 보유한 우수기술의 이전 및 기술 창업 등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다.
참여와 성과 개선 간의 미치는 영향에서 앞으로 요구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이에 본연구는 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심리적인 동기부여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사업에 대한 참여와 성과 개선 간의 미치는 영향과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는 점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청년TLO 육성사업의 주요 목표인 청년 과학기술인을 육성하는 관점으로 살펴보면, 사업의 실제 참여 대상이 되는 대학 졸업생에게 동기부여 요인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사업의 실효성을 인식시키고, 사업 참여를 통해 개인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청년TLO는 무엇인가? ‘청년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r)’는 만34세 이하의 이공계 졸업생으로 본인이 졸업한 대학의산학협력단에 소속되어 일정기간 동안 기술이전, 실험실창업, 산·학·연 협업과제 등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연구원을 의미한다. 청년TLO 육성사업의 핵심 목표는 대학이 보유한 유망 기술에 대한 충분한 지식 함양과 기술이전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K. N. Son, Status of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in the public sector,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Vol.30, No.3, pp. 25-37, 2018. 

  2.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Research report on technology transfer and commercialization of public research institutes in 2017, 2018. 

  3. Ministry of Science and ICT, "Research Industry" Innovation Growth to Promote National R & D Productivity and R & D Interlocking Industry Promotion, 2017. 

  4. J. J. Kim, J. I. Choi, "University Industry Cooperation: New Role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6, No.6, pp.461-467, 2005. 

  5. B. H. Sohn, B. H. Lee, J. H. Jang, "Industry- Academy Collaboration as National Innovation System", The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ol.1, No.1, pp.23-52, 2006. 

  6. L. Dooley, D. Kirk,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Grafting the Entrepreneurial Paradigm onto Academic Structures",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10, No.3, pp.316-332, 2007. DOI: http://dx.doi.org/10.1108/14601060710776734 

  7. B. H. Lee, J. H. Jang, H. H. Huh, "The Patterns of Industry-academy Collaboration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A Survey of Corporate R&D Centers in Korea", Korean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Vol.15, No.3, pp.85-111, 2005. 

  8. K. S. Kwon, S. D. Han, S. B. Jeong, "A Study on the Government Funding for Universities Industrial Collaboration: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Korean Decision Science Institute, Vol.21, No.2, pp.29-38, 2013. 

  9. H. S. Kim, "A Study on the Cooperation for the Activation-type Curriculum Development Site Clo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1, No.10, pp.59-69, 2013. 

  10. T. Thune, "The Training of "Triple Helix Workers?" Doctoral Students in University Industry Government Collaborations", Minerva, Vol.48, No.4, pp.463-483, 2010. DOI: http://dx.doi.org/10.1007/s11024-010-9158-7 

  11. H. D. Hong, "University-Industry Link Strategy for Promoting the Cooperation-With the Role Model of Polytechnic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Vol.15, No.1, pp.1-23, 2003. 

  12. B. J. Jang, J. Y. Jeong, "A Study On The Promotion of Industry-University Cooperative Relationship the perspective of Industry: University Cooperative Division", Korea Industrial Economics Association, Vol.18, No.1, pp.553-576, 2005. 

  13. J. H. Jeon, C. W. Woo, S. C. Lee, "Priority Analysis of Success Facto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by Business Scale through AHP",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Vol.29, No.1, pp.49-69, 2013. 

  14. J. Bruneel, P. d'Este, A. Salter, "Investigating the Factors that Diminish the Barriers to University- industry Collaboration", Research Policy, Vol.39, No.7, pp.858-868, 2010. DOI: http://dx.doi.org/10.1016/j.respol.2010.03.006 

  15. S. J. Choi, Y. W. Seo, "The Influence of Industry - University/Government Research Institute Linkages on Service Sector Firm's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14, No.3, pp.689-710, 2011. 

  16. D. B. Chung, Y. M. Ko, K. N. Kim, "An Analysis of Industry-University-Institute R&D Collaboration and Firm Performance on S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Management and Economics, Vol.20, No.1, pp.115-140, 2012. 

  17. E. J. Yim, C. O. Kim, K. T. Cho, "Job Roles and Performances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Foundation: Focused on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and Startup-supporting Offic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Management and Economics, Vol.21, No.2, pp.115-136, 2013. 

  18. M. Flores, A. Al-Ashaab, A. Magyar, "A Balanced Scorecard for Open Innovation: Measuring the Impact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Leveraging Knowledge for Innovation in Collaborative Networks , pp.23-32, 2009. DOI: http://dx.doi.org/10.1007/978-3-642-04568-4_3 

  19. A. Al-Ashaab, M. Flores, A. Doultsinou, A. Magyar, "A Balanced Scorecard for Measuring the Impact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Vol.22, No.5-6, pp.554-570, 2011. DOI: http://dx.doi.org/10.1080/09537287.2010.536626 

  20. Korea Ministry of Education, Leaders in INdustry- University Cooperation Development Project, LINC Forum, Government Figures, May 19, 2011. 

  21. S. W. Kim, "A Study on the Schematic Design for the University for Revitalization of the Student and Teacher's Business Start-up",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Vol.191, pp.34-41, 2013. 

  22. M. K. Yeoun, Y, K, Jeong, H. J. Bae, M. J. Jeong, "A Study on College Start-ups: Issues and Solutions",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6, No.1, pp.60-73, 2002. 

  23. J. H. Kang,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9, No.3, pp.261-271, 2011. 

  24. J. I. Choi, Y. S. Yang, "Program Development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ol.7, No.1, pp.125-134, 2012. 

  25. J. G. Yang, S. I. Kwon, "A Study on Participat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t LINC Applying the Expectancy Theo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230-241, 2017. 

  26. V. H. Vroom, Work and Motivation,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NY, 1964. 

  27. Joint ministry, Youth job policy, 2018. 

  28. G. R, Choo, Analysis of Employment Outcome of University Graduates by Career Choice Motivation,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18. 

  29. Y. J, Jeong, Youth Labor Market Effects of Work Experience and Vocational Education: The Analysis of Graduate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18. 

  30. H. Y. Lee, "A Study of Trade Experts Incubating in University and the SME Export Performance",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 Vol.17, No.2, pp.307-327, 2015. 

  31. I. S. Lee, Y. A. Na, "The Effects of the Foodservice Start-Up Support Factors on College Students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in Colleg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 Vol.28, No.7, pp.155-166, 2014. 

  32. K. O. Park,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dergraduate",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33, No.5, pp.233-247, 2014. 

  33. J. E. Lee, Y. J. Park, H. Kim, Y. S. Park, "A Preference Research on Design Major College Student's Curriculum in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Educational Environment-Subjected on the K University Design Business Education Specialization Department's Student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5, No.2, pp.809-818, 2015. 

  34. T. S. Park, M. S. Park, H. J. Son, "The Effects of Graduate Wages on Support Program of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UIC)",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7, No.2, pp.227-251, 2015. DOI: https://doi.org/10.15798/kaici.17.2.201506.227 

  35. D. T. Campbell, Social Attitudes and Other Acquired Behavioral Dispositions. In S. Koch(Ed.).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 New York, NY, McGraw-Hill, 1963. 

  36. S. J. Sherman, R. H. Fazio, "Parallels Between Attitudes and Traits as Predictors of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Vol.51, No.3, pp.308-345, 1983. DOI: http://dx.doi.org/10.1111/j.1467-6494.1983.tb00336.x 

  37. K. R. Ferris, "A Test of the Expectancy Theory of Motivation in an Accounting Environment", Accounting Review, Vol.52, No.3, pp.605-615, 1977. 

  38. S. Lee, "Vroom's Expectancy Theory and the Public Library Customer Motivation Model", Library Review, Vol.56, No.9, pp.788-796. 2007. DOI: https://doi.org/10.1108/00242530710831239 

  39. F. F. Tien, "To What Degree Does the Desire for Promotion Motivate Faculty to Perform Research? Testing the Expectancy Theory",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41, No.6, pp.723-752. 2000. DOI: http://dx.doi.org/10.1023/A:1007020721531 

  40. V. Vansteenkiste, W. Lens, H. Witte, N. T. Feather, "Understanding Unemployed People's Job Search Behaviour, Unemployment Experience and Wellbeing: A Comparison of Expectancy-Value Theory and Self-Determination Theory",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44, No.2, pp.269-287, 2005. DOI: http://dx.doi.org/10.1348/014466604X17641 

  41. B. S. Georgopoulos, G. M. Mahoney, N. W. Jones Jr, "A Path-goal Approach to Productiv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41, No.6, pp.345, 1957. DOI: https://doi.org/10.1037/h0048473 

  42. I. Ajzen,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0. 

  43. P. Brownell, M. McInnes, "Budgetary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Managerial Performance", Accounting Review, Vol.61, No.4, pp.587-600, 1986. 

  44. D. Hellriegel, J. W. Slocum, "Organizational Climate: Measures, Research and Contingenci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7, No.2, pp.255-280, 1974. DOI: https://doi.org/10.5465/254979 

  45. M. E. Tubbs, D. M. Boehne, J. G. Dahl, "Expectancy, Valence, and Motivational Force Functions in Goal-setting Research: An Empirical Tes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8, No.3, pp.361, 1993. DOI: https://doi.org/10.1037/0021-9010.78.3.361 

  46. F. G. Burton, Y. N. Chen, V. Grover, K. A. Stewart, "An Application of Expectancy Theory for Assessing User Motivation to Utilize an Expert System",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9, No.3, pp.183-198, 1992. DOI: http://dx.doi.org/10.1080/07421222.1992.11517973 

  47. C. F. Chiang, S. S. Jang, "An Expectancy Theory Model for Hotel Employee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7, No.2, pp.313-322, 2008. DOI: http://dx.doi.org/10.1080/15256480802427263 

  48. H. G. Heneman, D. P. Schwab, "Evaluation of Research on Expectancy Theory Predictions of Employee Performance", Psychological Bulletin, Vol.78, No.1, pp.1. 1972. DOI: http://dx.doi.org/10.1037/h0033093 

  49. W. Van Eerde, H. Thierry, "Vroom's Expectancy Models and Work-related Criteria: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1, No.5, pp.575,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1-9010.81.5.575 

  50. L. W. Porter, G. Bigley, R. Steers, Motivation in Organizations. Motivation and Work Behavior. 7th ed. Boston: McGraw-Hill Irwin, 2003. 

  51. J. Zhang, Expectancy and University Academic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Performance Assessments ,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Tampere, 2008. 

  52. Y. Chen, H. Lou, "Students' Perceptions of Peer Evaluation: An Expectancy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9, No.5, pp.275-282, 2004. DOI: http://dx.doi.org/10.3200/JOEB.79.5.275-282 

  53. A. Palmer, R. Collins, "Perceptions of Rewarding Excellence in Teaching: Motivation and the Scholarship of Teaching", Journal of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Vol.30, No.2, pp.193-205, 2006. DOI: http://dx.doi.org/10.1080/03098770600617729 

  54. C. M. Sanchez, M. Fornerino, M. Zhang, "Motivations and the Intent to Study Abroad among US, French, and Chinese Students", Journal of Teaching in International Business, Vol.18, No.1, pp.27-52, 2006. DOI: http://dx.doi.org/10.1300/J066v18n01_03 

  55.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78. 

  56.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57. J. G. Yang, "Comparative Study on the Satisfaction Factors of 2009 and 2013 Cheonan Well-being Food Expos", Journal of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9, pp.5513-5524,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9.5513 

  58. G. Callanan, C. Benzing, "Assessing the Role of Internships in the Career-oriented Employment of Graduating College Students", Education Training, Vol.46, No.2, pp.82-89, 2004. DOI: http://dx.doi.org/10.1108/00400910410525261 

  59. J. Folaron, "The Human Side of Change Leadership", Quality Progress , Vol.38, No.4, pp.39, 2005. 

  60. J. P. Kotter, D. S. Cohen, "Creative Ways to Empower Action to Change the Organization: Cases in Point", Global Business and Organizational Excellence, Vol.22, No.2, pp.101-101, 2003. DOI: http://dx.doi.org/10.1002/npr.10072 

  61. K. E. Kram, "Phases of Mentor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pp.608-625, 1983. DOI: https://doi.org/10.5465/255910 

  62. M. K. Lee, A study of the mediating effect and adjusting effect of the mentoring: focusing on the mentor's competency and mentoring functions,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2006. 

  63. B. S. Yoon, Y. O. Se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and Entrepreneurship Mentoring on the Performance of Technology Entrepreneurs", Academy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pp.472-478, 2015. 

  64. Tomorrow 20th University Institute, 2016 National University Student Employment Preparation Survey, Published on Jan 6, 2017. DOI: https://www.slideshare.net/20slab/20-2016-201605 

  65. U. T. Hwang, Study on the Recruitment Effectiveness of the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2015. 

  66. M. Rothman, "Lessons Learned: Advice to Employers from Intern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82, No.3, pp.140-144, 2007. DOI: http://dx.doi.org/10.3200/JOEB.82.3.140-1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