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이 제시하고 있는 플립러닝이 활용되는데 필요한 요구를 조사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의 한 특성화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플립러닝의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A학교에서 플립러닝을 실행하는 교사 4인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은 플립러닝 수업을 실시할 의향은 높으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와 경험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은 플립러닝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연수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플립러닝 사전학습자료 제작부터 수업, 평가까지 전 과정에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 및 유지에 초점을 맞춘 내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를 운영한다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이해 정도에 따라 단계별 또는 교사들의 요구에 따른 맞춤식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는 질적 연구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수업모형을 도입하고자 할 때 현장 교사들이 가진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플립러닝을 위한 지원체제와 교원연수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이 제시하고 있는 플립러닝이 활용되는데 필요한 요구를 조사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의 한 특성화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플립러닝의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A학교에서 플립러닝을 실행하는 교사 4인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은 플립러닝 수업을 실시할 의향은 높으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와 경험은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은 플립러닝의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연수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플립러닝 사전학습자료 제작부터 수업, 평가까지 전 과정에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 및 유지에 초점을 맞춘 내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를 운영한다면,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이해 정도에 따라 단계별 또는 교사들의 요구에 따른 맞춤식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는 질적 연구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새로운 수업모형을 도입하고자 할 때 현장 교사들이 가진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플립러닝을 위한 지원체제와 교원연수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of flipped learning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data of teacher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that can support flipped learning clas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We conducted surveys and focus group interviews to solve these re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of flipped learning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data of teacher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that can support flipped learning clas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We conducted surveys and focus group interviews to solve these research problems. The focus group interview is conducted on four flipped learning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only heard the term 'flipped learning', but they did not have much experience in class. Second, it is necessary to learn contents and pre-learning for basic understanding of flipped learning, method of making learning contents of learning materials that focused on students' motivation and interest in the classroom. Also, we needed a method to induce participation in classroom activities, and a compensation method and evaluation method to maintain it. In addition, they requested specific flipped learning instruction procedures and various learning materials at each stage in accordance with the vocational high school situation. Third, I requested training contents and practice - centered training method that can induce interest and motivation as the training management method for the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flipped learning classes. In addition, it required step - by - step training according to the understanding level of flipped learning of high school teac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of flipped learning of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to provide basic data of teacher training program development that can support flipped learning clas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We conducted surveys and focus group interviews to solve these research problems. The focus group interview is conducted on four flipped learning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only heard the term 'flipped learning', but they did not have much experience in class. Second, it is necessary to learn contents and pre-learning for basic understanding of flipped learning, method of making learning contents of learning materials that focused on students' motivation and interest in the classroom. Also, we needed a method to induce participation in classroom activities, and a compensation method and evaluation method to maintain it. In addition, they requested specific flipped learning instruction procedures and various learning materials at each stage in accordance with the vocational high school situation. Third, I requested training contents and practice - centered training method that can induce interest and motivation as the training management method for the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flipped learning classes. In addition, it required step - by - step training according to the understanding level of flipped learning of high school tea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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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이 플립 러닝 수업을 실제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요구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실제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요구를 알아보고자 래피드 프로토타입(Rapid Prototyping)을 활용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행하였다. 특성화고 교사 대상의 포커그 그룹 인터뷰를 하면서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것은 교사들이 플립러닝에 대한 인식과 이해 정도에 차이가 있어서 이를 구체화된 수업영상과 설계 자료로 구체화하여 표현할 필요가 있으며, 구체화된 플립러닝 수업설계 자료를 통해 수업의 설계부터 진행, 평가에 있어서까지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인터뷰하기 위해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들이 제시하고 있는 플립러닝이 활용되는데 필요한 요구를 조사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로 선정하였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참여와 활동위주로 진행되는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실제 본시 수업에서 많이 활용하는 모둠학습 시에 발생하는 무임승차 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필요로 하였다.
그리고 설문 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활용할 플립러닝의 프로토타입과 질문문항을 개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제시하는 것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연구주체에 대해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안내 자료와 활용 수업의 지도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연구절차는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가이드[19]의 자료를 참고하여 설계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제시한 문헌연구를 통한 내용분석과 관련 연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을 통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사전에 동의를 구한 후 녹취하여 전사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현장교사 1인과 교육공학 전공 교수를 포함한 박사급 공동연구원 3인의 검토를 통해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상호 검토하며 이견이 없을 때 까지 논의하였다. 그렇게 정리한 유목화 결과는 다시 대표적인 사례를 찾아 논의와 함께 정리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선 제시한 문헌연구를 통한 내용분석과 관련 연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을 통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활용할 플립러닝의 프로토타입과 질문문항을 개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면서 프로토타입을 제시하는 것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연구주체에 대해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안내 자료와 활용 수업의 지도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문제해결을 위해 부산의 한 특성화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플립러닝의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실제 A학교에서 플립러닝을 실행하는 교사 4인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체적인 연구절차는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가이드[19]의 자료를 참고하여 설계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제시한 문헌연구를 통한 내용분석과 관련 연구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을 통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 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활용할 플립러닝의 프로토타입과 질문문항을 개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사전에 동의를 구한 후 녹취하여 전사하였으며, 전사 자료는 현장교사 1인과 교육공학 전공 교수를 포함한 박사급 공동연구원 3인의 검토를 통해 개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한 내용을 상호 검토하며 이견이 없을 때 까지 논의하였다. 그렇게 정리한 유목화 결과는 다시 대표적인 사례를 찾아 논의와 함께 정리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실제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플립러닝 수업을 해 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참여자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교사의 요구분석을 위해 포커그룹인터뷰라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모든 특성화고 교사의 요구로 일반화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성능/효과
플립러닝 특성에 적합한 구성요소[8]에는 유연한 환경(Flexible environment), 학습문화(learning culture), 의도된 학습내용(intentional content), 전문적인 교수자(professional educators)를 들 수 있다. 그중 첫째, 플립러닝은 학생들의 학습 시간 및 공간에 대해서 유연한 환경이어야 한다. 특별한 절차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개별학습, 팀 학습)을 통해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에 따른 평가요소와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일반 초·중등학교 교사는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기준의 개선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였으나[20]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보상 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정보를 연수 내용으로 요구하였다.
다섯째, 일반 초·중등학교 교사는 스마트 환경의 구축이 플립러닝의 성공 조건으로 여겼으나[20] 특성화고등학교 교사는 실습 중심 수업과 학생의 성향을 고려하였을 때 스마트 환경의 실효성이 떨어져 환경 구축보다는 학생의 동기유발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둘째, 플립러닝에서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학습 조력자, 촉진자, 협력자, 문제해결자로서의 역할 전환이 일어난다. 교사는 수업 전에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제공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파악하여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등 교사의 역할이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바뀌게 되면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영향력이 보다 커지게 된다.
특별한 절차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개별학습, 팀 학습)을 통해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그에 따른 평가요소와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플립러닝에서의 주도권은 교사가 아닌 학생들이 갖도록 하는 학습문화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개인의 속도에 맞게 지식을 형성하도록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고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일반 초·중등학교 교사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모두 사전 동영상 시청을 위한 방법에 대한 요구가 많았고[21]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경우에는 플립러닝 전체 수업 단계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수 내용을 요구하였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연수운영 방법으로는 교사의 적극적 참여 유도를 위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연수 내용과 실습 중심의 연수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또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플립러닝 이해 정도에 따라 단계별 연수로 플립러닝 입문 단계에서는 플립러닝 전문가를 통한 기본적인 이해교육이 원격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실제 플립러닝 수업 실시 단계에서는 1:1 맞춤식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개인의 속도에 맞게 지식을 형성하도록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고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플립러닝은 교사의 정교한 수업 설계에 의해 의도된 학습 내용으로 교사들이 수업 전 학습자들이 개념 획득을 위해 미리 학습하고 와야 되는 내용, 교실 수업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학습내용과 교수방법 등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플립러닝에서 교사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전문성을 갖춘 교육가가 되어야 한다.
셋째, 플립러닝은 수업구조를 강의중심적인 수업에서 활동중심적인 수업으로 변화시킨다. 즉 교실에서 강의법을 통해 반복적으로 진행되었던 수업을 학생들이 가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학생들은 수준에 맞는 속도와 방법으로 개별학습을 하게 되고, 교실에서는 사전 학습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적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첫째, 플립러닝은 기존 강의식 수업에서 수동적인 학습자인 학생을 자기주도적인 능동적인 학습자로 바꾼다. 학생이 스스로 수업의 분량 및 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습결손이 일어난 학생들도 뒤처지지 않고 참여할 수 있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보충, 심화 학습을 하게 되면서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감과 주도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후속연구
선행연구에서는 일반 초·중등학교 교사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모두 플립러닝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각종 자료를 공유하는 방안[20]이나 학생들이 사전학습 자료를 볼 수 있는 환경구축[21]을 요구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사전학습 자료 제작에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면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교사들이 제안한 좀 더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사전학습 자료가 학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향후 취업과 관련되는 매우 실용적인 내용이지만 플립러닝의 사전학습 자료는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사전학습 자료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이며 전문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플립러닝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플립러닝 교재 개발 및 제작부터 수업, 평가까지 전 과정에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 및 유지에 초점을 맞춘 교사 연구와 수업 개발의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의 초·중등학교에 적용된 일반적인 플립러닝 수업 모형과 학습자료가 아닌 특성화고등학교 상황에 맞게 변형된 구체적인 플립러닝 수업절차와 단계별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작하고 낮은 학습동기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사전학습 자료가 의미 있는 본시수업활동이 제시될 수 있도록 특성화된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교사들이 제안한 좀 더 구체적인 요구사항은 사전학습 자료가 학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향후 취업과 관련되는 매우 실용적인 내용이지만 플립러닝의 사전학습 자료는 학생들에게 매력적인 사전학습 자료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이며 전문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둘째, 플립러닝에서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학습 조력자, 촉진자, 협력자, 문제해결자로 서의 역할 전환이 일어난다. 교사는 수업 전에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제공하고 교실 수업 에서는 학습자가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파악하여 개별적 으로 지도하는 등 교사의 역할이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 적으로 바뀌게 되면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영 향력이 보다 커지게 된다.
플립러닝에서 교사의 어떤 전문성이 필요한가?
마지막으 로 플립러닝에서 교사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전문성을 갖춘 교육가가 되어야 한다. 가르칠 내용적 전문성뿐만 아니라 수업 진행 시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피 드백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적 지식 등 학습 활동의 전 과정에서 잘 훈련되고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성화고등학교란 적성과 소질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 들을 대상으로 특정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곳[1]이지만 실제 특성화고등 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적성보다는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에 실패한 후 차선책으로 입학하는 경우가 많아 학 습동기가 낮고 무기력하여 수업에 몰입하지 못하는 것 [2],[3]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들은 수업을 받고자 하는 의욕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어 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 게 되면서 기존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난 학생중심 수업 방법으로의 변화가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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