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고등학생의 식품위생인식, 식품위생태도, 개인위생관리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Hygiene Cognition, Food Hygiene Attitude and Personal Hygiene Control of High School Students based on A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27 - 435  

김숙희 (혜전대학교 식품영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식품위생인식, 식품위생태도와 개인위생관리의 요인 간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 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5년 7월 16일부터 10월 15일 까지 충남지역 16개 고등학교의 학년 당 30명씩의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미회수 및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214부를 분석하였다. 각각의 측정변수들이 잠재변수(식품위생인식, 식품위생태도와 개인위생관리)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본 결과, 유의수준 0.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각각의 개별 측정변수들이 잠재변수를 잘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잠재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는 유의수준 0.01에서 모두 정적 관계로 나타났다. 구조모형의 경로계수를 살펴본 결과, 식품위생인식은 식품위생태도(표준요인 부하랑=0.753)에, 식품위생태도는 개인위생관리(표준요인 부하랑=0.840)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식품위생인식이 식품위생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식품위생태도가 개인위생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식품위생인식이 바로 개인위생관리를 높이지는 않으나, 식품위생태도를 높이고, 식품위생태도는 개인위생관리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hygiene cognition, food hygiene attitude and personal hygiene control of high school students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verification analysis, a total of 1,214 individuals (excluding un-collected and insufficient question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일부 충남 고등학생들의 식품위생 안전인식, 식품위생 안전태도와 개인위생관리의 요인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여, 고등학생들의 개인위생관리와 식품위생안전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위생의 연관성은 ? 식품으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식품 자체의 변질, 오염, 유해, 유독물질의 혼입 등을 방지하고, 식품을 제조, 가공, 유통, 소비 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위생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비위생적인 요소를 제거하여야 한다. 개인위생은 청결유지와 위생관련 실천행위를 의미하며, 주위의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식품위생과 개인위생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식품위생법 제 2조 8항은 ? 식품위생은 식품위생법 제 2조 8항에서 “식품, 식품첨가물, 기구 또는 용기·포장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에 관한 위생을 말한다.”라고 정의된다.
객관세계에서 인식이란 ? 인식은 지식과 같은 뜻이지만 지식은 아는 작용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성과를 가리키는 데 비해, 인식은 성과와 함께 아는 작용도 포함한 의미를 갖는다. 인간은 인식과 정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객관세계(자연, 사회)에 대한 인식(지식)을 획득하고 이 성과에 기초하여 객관세계에 작용을 가해 이것을 변화시키고 개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yundai Research Institute, "Safety consciousness condition and Policy task", Pending issue and Task, Vol.14, No.40, p.1, 2014. 

  2. Seoul city, department of Food Safety, "2015 Seoul city's Food Safety management implement plan", pp.1-3, 2015. 

  3. S. H. Cho, D. M. Choi,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he students of technical high school on fire safety, -Focusing on skills student in the Seoul metropolis",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20, No.3, pp.107-112, 2006. 

  4. K. E. Lee, H. S. Ju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afety education system for technical high schoo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Vol. 26, No.3, pp.169-183, 2013. 

  5. Gilbert,R.: Teaching and training,R.S.Peters(ed.), The Concept of Education, Routledge& Kegan Paul, London, pp105-108, 1967. 

  6. Lehrer,K.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London, Oxford, pp1-3, 1974. 

  7. Committee for compiling educational dictionaries, "the great dictionary of education", Educational science company, p989, 1972. 

  8. D. S. Kim, "Formation theory of attitude", pp.93-103, Wooshin Publishing Company, 2004. 

  9. M. Yoo, The study about perception and level of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in hygiene of elementary student's school Foodservice in Busan,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of Nutrition Education, Busan, Korea, p. 44, 2018. 

  10. S. S. Park, J. Y. Chang, S. Y. Ham, "Survey on actual and recognition of food safe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19, No.2, pp.33-46, 2008. 

  11. B. B. Choi, "Studies on food safety knowledge of college student according to mass-media impact", Korean J. Food & Nutr. Vol.24, No.2, pp. 66-172, 2011. DOI: http://dx.doi.org/10.9799/ksfan.2011.24.2.166 

  12. J. M. Kim, N. S. Koo, "Concerns for food safety and safety and the HACCP of college student in Daeje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20, No.3, pp.665-675, 2011. DOI: http://dx.doi.org/10.5934/KJHE.2011.20.3.665 

  13. N. S. Koo, J. M. Kim,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hygien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18, No.3, pp.769-773, 2009.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9.18.3.769 

  14. M. R. Kim, H. C. Kim, "Awareness and information acquisition behavior regarding food hygiene and safety of college students in Yeungnam region",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Vol.22, No.2, pp.305-314, 2012. 

  15. J. Y. Lee, K, D. K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and concern for food safety among urban housewives", Korean J. Food Preserv. Vol.16, No.6, pp.999-1007, 2009. 

  16. Y. M. Jeon, "On the foodservice customer recognition of food safety",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13, No.4, pp.243-255, 2007. 

  17. S. Xiaoqing, H. C. Kim and M. R. Kim, "Analysis on awareness and information acquisition behavior regarding food hygiene and safety of university students in Shandong province", Chin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Vol.23, No.2, pp.153-170, 2013. 

  18. H. S. Choi, "Comparison of Hygiene Behavior between College Students and Adul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4, pp.315-322, Aug. 2015. 

  19. E. J. Yoon, S. H. Seo, "Differences on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s food safety based on behavioral intention to prevent foodborne illnes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J. FOOD COOKERY SCI. Vol.28, No.2, pp.149-158, 2012. DOI: http://dx.doi.org/10.9724/kfcs.2012.28.2.149 

  20. Y. H. Hong, C. H. Lee, C. M. Yim, "Safety awareness of students by age",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10, No.1, pp.175-193, 2014. 

  21. G. H. Eo, M. H. Hahm, "A Study on restaurant workers' knowledge about food hygiene and safety",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15, No.2, pp.268-281, 2009. 

  22. H. E. Soon, A survey on attitudes of toward food hygiene safety and awareness of HACCP of high students,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of Nutrion Education, Daegu, Korea, pp.77-93, 2006. 

  23. N. Y. Kim, A study on hygiene knowledge, practice and satisfaction for school food service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Incheon,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of Nutrion Educaton, Incheon, Korea, pp.4-6, 2018. 

  24. S. H. Kim, K. H. Joung, " Study on food hygiene and Safety awar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9 pp570-577,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9.570 

  25. J. M. Kim, The Impacts of restaurant employee' cooking skills and sanitary cognition on sanitary management performance-focusing on the moderation effects of gender in buffet- , Master's thesis, Youngsan University, Busan, Korea, pp.48, 2016. 

  26. H. J, Yoo, "Korean-American University Consumers' Attitudes toward Safety-Development of a Behavioral Model, Focused on Awareness of Food Safety",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8, No.6, pp.149-169, 2012. 

  27. J. P. Woo, Concepts and idea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2012. 

  28. Hu, L. T. Bentler, P. M. Evaluating model fit, in Hoyle, R. H. (ed.), Structural Equation Peregrine, London, 1995. 

  29. B. R. Ba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 principles and practice", Cheongram,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