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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53 - 58
이정원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충호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It is important to collect and analyze the data from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and th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rate of the elderly, who are the weakest. In particular, it is more important to analyze the data in areas where the elderly population is la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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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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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정부 종합대책의 역할은? |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13,092명,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4,292명,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969명으로 3대 분야에서 총 18,353명이 사망하는 등 OECD에서 최하위권에 속하고 있다[2]. 이 중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2017년 8월에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하였으며, 2017년 9월에는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향후 5년간 국민생명 관련 3대 분야에서 사망자수를 자살자수 30%,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50%, 산업재해 사망자수를 50%만큼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하여 범정부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3,4]. | |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몇 명인가? | 정부는 국민생명과 관련하여 OECD 평균대비 가장 취약한 3대 지표인 자살·교통사고·산재사고 사망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1]. 2016년 사망자수 중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13,092명,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4,292명,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969명으로 3대 분야에서 총 18,353명이 사망하는 등 OECD에서 최하위권에 속하고 있다[2]. 이 중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하여 2017년 8월에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하였으며, 2017년 9월에는 자살예방 대책을 마련하였다. | |
정부는 보행 중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가? | 교통사고 사망자(100%) 중 1,714명(40%)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보행 중 사망‘을 예방하고 보행자 안전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교통체계를 보행자 중심으로 개편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5]. 이를 위해 도심 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현행 : 60km)로 낮추고 보행량이 많은 보도·차도 미분리 도로는 보행자 우선 도로로 지정하고, 차량이 자연스럽게 저속으로 운행하도록 굴절도로 설치 등 도로설계기준을 마련하고 신규·기존도로 사업에 전면 적용하는 등 교통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노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안전시설 보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보호구역내 과속, 주·정차 행위 등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노인 보호구역내 사고를 교통사고처리 특례대상에서 제외하고,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안전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면허갱신주기의 단축(5년→3년)과 교통안전교육(2시간)을 병행하고 있다[6,7]. |
W. S. Ji. (2010). Analysis of Elderly Pedestrian Traffic Accident Data and Suggestions. Korean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30(3), 843-853.
D. H. Choi. (2006). Traffic Accident Countermeasures for the Elderly Pedestrians Using Haddon Matrix. Korean Journal of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6(4), 859-876.
D. S. Hwang, Y. T. Oh, S. S. Lee & T. H. Kim. (2008). Development of Pedestrian Signal Timing Model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Weak Pedestrians. Kore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6(1), 181-190.
H. J. Kim. (2004). A Study on Prevention of Death Caused by Car Accidents of the Aged Pedestrians. Korean Journal of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17(3), 139-164.
S. H. Kim. (2005). Risk Factors of the Elderly Traffic Accident and Task for Local Social Welfare institutions. Korea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Socail Welfare Policy, (23), 235-251.
G. D. Kim & S. Y. Hong. (2002). Epidemiology of Traumatic Accident Deaths.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13(1), 39-48.
N. G. Cho & D. S. Yun. (2002). Mode Choice Factors of the Elderly. Korean Journal of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33, 8-144.
D. H. Kim & K. H. Yoo. (2019). A Study on Reduction Measures for Traffic Accidents in Daegu Area: Focusing o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2000s). Taegu Science University Defense Security Institute, 3(2), 15-22.
J. T. Park, B, B. Choi & S. B. Lee. (2010).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for the Elderly Pedestrians on Rural Highway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8(5), 155-162.
S. I. Lee, J. M. Won, T. H. Kim & Y. S. Kim. (2004). A Study on the Change in Pedestrian Crossing Behavior Through the Introduction on the Countdown Signal Systems. Korea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39(1), 26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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