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배경: 본 연구는 직소 협동학습으로 진행된 의학용어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 방법 : 자료는 심층적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Colaizzi 현상학적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 간호대학생의 직소 협동학습의 경험을 통해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현실적인 한계', '수면위로 올라온 협동'의 6가지 범주가 나타났다. 결론 : 직소 협동학습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공동체 의식과 협동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매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판단되며, 본 결과를 기초로 추후 다양한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활용한 연구를 제안한다.
연구 배경: 본 연구는 직소 협동학습으로 진행된 의학용어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 방법 : 자료는 심층적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Colaizzi 현상학적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 간호대학생의 직소 협동학습의 경험을 통해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현실적인 한계', '수면위로 올라온 협동'의 6가지 범주가 나타났다. 결론 : 직소 협동학습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공동체 의식과 협동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매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판단되며, 본 결과를 기초로 추후 다양한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활용한 연구를 제안한다.
Backgroun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in medical terminology clas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using the Colaizzi phenomenological analysis ...
Backgroun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in medical terminology clas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using the Colaizzi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ology. Results: Six categories emerged through experience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The specific categories are 'two contrasting emotions that exist under consciousness', 'progression towards self-directed learning', 'resurrection of community spirit', 'facing the growing self', 'realistic limits', and 'co-operation that has risen above consciousness'. Conclusio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enhances nurs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nd community consciousness. It is a very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at encourages growth through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In the future, we propose a study using jigsaw-cooperative learning in various classes.
Backgroun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in medical terminology clas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using the Colaizzi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ology. Results: Six categories emerged through experience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The specific categories are 'two contrasting emotions that exist under consciousness', 'progression towards self-directed learning', 'resurrection of community spirit', 'facing the growing self', 'realistic limits', and 'co-operation that has risen above consciousness'. Conclusio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enhances nursing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nd community consciousness. It is a very useful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hat encourages growth through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In the future, we propose a study using jigsaw-cooperative learning in various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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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 학생이 의학용어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체험한 맥락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의학용어 수업에 대한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들을 통해 협동학습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직소협동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는 의학용어 수업에 적용한 직소 협동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알아보기 위해 인간 경험의 의미에 중점을 두고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Colaizzi[21] 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 학생이 의학용어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체험한 맥락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질적 연구와 관련된 수업을 이수하였으며 국내외 질적 연구 학술대회 및 질적 연구 워크숍을 참여 하여 질적 연구자들과 연구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학문적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였다.
이 주제모음은 팀에 알맞은 방법을 공유함 같이 부족한 것을 채워감의 주제를 포함하였다 전문가로 참여 할 때 뿐 아니라 팀원으로 활동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도움되는 방법들을 공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였으며 자신들이 각자 부족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서로 도움울 주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면담은 개방적이고 비구조화된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의 선입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참여자의 진술에 연구자의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고 참여자의 말을 해석하거나 비판하는 태도를 지양하였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맥락에 맞는 추가 질문을 시도하였다.
면담은 개방적이고 비구조화된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면담이 진행되는 동안 연구자의 선입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참여자의 진술에 연구자의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고 참여자의 말을 해석하거나 비판하는 태도를 지양하였다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맥락에 맞는 추가 질문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18년 11월 5일부터 2018년 11월 16일까지로 자료는 연구 참여자에 대한 심층면담과 관찰을 통해 수집되었다 개별 면담 자료의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대화를 녹음하였고 최소 40분에서 최대 1시간가량 소요되었다 면담 중에는 현장 노트를 활용하여 참여자의 특징, 비언어적 의사소통 연구자의 생각 등을 기록하였다.
본 연구참여자는 J 대학 간호학과 학생이면서 튜터링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의학용어 수업에 참여한 학생을 임의적으로 8명을 표본 표출하였다 의학용어 튜터링 수업은 총 4회 16시간 운영되었으며 필수단어 심혈관계 혈관계 호흡기계 용어에 대한 직소협동학습이 이루어졌다 ,이때 교수자는 소집단은 분류하고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 뒤 전문가 집단 사전모임을 통해 학습 전략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혐동학습 진행 전반동안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학습을 지원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직소 협동학습 경험 속 공통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연령 성별,선호하는 교수학습 방법 협동학습 경험 및 학습성격 유형 등을 표출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 연령은 20~23세 5명 24세 ~2 세 2명 및 29세 1 명이었으며 성별은 여성이 6명 남성이 2명이었다 참여자들이 선호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식 수업이 7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연구참여자 전원이 조별협동학습 경험하였으나 직소 협동학습 경험은 2명뿐이었다 참여자의 학습성격 유형은 행동형이 3명 이상형이 4명 규범형이 1명이었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면담 즉시 자료를 필사하고 반복 청취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현장 노트 등의 부수적인 자료를 분석하여 자료의 민감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녹음된 면담내용을 참여자의 표현 그대로 필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추가 면담이 필요한 추가 면담을 시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면담은 자료가 포화상태에 이르는 시점까지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면담 즉시 자료를 필사하고 반복 청취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현장 노트 등의 부수적인 자료를 분석하여 자료의 민감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녹음된 면담내용을 참여자의 표현 그대로 필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기반으로 추가 면담이 필요한 추가 면담을 시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면담은 자료가 포화상태에 이르는 시점까지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은 Colaizzi[21] 가 제안한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참여자의 관점에서 공통적인 진술을 묶어 추상화시켜 의미 있는 진술을 구성하였다 첫 단계로 필사한 면담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고 의미 있는 진술 193 개를 도출하고 두 번째로는 참여자에게 비슷한 속성의진술을 재진술하게 하며 다른 참여자의 자료에서 유사한 진술을 확인하였다 세 번째는 진술 재진술 과정에서, 도출된 의미를 구성하여 80 개의 의미있는 진술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의미를 27 개의 주제(Themes), 13 (Theme clusters) 개의 주제모음 및 6개의 범주 (Categories)로 구성하였다 다섯 번째는 주제모음을 통합적으로 기술하고 마지막 단계로 분석과정을 통해 도출된 본질적인 구조가 참여자의 경험과 일치하는지를 참여자에게 확인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도출된 본질적인 주제를 참여자에게 설명한 후에 직접 읽도록 하여 참여자가 진술한 의미와 일치하는가를 확인하여 본질적인 주제와 연구참여자의 경험사이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교수학습 방법인 직소 협동학습은 Aronson[9]이 고안한 모형이다. Aronson 이 처음 사용할 당시에는 학업성취보다는 미국 학교 내의 인종 문화간의 대립과 긴장감을 해소하고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도하는 정의적 측면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직소 용어는 수업형태가 마치 직소퍼즐 (Jigsaw puzzle)Johnson, 과 비슷하다는 데에서 유래되었고 Johnson & Holubec[14] 은 직소 협동학습은 다음의 5 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성능/효과
첫째 긍정적 상호의존으로, 각 그룹 구성원은 그룹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둘째, 학습자 간 면대면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셋째 모든 학습자들에 개인과 그룹별 책무성이 존재한다. 넷째 협동, 학습 결과로 리더십 의사결정 신뢰 형성 의사소통 갈등 관리 등의 대인관계 기술이 향상된다 마지막으로 구성원들은 목표 달성을 위해 논의하고 의사 결정하는 등 의 집단 과정을 이룬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통하도록 하는 학습법으로 강의식 수업 방식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학용어 수업에 대한 직소 협동학습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들의 직소 협동학습 경험은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현실적인 한계 수면위로 올라온 협동의 여섯 범주와 이에 13가지의 주제모음 및 27개의 주제로 규명되었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직소 협동학습을 경험한 간호대 학생은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현실적인 한계,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수면위로 떠오른 협동의 6 개 범주로 도출되었다 .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직소 협동학습 경험은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현실적인 한계, 수면위로 올라온 협동의 총 6 가지 범주와 13 개의 주제모음과 27개의 주제로 구조화하였다 .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의학용어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의 직소협동 학습 경험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수업에 직소협동학습 적용하고 정서적 동기적 인지적 영역의 변화를 확인하는 양적 연구를 제안한다.
이런 부분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본 연구의 간호대학생의 요구인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체계뿐만 아니라 교수의 응원과 전반적인 분위기 형성 등의 물리적 환경과 정서적지지 환경 조성 을 통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용어 수업이란?
의학용어 수업은 간호교육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고, 임상에서 간호 직무 수행을 위한 주요 교과목에 해당된다 간호학 전공 교과뿐 아니라 해부 생리학 및 병리학 등의 기초 교과 수업에서 의학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5]. 또한 간호사는 의학용어를 다양하게 적용할 줄 아는 의사소통 및 기록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간호기록이 법적 근거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의학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6].
간호교육에 있어서 의학용어 수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학용어 수업은 간호교육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고, 임상에서 간호 직무 수행을 위한 주요 교과목에 해당된다 간호학 전공 교과뿐 아니라 해부 생리학 및 병리학 등의 기초 교과 수업에서 의학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5]. 또한 간호사는 의학용어를 다양하게 적용할 줄 아는 의사소통 및 기록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간호기록이 법적 근거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의학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6]. 그러나 의학용어는 고대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이 많아 이전에 접해보지 않았던 생경한 용어를 익혀야 한다는 점이 학습자에게 부담감을 초래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부담을 낮추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간호교육인증 평가원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한편 간호교육이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에 충분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안하는 간호교육인증 평가원 [2] 에서는 졸업 시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로 간호 관련 지식 및 술기 의사소통술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비판적 사고과정 전문직 표준 이해 리더쉽 연구 수행능력 정책변화 인지 등 다양한 역량을 보장할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3]. 이에 대학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간호대학생이 졸업 시점까지 여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정규 교과 이외에 비정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과목 운영 측면에서도 여러 핵심 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 이외에 적용 가능한 학습자 주도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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