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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동료교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
Convergence effec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533 - 540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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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동동료교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10회의 협동동료교수학습 전후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 조사 결과를 SPSS/WIN 19.0으로 시행한 Mann-Whitney U와 Kruskal-Wallis 검정 결과, 의사소통능력은 실험 전후 성격유형, 토론선호 및 리더역량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셀프리더십은 간호학과 입학동기, 리더역량 및 학교성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처치 전후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Wilcoxon 부호순위검정 결과, 협동동료교수학습은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을 각각 유의하게 증가시켰다(p=.008, p<.001). 본 연구 결과 협동동료교수학습은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해 적용가능한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볼 수 있고, 대상자 수를 확대하고 대조군을 둔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convergent effects of collaborative peer tutor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Mann-Whitney U and Kruskal-Wallis test using SPSS/WIN 19.0 for the survey of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before and after exp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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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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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 참여한 모든 대상자들에 의해 2학점의 M학과목 수업 2시간 중 30분씩 15주간 10회에 걸쳐 시행되었다. M학과목 학습에 고등학교과정의 생물학습이 필수적이지만 생물 미이수 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하였으므로, 매 수업 전 협동동료교수학습법을 적용함으로써, 본 연구의 목적인 의사소통능력이나 셀프리더십의 변화 외에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동료교수로 학과내용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시행하였고 다음의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협동동료교수학습이 의사소통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고 다음의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이론학과목 학습은 물론, 임상실습 과정에서부터 대상자를 위한 교육자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에 협동동료교수학습 적용이 미치는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원시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협동동료교수학습법 적용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원시실험설계로 진행되었다.
  • 협동동료교수학습이 국외에서는 의학이나 간호학분야 학습에서 흔히 적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장애 학생이나 실기관련학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간호학에서의 적용 예는 드문 실정이다[9]. 이에 본 연구는 협동동료교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가설 설정

  • · 협동동료교수학습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협동동료교수학습은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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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은 임상간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개인이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과 생각을 조절하고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통해 노력하는 과정인 셀프리더십은 임상간호에서 업무성과나 수행 및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협동동료교수학습은 간호사가 되기 전에 임상술기를 학습하고 교육자로서의 리더십을 연습할 수 있는 유용한 학습법이었고 자기조절에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는 과중한 이론학습과 실습을 동시에 감당해야 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협동동료교수학습을 통한 셀프리더십 증진의 필요성을 시사한다[1,4,8].
협동동료교수학습란 무엇인가? 협동동료교수학습은 동일한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동년배들 간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법으로 교육계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는데, 동료학습자들은 실제 교수자에 의한 학습에서보다 흥미있고, 스트레스가 적으며, 좀 더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한다[4,5]. 동료교수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조직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하지만 실제 교수과정에서 스스로 배우게 되는 장점이 있다[6].
협동동료교수학습의 참여자가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협동동료교수학습은 동일한 주제에 관심이 있는 동년배들 간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법으로 교육계에서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인식되어 오고 있는데, 동료학습자들은 실제 교수자에 의한 학습에서보다 흥미있고, 스트레스가 적으며, 좀 더 심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한다[4,5]. 동료교수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조직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해야 하지만 실제 교수과정에서 스스로 배우게 되는 장점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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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S. Yi & K. A. Kim. (2012).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Employment Strategies.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6(2), 19-39.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175537 

  2. I. S. Jung. (2016). The Converging Effects of Complete Science Subjects in High School on the Grad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Major Nursing Subjects of Nursing Students of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5), 97-106. http://dx.doi.org/10.15207/JKCS.2016.7.5.097 

  3. Y. S. Lee, S. H. Park & J. K. Kim.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229-240. http://www.riss.kr/link?idA100031648 

  4. M. Ravanipour, M. Bahreini1 & M. Ravanipour. (2017). Exploring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peer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 and Health Promotion. 4, May 2015. http://www.jehp.net on Thursday, July 27, 2017, IP: 210.125.253.4] 

  5. K. Iwata, D. S. Furmedge, A. Sturrock & D. Gill. (2014). Do peer-tutorsperformbetter in examinations? An analysis of medicalschoolfinalexaminationresults. Medical Education. 48(7), 698-704. doi: 10.1111/medu.12475 

  6. Y. H. Kim, I. S. Kweon, K. D. Kim, K. M. Park, H. S. Park, H. S. So, W. S. Lee, K. s. Chang, B. R. Jeong & E. H. Choi. (2016).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 Cases in nursing education. Seoul : Fornurse. 

  7.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http://data.riss.kr/sam_lod/resource/DomesticArticle/103299328 

  8. J. Y. Choi.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9.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45-52.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331760 

  10. G. H. Hur.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http://www.riss.kr/link?idA76210199 

  11. H. S. Lee & J. K. Kim. (2010).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488-496.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488 

  12. H. J. Kim & O. B. kim. (2016). Gender Difference in Academic Achivement, Perceived Learning Outcomes, Self-directed Learning Engagements, and Social Interactions amo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0), 63-72. www.sersc.org/journals/AJMAHS/vol6_no10_2016/6.pdf 

  13. Y. B. Lee & M. S. Ko. (2015).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3), 347-354. http://www.riss.kr/link?idS11655565 

  14. M. J. Park & D. N. Oh. (2017).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 on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7(11), 423-434. http://www.riss.kr/link?idA103871178 

  15. K. E. Lee & E. H. Choi. (2017). Pre-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3(1), 66-75. http://www.riss.kr/link?idA102875984 

  16. Y. Palsson, G. Martensson, C. Leo, S. E. Adel & M. Engstrom. (2017). A peer learning intervention for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51, 81-87. doi: 10.1016/j.nedt.2017.01.011. Epub 2017 Jan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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