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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용어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직소 협동학습 경험
Jigsaw Cooperative Learning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Medical Terminology Classe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4, 2019년, pp.103 - 115  

이윤주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  양정하 (인천재능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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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본 연구는 직소 협동학습으로 진행된 의학용어 수업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연구 방법 : 자료는 심층적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Colaizzi 현상학적 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 간호대학생의 직소 협동학습의 경험을 통해 '수면아래의 양가감정',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진행', '살아나는 공동체 의식', '성장한 자신과의 만남', '현실적인 한계', '수면위로 올라온 협동'의 6가지 범주가 나타났다. 결론 : 직소 협동학습은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공동체 의식과 협동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매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판단되며, 본 결과를 기초로 추후 다양한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활용한 연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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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n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in medical terminology clas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and analyzed using the Colaizzi phenomenological analys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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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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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 학생이 의학용어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체험한 맥락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학용어 수업에 대한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대학생의 경험들을 통해 협동학습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직소협동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안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 하였다.
  • 본 연구는 의학용어 수업에 적용한 직소 협동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알아보기 위해 인간 경험의 의미에 중점을 두고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Colaizzi[21] 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직소 협동학습에 참여한 간호 대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다. 간호학과 학생이 의학용어 수업에서 직소 협동학습을 체험한 맥락을 이해하고 그 과정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질적 연구와 관련된 수업을 이수하였으며 국내외 질적 연구 학술대회 및 질적 연구 워크숍을 참여 하여 질적 연구자들과 연구 경험을 공유하였으며 학문적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였다.
  • 이 주제모음은 팀에 알맞은 방법을 공유함 같이 부족한 것을 채워감의 주제를 포함하였다 전문가로 참여 할 때 뿐 아니라 팀원으로 활동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도움되는 방법들을 공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였으며 자신들이 각자 부족하다는 인식과 더불어 서로 도움울 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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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학용어 수업이란? 의학용어 수업은 간호교육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고, 임상에서 간호 직무 수행을 위한 주요 교과목에 해당된다 간호학 전공 교과뿐 아니라 해부 생리학 및 병리학 등의 기초 교과 수업에서 의학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5]. 또한 간호사는 의학용어를 다양하게 적용할 줄 아는 의사소통 및 기록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간호기록이 법적 근거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의학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6].
간호교육에 있어서 의학용어 수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학용어 수업은 간호교육의 학습 성과를 달성하고, 임상에서 간호 직무 수행을 위한 주요 교과목에 해당된다 간호학 전공 교과뿐 아니라 해부 생리학 및 병리학 등의 기초 교과 수업에서 의학용어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5]. 또한 간호사는 의학용어를 다양하게 적용할 줄 아는 의사소통 및 기록 능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간호기록이 법적 근거로 사용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의학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6]. 그러나 의학용어는 고대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이 많아 이전에 접해보지 않았던 생경한 용어를 익혀야 한다는 점이 학습자에게 부담감을 초래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부담을 낮추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간호교육인증 평가원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 한편 간호교육이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에 충분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안하는 간호교육인증 평가원 [2] 에서는 졸업 시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로 간호 관련 지식 및 술기 의사소통술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비판적 사고과정 전문직 표준 이해 리더쉽 연구 수행능력 정책변화 인지 등 다양한 역량을 보장할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3]. 이에 대학마다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간호대학생이 졸업 시점까지 여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정규 교과 이외에 비정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과목 운영 측면에서도 여러 핵심 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 이외에 적용 가능한 학습자 주도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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