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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필터링과 스태킹 모형을 이용한 상품추천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Product Recommender System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and Stacking Model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6, 2019년, pp.83 - 90  

박성종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김영민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안재준 (연세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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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자신의 더 나은 선택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러한 이유로 추천시스템이 개발되었으며, 1990년대 초반부터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그 중, 협업필터링 기법은 추천시스템 분야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기계학습이 등장하면서 기계학습을 이용한 추천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앙상블 방법 중에서 스태킹 모형을 사용하여 추천시스템을 구축하며, 실제 고객의 상품 구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협업필터링과 기계학습 기반 스태킹 모형으로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제시한 모형의 추천 성능은 기존의 협업필터링과 기계학습 기반 추천시스템과 비교하여 모형의 우수성을 확인하며, 연구결과는 스태킹 모형을 이용한 추천시스템 모형의 추천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은 개인이나 기업이 더 나은 선택을 하여 상품을 추천할 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 constantly strive for better choices. For this reason, recommender system has been developed since the early 1990s. In particular,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 has shown excellent performance in the field of recommender systems, and research of recommender system using machine learning h...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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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ee[6]는 Movielens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사용자 기반 협업 필터링으로 추천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에 소개되었던 사용자 기반의 알고리즘보다 좋은 성능이 나타남을 보였으며, Marlin[7]은 user rating profile 모델이라 불리는 평점 기반 협업필터링을 제안하였다. 또한, 아마존에서는 아이템 기반 협업필터링으로 추천시스템을 개발하여 높은 성능을 보이는 모델을 소개하였다. 하지만 협업필터링 알고리즘은 모든 품목 간의 유사도를 계산하여 유사도 행렬을 구축하는데 많은 처리 시간과 용량이 필요하기에 비효율적이라는 한계점이 있다[8].
  • 본 연구는 ‘L’사 고객의 대규모 구매이력 정보인 구매 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스태킹 모형을 적용한 추천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실험 결과는 제안 모형이 단순히 협업필터링만을 이용한 추천시스템과 스태킹 모형의 적용 없이 기계학습 모델로 구축한 추천시스템에 비해 추천 성능이 향상됨을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추천시스템의 추천 성능 향상을 위해 모델 구축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데이터 속에 함축된 정보를 최대한 반영했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은 슬라이딩 윈도우 방법을 적용하여 최근 구매이력 정보의 중요도를 반영하고 있다.
  • 이는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추천모형의 성과평가 방법에 따른 것이다 [21,22]. 제안 모형의 성능은 협업필터링과 기계학습을 단일로 사용하여 구축한 상품 추천시스템의 결과를 제안한 모형과 비교하여 스태킹 모형의 우수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기계학습 기반의 추천시스템을 위한 기존 연구들은 추천모형을 구축할 때 단일 데이터 셋 하에서 여러 가지 파라미터에 의해 나온 추천정확도들을 비교하여 최적의 파라미터 선정에 집중하는데 그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파라미터들에 의해 생성된 서로 독립인 모델들의 결과를 모두 합쳐 하나의 데이터 셋으로 생성하는 스태킹 모형을 적용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앙상블 방법 중 하나인 스태킹 모형은 새로운 데이터 셋을 생성함으로써 모델 구축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데이터 속에 함축된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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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태킹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본 연구에 서는 여러 가지 파라미터들에 의해 생성된 서로 독립인 모델들의 결과를 모두 합쳐 하나의 데이터 셋으로 생성하는 스태킹 모형을 적용하여 추천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앙상블 방법 중 하나인 스태킹 모형은 새로운 데이터 셋을 생성함으로써 모델 구축의 복잡성을 해결하고 데이터 속에 함축된 복잡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5]. 이러한 장점 때문에 스태킹 모형은 최근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다.
협업필터링은 무엇인가 협업필터링은 상품추천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는 추천 알고리즘으로써, 추천대상 사용자의 행동을 다른 사용자의 행동과 비교하고 가장 가까운 이웃을 선정하여 이웃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추천대상 사용자의 관심 또는 선호도를 예측 한다[1]. 특정 고객에게 구매확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협업필터링 알고리즘은 크게 3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추천시스템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고객의 구매 이력 데이터 이외에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같은 상품 추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추가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협업필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함에 있어서 구매 이력 데이터 이외에 고객의 인구 통계학적인 데이 터를 추가적으로 사용한다면 추천 성능이 더욱 좋은 추천시 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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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P. Resnick & H. R. Varian. (1997). Recommender systems. Communications of the ACM, 40, 5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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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Goldberg, D. Nichols, B. M. Oki & D. Terry. (1992).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to weave an information tapestry. Communications of the ACM, 35, 6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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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L. Rokach. (2010). Ensemble-based classifiers. Artificial Intelligence Review, 33,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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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 Yan & S. Han. (2018). Classifying Imbalanced Data Sets by a Novel RE-Sample and Cost-Sensitive Stacked Generalization Method.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2018. 

  28. F. Gunes, R. Wolfinger & P. Y. Tan. (2017). Stacked Ensemble Models for Improved Prediction Accuracy. SAS Global Forum 2017, SAS0437-2017. 

  29. C. Kim, T. Y. Kim, I. Park & J. J. Ahn.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conomic sentiment index for the Korean economy.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1335-1351. 

  30. D. H. Wolpert. (1992). Stacked Generalization. Neural networks, 5(2), 24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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