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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전공 교과과정 개발
Development of Big Data Curriculum i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9년, pp.29 - 33  

이상철 (KC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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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onway나, 빅데이터 참조모델의 핵심 역량을 참고하여 빅데이터 전문인재를 키우기 위한 기본 교과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만든 교과목 로드맵은 <표 6>과 같다.
  • 특히, 최근 들어 대학 차원에서 개발되고 있는 빅데이터 관련 전공들이 빅데이터 핵심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를 만들 수 있도록 기본 교과목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과목은 완벽한 교과목이라기보다는 핵심역량을 모두 포함하는 가장 기본적인 틀을 제시한 것이다. 대학에서는 이러한 기본 틀 위에 특성있는 교과목을 추가로 개발해서 운영한다면 각 대학의 특성을 반영한 특성화된 학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의 발전과 더불어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빅데이터 전공의 교과과정을 제안하는 것이다. 특히, 최근 들어 대학 차원에서 개발되고 있는 빅데이터 관련 전공들이 빅데이터 핵심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를 만들 수 있도록 기본 교과목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 그나마도 기존 전공에 맞춘 연구가 있을 뿐이다[5, 6].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차원의 빅데이터 전공에 대한 교과과정을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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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Big Data)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의 발전과 더불어 인공지능, ICT, 자율시스템, 로봇 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더불어서 빅데이터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1]. 빅데이터(Big Data)란 말 그대로 큰, 또는 많은 데이터를 의미한다. <그림 1>과 같이 앞으로 IT가 일상화되는 스마트시대에는 소셜 및 생활 데이터 등이 사용량이 더 많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대를 빅데이터 시대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2].
앞으로의 시대를 빅데이터 시대라 부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빅데이터(Big Data)란 말 그대로 큰, 또는 많은 데이터를 의미한다. <그림 1>과 같이 앞으로 IT가 일상화되는 스마트시대에는 소셜 및 생활 데이터 등이 사용량이 더 많이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시대를 빅데이터 시대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2]. 
빅데이터 전문가가 가져야 할 핵심역량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 번째 영역은 수학 및 통계 지식이고, 두 번째는 해킹 기술이며, 세 번째는 산업영역(도메인) 지식이다. 세 영역이 겹치는 부분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전통적 연구(Tradition al Research), 그리고 위험영역(Danger Zone)이라고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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