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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CT역량 계발 연구 : 코드블록® 활용 3D 프린팅 수업의 시사점
A Study on Developing CT through Physical Computing : Implications of 3D Printing Class using Codeblock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19 - 227  

최형신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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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화면속에만 존재하는 결과물을 넘어서서 구체적인 사물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원리 및 실제를 경험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의 교육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은 초등예비교사들이 3D 프린팅모델링을 경험하면서 이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틴커캐드 코드블록$^{(R)}$(Codeblocks) 프로그래밍 환경을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에 기반하여 분석하고 이를 3D 프린팅 수업에 도입하였다. 본 수업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반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여 예비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반응 및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교육 현장에서 코드블록을 3D 프린팅 수업에 도입하여 컴퓨팅 사고력과 연계하는 수업 사례로서 예비교사 소프트웨어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al method of physical computing, where students can experience software programming principles and practices while making concrete objects beyond outputs residing just inside of computer monitors, are drawing attentions. This current research sought an instructional method for pre-ser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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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할 수 있는 코딩 수업과의 연계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 모델링 및 프린팅 수업에 코드블록을 통한 블록형 프로그래밍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통한 모델링 뿐만 아니라 블록 코딩을 통한 모델링을 경험하게 한 후 컴퓨팅 사고력 관련한 학습자의 반응 및 인식을 살펴보았다.
  • 이러한 모델링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연계하여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체적인 사물을 표현해내는 것은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의 유용함을 깨닫는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틴커캐드 모델링 소프트웨어에 추가된 코딩 환경인 코드블록(https://www.tinkercad.com/learn/codeblocks)을 분석하고 이를 3D 모델링 수업에 도입하고 학습자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6].
  •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3D 프린팅 교육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모델링 과정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업 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코드블록이 제공하는 컴퓨팅 사고력 세부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코드블록을 활용한 모델링수업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 생성적 아트(generative art)[18]와 같이 프로그래밍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교육은 기존 CAD프로그램으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교육 현장에서 코드블록을 3D 프린팅 수업에 도입하여 컴퓨팅 사고력과 연계하는 수업 사례로서 시사점을 제공한다.
  • Seymour Papert가 주창한 Learning by Making, Thinking with Programming[11]을 효과적으로 담고 있는 교육 방법이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3D 프린팅 교육을 접목하는 과정에서 모델링 과정을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업 방안에 관심을 가지고 코드블록이 제공하는 컴퓨팅 사고력 세부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코드블록을 활용한 모델링수업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 프레임워크는 3개의 차원 즉, 컴퓨팅 개념(순차, 반복, 병행, 이벤트, 조건, 연산자, 변수), 컴퓨팅 수행(단계적 수행, 테스팅/디버깅, 재사용/리믹싱, 추상화/모듈화), 컴퓨팅 관점(표현하기, 연계하기, 질문하기)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틴커캐드 코드블록을 3D 모델링 수업에 도입하고자 할 때 코드블록이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의 세부요소들 중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 또한 코드블록을 3D 프린팅 및 모델링 소프트웨어교육에 도입한 수업을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인식과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한 수업에서 3D 프린팅에 코딩을 접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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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드블록은 무엇인가? 코드블록(CodeBlocks)은 클라우드 기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틴커캐드(TinkerCAD)(https://www.tinkercad.com)에 시각적 코딩을 통해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추가된 개발 환경이다[17]. 개발 환경은 세 영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왼쪽 부분은 사용할 수 있는 코드 블록 영역, 중앙은 필요한 코드를 조립하는 프로그래밍 영역, 오른쪽은 프로그래밍 결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델링 결과 영역이다((Fig.
Wing은 컴퓨팅 사고력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컴퓨터 과학자인 Wing은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 과학자와 같이 사고하는 것 또는 컴퓨팅 솔루션을 수용하기 위해 문제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의 정신적 활동이라고 하였다[19]. 다소 추상적인 개념인 컴퓨팅 사고력을 잘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Brennan과 Resnick이 고안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는 도구는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이다[2].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의 구성은? 다소 추상적인 개념인 컴퓨팅 사고력을 잘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Brennan과 Resnick이 고안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는 도구는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이다[2]. 이 프레임워크는 3개의 차원 즉, 컴퓨팅 개념(순차, 반복, 병행, 이벤트, 조건, 연산자, 변수), 컴퓨팅 수행(단계적 수행, 테스팅/디버깅, 재사용/리믹싱, 추상화/모듈화), 컴퓨팅 관점(표현하기, 연계하기, 질문하기)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틴커캐드 코드블록을 3D 모델링 수업에 도입하고자 할 때 코드블록이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의 세부요소들 중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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