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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219 - 227
The educational method of physical computing, where students can experience software programming principles and practices while making concrete objects beyond outputs residing just inside of computer monitors, are drawing attentions. This current research sought an instructional method for pre-ser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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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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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블록은 무엇인가? | 코드블록(CodeBlocks)은 클라우드 기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틴커캐드(TinkerCAD)(https://www.tinkercad.com)에 시각적 코딩을 통해 모델링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추가된 개발 환경이다[17]. 개발 환경은 세 영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왼쪽 부분은 사용할 수 있는 코드 블록 영역, 중앙은 필요한 코드를 조립하는 프로그래밍 영역, 오른쪽은 프로그래밍 결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델링 결과 영역이다((Fig. | |
Wing은 컴퓨팅 사고력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 컴퓨터 과학자인 Wing은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 과학자와 같이 사고하는 것 또는 컴퓨팅 솔루션을 수용하기 위해 문제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의 정신적 활동이라고 하였다[19]. 다소 추상적인 개념인 컴퓨팅 사고력을 잘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Brennan과 Resnick이 고안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는 도구는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이다[2]. | |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의 구성은? | 다소 추상적인 개념인 컴퓨팅 사고력을 잘 교육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Brennan과 Resnick이 고안하여 널리 활용되고 있는 도구는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이다[2]. 이 프레임워크는 3개의 차원 즉, 컴퓨팅 개념(순차, 반복, 병행, 이벤트, 조건, 연산자, 변수), 컴퓨팅 수행(단계적 수행, 테스팅/디버깅, 재사용/리믹싱, 추상화/모듈화), 컴퓨팅 관점(표현하기, 연계하기, 질문하기)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틴커캐드 코드블록을 3D 모델링 수업에 도입하고자 할 때 코드블록이 컴퓨팅 사고력 프레임워크의 세부요소들 중 어떤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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