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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 - 19
박보경 (경민대학교 아동보육과) , 박미자 (수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복지학과)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difficulties communicating with parent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Methods: A total of 450 child care teachers answered questionnaires based on three research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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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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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와 질높은 상호작용을 위해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태도는 무엇인가? | 보육교사는 영유아 보육의 질적 측면과 관련하여 가장 중점이 되는 요소이기도 하다. 질높은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온정적이고 열정적이며 발달에 적합하게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해야 하는 한편, 영유아에게 적대, 위협, 비판 등과 같이 처벌적으로 행동하지 않아야 하고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허용하지 않도록 하며 영유아에게 개입 또는 상호작용하지 않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Arnett, 1989). 또한, Hamre 등(2013)은 보육교사가 영유아와 상호작용할 때 긍정적 정서를 표현하고 영유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서적 지지(emotional support), 영유아의 사고와 이해, 언어 등을 촉진시키고 강화하는 교육적 지지(instructional support), 영유아의 참여를 격려하거나 영유아가 학습할 기회를 충분히 갖도록 돕고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며 교정하는 교실 조직(classroom organization) 등이 요구됨을 제안하였다. | |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학부모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영유아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영유아에게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고자 보육교사가 학부모와 큰 어려움 없이 활발하게 의사소통하고 높은 자아존중감을 지니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보육교사의 학부모와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하위요인들을 비교해본 결과, 본 연구의 경우 교사 자신과 관련된 어려움(M = 1.88, SD = .42) 또는 유아교육기관과 관련된 어려움(M = 1.74, SD = .47)에 비해 학부모의 부적절한 태도나 학부모의 영유아 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등과 같은 학부모와 관련된 어려움(M = 1.97, SD = .60)이 상대적으로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들(부성숙, 박정하, 2016; 정계숙, 2011)에서도 일관된 결과들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기초할 때, 보육교사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을 높이는 것과 더불어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보육교사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고 동반자로서 인식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과 사회의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의미하며,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자신을 존중하고 가치있게 여긴다(Rosenberg, 1965).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 적응을 위해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자아존중감이 높은 보육교사는 직무만족도를 더 높게 인식하고(조성연, 2005) 직무스트레스를 덜 지각하며(권연희, 2010) 공감 기술을 더 많이 보이고(Ceylan, Biçakçi, Gürsoy, & Aral, 2009) 높은 교사효능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변은경, 장경오,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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