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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안전교육 내용 분석: 아동복지법을 기준으로
Nuri-curriculum Daycare Programs Analysis for 3 to 5-year-olds Based on Child Welfare Act Safety Education-Based Conten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39 - 60  

남현주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  이상희 (아동콘텐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Nuri-curriculum daycare programs for 3, 4, and 5-year-olds based on the Child Welfare Act. Methods: Data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ysis criteria for 195 children's safety education programs in the Nuri-Program. The analyzed data used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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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수록된 안전교육 활동을 아동복지법 및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제1항의 세부지침에 준거하여 활동을 구분하고, 이를 연령, 생활주제, 활동유형, 누리과정 관련요소 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 램을 활용한 안전교육 실행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안전교육 활동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유아 안전교육 활용 자료로서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적절 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안전 교육을 계획 및 실행할 때 생활주제와 다른 영역 활동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 누리 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만 3, 4, 5세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제시된 안전교육 활동을 아동복지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제시한 내용에 기초하여 연령별, 생활주제별, 활동유형별로 살펴보고, 안전교육으로 선정된 활동이 누리과정의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안전교육 활용 자료로서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적절 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안전 교육을 계획 및 실행할 때 생활주제와 다른 영역 활동과 연계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 누리 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만 3, 4, 5세 어린이집 프로그램에 제시된 안전교육 활동을 아동복지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제시한 내용에 기초하여 연령별, 생활주제별, 활동유형별로 살펴보고, 안전교육으로 선정된 활동이 누리과정의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 안전교육 활용 자료로서 누리과정에 기초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적절 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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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이 안전 관련 갖춰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가정에서 이루어졌던 기본생활습관이나 안전과 같은 일상생활 교육의 역할이 가정에서 보육시설로 이전되고 있다.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은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안전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어린 연령부터 지속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배지희, 권경숙, 이사임, 이미선, 2015). 안전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안전한 행동이 되도록 의도적이며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국민안전처, 2016), 학습자가 체계적인 안전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여, 올바르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습중심의 실천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신동주, 이상은, 김현경, 박영선, 2015).
안전교육이 필요한 어린이집에서 일어난 영유아 사고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영유아들이 경험하는 안전사고는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처능력이 떨어질 때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필수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영유 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안전교육 인식과 실행능력에 대한 관심이 사회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어린이집에서 일어난 사고유형을 살펴보면, 넘어짐, 떨어짐, 미끄러짐과 같은 추락사고 32.9%, 부딪침은 30.1%, 기타(베임, 찔림, 통학버스 등)는 19.5%, 꼬집고 할퀴고 긁힘은 8.1%, 이물질 삼킴, 음식물 섭취는 4.5%, 화상은 2.3%로 나타났다(어린이집 안전공제회, 2018). 이처럼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항상 안전사고가 잠재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빈번히 발생하는 경미한 사고와 위험한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박영선, 신동주, 2014).
안전교육이란 무엇인가?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은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안전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어린 연령부터 지속적으로 안전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배지희, 권경숙, 이사임, 이미선, 2015). 안전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안전한 행동이 되도록 의도적이며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국민안전처, 2016), 학습자가 체계적인 안전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여, 올바르게 대처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일상생활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습중심의 실천교육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신동주, 이상은, 김현경, 박영선,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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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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