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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61 - 81
안정은 (대우유치원) , 이효빈 (삼정그린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activities by utilizing picture books in order to improve the self-regulation and perspectivetaking abilities among four-year-olds. Methods: A total of 52 four-year-olds(control group 26, experimental group 26) attending two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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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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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자기조절력이란? | 유아의 사회성과 관련하여 Carver와 Scheier(2013)는 특히 자기조절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기 이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다(Kopp, 1982). 자기조절력에 대해 양옥승(2006)은 최근 뇌 발달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실행기능을 포함하는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의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유아기에 자기조절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면 사회․정서적 발달과 학업성취, 주의 집중력, 친사회적 행동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시켜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Cole, Michel, & Teti, 1994). | |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불리는 앞으로의 사회는 인공지능(AI) 자동화 시스템과 함께 모든 사물과 사람 등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로, 그 어느 때보다 소통과 협력의 사회적 교류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된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에는 복잡한 문제해결능력과 사회적 기술이 가장 요구되는 능력이며, 이는 미래사회 유능한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통과 협력의 역량을 포함하는 사회성 발달이 매우 강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
유아기부터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한 방도는? | 누리과정에서도 유아가 사회라는 공동체 안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유아기부터 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타인 및 공동체와 바람직한 관계를 맺기 위해 올바른 인성을 가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유아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 느낌을 상황에 맞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하며, 주의 깊은 경청을 통해 타인의 의사를 이해하거나 수용하며 공감할 줄도 알아야 한다(Girolametto, Weitzman, & Greenberg, 2004). 이처럼 유아기 사회성 발달이 가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가정과 유아교육・보육 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을 증진시킬 기회를 제공하기보다 성취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제공하며, 사회성에 대한 바른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부적절한 교육・보육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김우영, 김영옥,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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