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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3, 2019년, pp.243 - 250
황순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In this study, to ensure the safety of the packaged hydrogen refueling system, the improvement plan was derived by using 3-dimensional CFD program (FLACS). We also confirmed the effectiveness of risk reduction and the suitability of safety standard. By ventilation performance evaluation according t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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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형 수소충전 모델이란 무엇인가? | 패키지형 수소충전 모델은 수소 압축, 저장, 충전설비를 콤팩트하게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구성하여 수소자동차에 압축수소를 충전한다. 일본의 경우 전체의 약 30% 정도가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로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
충전소의 긴급상황에서도 환기장치를 지속 작동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7, 8에서 점화 시간에 따른 가스폭발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점화 시간이 5분일 때 폭발과압이 0.0016 bar이므로, 5분 동안 환기시스템이 정상 작동할 경우 누출가스에 의한 폭발피해 방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충전소의 긴급차단(emergency shut down) 상황에서도 환기장치는 지속 작동하여야 한다. | |
패키지 수소충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일본의 경우 전체의 약 30% 정도가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로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패키지 수소충전시스템은 필요면적을 줄이고 기존 시설에 복합 형태로 수소충전소를 구성할 때 효과적 방법으로 평가받으며 설치시간을 단축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누출 위험요소들이 밀집한 공간에 배치됨으로써 누출로 인한 사고 발생시 다른 설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시스템의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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