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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툴을 활용한 패키지형 수소충전시스템의 안전성 향상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Improvement by CFD Analysis for Packaged Type Hydrogen Refuel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0 no.3, 2019년, pp.243 - 250  

황순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ensure the safety of the packaged hydrogen refueling system, the improvement plan was derived by using 3-dimensional CFD program (FLACS). We also confirmed the effectiveness of risk reduction and the suitability of safety standard. By ventilation performance evaluation according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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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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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패키지 수소충전시스템은 필요면적을 줄이고 기존 시설에 복합 형태로 수소충전소를 구성할 때 효과적 방법으로 평가받으며 설치시간을 단축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누출 위험요소들이 밀집한 공간에 배치됨으로써 누출로 인한 사고 발생시 다른 설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시스템의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상용으로 개발된 3D 위험성 평가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패키지 충전시스템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사고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위험 경감 방안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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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키지형 수소충전 모델이란 무엇인가? 패키지형 수소충전 모델은 수소 압축, 저장, 충전설비를 콤팩트하게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구성하여 수소자동차에 압축수소를 충전한다. 일본의 경우 전체의 약 30% 정도가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로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충전소의 긴급상황에서도 환기장치를 지속 작동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7, 8에서 점화 시간에 따른 가스폭발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점화 시간이 5분일 때 폭발과압이 0.0016 bar이므로, 5분 동안 환기시스템이 정상 작동할 경우 누출가스에 의한 폭발피해 방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충전소의 긴급차단(emergency shut down) 상황에서도 환기장치는 지속 작동하여야 한다.
패키지 수소충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본의 경우 전체의 약 30% 정도가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로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패키지 수소충전시스템은 필요면적을 줄이고 기존 시설에 복합 형태로 수소충전소를 구성할 때 효과적 방법으로 평가받으며 설치시간을 단축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누출 위험요소들이 밀집한 공간에 배치됨으로써 누출로 인한 사고 발생시 다른 설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시스템의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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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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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S. K. Kang, H. J. Bang, and Y. D. Jo, "Consequence Analysis of Hydrogen Blended Natural Gas using 3D CFD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7, No. 5, 2013, pp. 15-21, doi: https://doi.org/10.7842/kigas.2013.17.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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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LACS User's Manual", GexCon AS, Norway, 2015. Retrieved from https://www.gexc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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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S. Ko and H. Kim, "The Fire Risk Assessment in Compressed Natural Gas Buses & Gas Station", T.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 18, No. 2, 2004, pp. 57-67. Retrieved from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41192236076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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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osha Guide P-102-2013, "Technical guide on accident damage prediction techniques",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2013. Retrieved from http://www.kosha.or.kr/kosha/data/guidanceP.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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