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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문화가치관과 서양 문화가치관 표현: 온라인 광고에 대한 연령별, 성별 차이에 대한 비교 연구
Online Advertising Contents of Eastern Cultural Values and Western Cultural Values: Comparison between Age and Gend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69 - 75  

한상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부) ,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동양적 문화가치관과 서양적 문화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반응이 연령별, 성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 가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10대에서 60대 남녀 180명을 대상으로 3가지 동양적 문화가치관과 3가지 서양적 문화가치관을 반영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정도를 조사하였다. 이들 두 가지 상반된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 정도는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일 것인 반면 성별로는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연구결과는 전통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기존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온라인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된 본 연구에서도 가설이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광고표현은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소비자들은 광고를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문화적 가치관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이론적 가치와 실무적 기여도가 높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ge and gender on Eastern and Western cultural values imbedded in online advertising.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of 180 men and women ages between 10s and 60s who lived in Seoul, Korea. They responded the acceptance degree of six online adv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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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한국사회의 가치관 변동과 광고매체의 변화가 온라인 광고에서 표현되고 있는 문화적 가치관에 대한 수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검증하였다. 세 가지 연구가설에 대한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가치관의 혼재와 매체변화가 광고 수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 주었다.
  • 그러나 최근 온라인매체와 모바일매체와 같은 디지털 광고의 성장과 소비자들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온라인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와 문화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8,9]. 본 연구는 전통매체 광고 연구에서 온라인매체 광고로 연구대상이 확장될 필요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표현에서 문화적 가치관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한 사회에서 집행되고 있는 광고 컨텐츠에서 표현되고 있는 문화적 가치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이 분야에서 최초로 온라인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또 온라인매체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새로운 방향을 제안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무적 시사점을 포함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전통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던 기존 연구를[5] 온라인매체 광고를 대상으로 반복하는 연구이다. 기존 연구가[5] 진행된 이후 지난 20여 년간 한국인의 가치관은 급격한 변화를 보였기 때문에 본 연구는 1990년대, 2000년대 그리고 2010년대의 광고와 문화적 가치에 관한 시계열적 변동을 검증하는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온라인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문화적 가치관을 반영하고 또 소비자의 광고효과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본 연구는 광고의 사회문화적 기능을 연구하고 분석하는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한국사회의 가치관 변화와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온라인 광고와 가치관의 상호 영향에 관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체적으로 볼 때,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한 동양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와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서양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수용 정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1은 ‘전체적으로 볼 때,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한 동양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와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서양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수용 정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이었다.
  • 가설 2: 동양적 문화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와 서양적 문화 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10대와 20대는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한 동양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보다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서양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할 것인데 비해, 50대와 60대는 서양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보다 동양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더 긍정적인 반응을 할 것이다.
  • 가설 2는 10대와 20대 등 젊은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현대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를 동양적 가치관을 반영한 광고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데 비해, 50대와 60대의 기성세대는 동양적 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를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보다 더 선호할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 가설 2는 전통적 문화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와 현대적 문화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반응을 연령대별로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가설 2는 10대와 20대 등 젊은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현대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를 동양적 가치관을 반영한 광고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데 비해, 50대와 60대의 기성세대는 동양적 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를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온라인 광고보다 더 선호할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 가설 3: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한 동양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와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서양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수용 정도는 남성과 여성 간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3은 ‘전통적 가치관을 반영한 동양 문화적 가치관을 강조한 온라인 광고와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서양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수용 정도는 남성과 여성 간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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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세분화 전략에서 중요시 하는것은 무엇인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시장 세분화 전략은 연령, 소득수준, 성별, 교육수준에 따라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사고방식의 차이를 중요시 여긴다. 기업들은 이들 계층에 따라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세분화 분석을 한다.
기업은 어떻게 시장세분화 분석을 하는가? 기업들은 이들 계층에 따라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세분화 분석을 한다. 10대, 20대, 30대 등 연령대별로, 남성과 여성 등 성별로[4,5], 그리고 소득수준의 상하에 따라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르고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요인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기업은 이에 맞는 광고표현전략을 집행하는 것이다.
광고가 창출하는 문화적 가치관은 어떤 영향을 주는가? 광고 크리에이티브(creative)는 문화를 반영한다. 광고가 창출하는 문화적 가치관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광고에서 표현되는 문화적 가치 연구는 지난 30여 년 간 꾸준히 학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광고와 문화의 관계를 주제로 다룬 국내의 연구 중에서도 우리 나라의 전통 문화적 가치관을 표현한 광고와 현대적 가치관을 반영한 광고의 상대적 효과성 연구는 설득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과 비교문화연구의 중요한 연구주제 중의 하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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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R. Terlutter, S. Diehl & B. Mueller. (2010). The Cultural Dimension of Assertiveness in Cross-Cultural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9(3), 36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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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 Tian. (2017), The Influence of Cultural Orientation 0n Gender Role Representations: Horizontal-Vertical Values in Cross-Cultural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thropology, 7(1), 49-84. 

  5. S. Han, (2004). Advertising Appeals of Traditional Cultural Values and Western Cultural Values: Effects of Age and Gender, Journal of Korean Communication, 12(3), 118-140. 

  6. D. Kim. (2002). A Study of Korean Mass Media Industry,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Research, 16(4), 7-39. 

  7. S. Han & S. Shavitt. (1994). Persuasion and Culture : Advertising Appeals in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ic Societi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0, 326-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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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 Hofstede. (2001), Culture's Consequences :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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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 Choi, W. Lee & H. Kim. (2005). Lessons from the rich and famous: A cross cultural comparison of celebrity endorsement in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34(2), 8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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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A. Williams, V. Ylanne, P. Wadleigh, & C. Chen. (2010). Portrayals of older adults in UK magazine advertisements: Relevance of target audience, Communications, 35 (1),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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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V, Taras & P. Steel. (2009). Beyond Hofstede: Challenging the Ten Commandments of Cross-Cultural Research in Beyond Hofstede: Culture Frameworks for Global Marketing and Management, Cheryl Nakata, eds., 40-60. 

  17. L. Milner, M. Laura & B. Higgs. (2004). Gender sex-role portrayals in international television advertising over time: The Australian experience,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26(2), 81-95. 

  18. E. Kim.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Behavior for Mobile Advertising : Focusing on the Difference between Gen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4), 149-161. 

  19. K. Kim. (2015). Advertising Contents Based on Semiotic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87-93. 

  20. Y. Hwang & Y. Seo.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Pro-Environmental Consumers on Environmental Education Utilizing Value- Attitude-Behavior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73-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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