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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페션(Compassion)이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 매개효과
The Effect of Compassion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123 - 131  

고성훈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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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감정,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하는 것이고, 이중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사회복지 10개 시설 내의 사회복지사들 369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과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이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또한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를 실증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의 일반화를 표본수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긍정적 정체성의 매개효과 검증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emotion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effect. In this study, 369 social workers in 10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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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사회복지 시설 내 구성원들의 컴페션적인 행위가 긍정적 감정의 인과관계를 실증한 연구는 드물었고,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인과관계를 실증한 연구 역시 희박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컴페션의 행위와 긍정적 감정, 그리고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인과관계를 실증하였다는데 이론적 시사점이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 내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한 컴페션을 통하여 형성되는 희망, 자기 효능감, 낙관주의, 회복력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의 감정에 이입시키는 감정이입(empathy)이나 마음으로만 반응하는 동정심(sympathy), 그리고 불교의 자비와 유사한 연민(pity)과는 구별되는 감정으로 긍정조직학파(POS)의 Dutton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정의하고 연구해온 컴페션(compassion)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을 타인의 고통에 행동으로 반응하는 감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컴페션의 척도로는 Lilius et al.
  • 즉,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과 관련된 국내ž외 선행연구에 기반 하여 사회복지사들이 기관 및 시설 내에서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심리자본을 형성하여 결국 조직 동일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실증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 매개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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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페션의 효과는 ? Weiss & Cropanzano(1996)[2]에 따르면, 사회적 집단에서 경험하게 되는 컴페션은 긍정적 감정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집단 내에서 경험되는 컴페션은 자신과 컴페션 제공자인 동료 간에 친근한 연대감을 형성시키게 되고, 나아가 구성원들이 컴페션을 반복적으로 경험할수록 소속 집단에 애착을 갖게 되며, 조직을 안정과 치유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3-6].
감정이입(empathy)이란 ?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의 감정에 이입시키는 감정이입(empathy)이나 마음으로만 반응하는 동정심(sympathy), 그리고 불교의 자비와 유사한 연민(pity)과는 구별되는 감정으로 긍정조직학파(POS)의 Dutton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정의하고 연구해온 컴페션(compassion)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한다.
조직 내에서 양질의 활력적 관계의 예시는 ? 조직 내 조직구성원들이 컴페션적인 행위를 서로 주고받게 되면 이들은 서로 간에 더욱 끈끈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되고[24], 에너지 생성이 활발해지는 활력적인 양질의 관계가 형성되어[25], 결국 직무 수행을 할 때에 긍정적 정서와 정체성을 경험하게 된다[26].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이 경험한 컴페션으로 인해 형성 된 긍정적 정서와 긍정적 정체성은 신선하고[27] 고착되지 않은 유연성을 지니며 창조적이면서 창의 적이고 융합적이면서 효율적인사고를 가능하게 한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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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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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S. H. Ko. (2018). The Effects of Compassion experienced by Social Workers on Collective Self-Esteem: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Work-Related Identity and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179-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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