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페션(Compassion)이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 매개효과 The Effect of Compassion on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감정,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하는 것이고, 이중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사회복지 10개 시설 내의 사회복지사들 369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과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이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또한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를 실증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의 일반화를 표본수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긍정적 정체성의 매개효과 검증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내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감정, 긍정심리자본, 그리고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하는 것이고, 이중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사회복지 10개 시설 내의 사회복지사들 369명을 표본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과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긍정심리자본이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또한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실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매개효과를 실증했다는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의 일반화를 표본수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긍정적 정체성의 매개효과 검증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emotion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effect. In this study, 369 social workers in 10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emotion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effect. In this study, 369 social workers in 10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ampl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ompassion experienced by the social workers has a positive effect on positive emotion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organization identification. In addition,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were also shown to be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ssion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Therefore, this study has the theoretical implication that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re demonstra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ssion and organization identification. In future research, sample collection should be done for the generalization of the sampl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organizational identity should also be perform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emotion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to examine the double mediating effect. In this study, 369 social workers in 10 social welfare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sampl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compassion experienced by the social workers has a positive effect on positive emotion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organization identification. In addition,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were also shown to be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ssion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Therefore, this study has the theoretical implication that doubl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re demonstrate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assion and organization identification. In future research, sample collection should be done for the generalization of the sampl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organizational identity should also be perfor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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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사회복지 시설 내 구성원들의 컴페션적인 행위가 긍정적 감정의 인과관계를 실증한 연구는 드물었고,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인과관계를 실증한 연구 역시 희박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받는 컴페션의 행위와 긍정적 감정, 그리고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인과관계를 실증하였다는데 이론적 시사점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 내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한 컴페션을 통하여 형성되는 희망, 자기 효능감, 낙관주의, 회복력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의 감정에 이입시키는 감정이입(empathy)이나 마음으로만 반응하는 동정심(sympathy), 그리고 불교의 자비와 유사한 연민(pity)과는 구별되는 감정으로 긍정조직학파(POS)의 Dutton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정의하고 연구해온 컴페션(compassion)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을 타인의 고통에 행동으로 반응하는 감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컴페션의 척도로는 Lilius et al.
즉,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과 관련된 국내ž외 선행연구에 기반 하여 사회복지사들이 기관 및 시설 내에서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심리자본을 형성하여 결국 조직 동일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실증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이중 매개효과를 실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표본의 조사는 2018년 4월 1일∼4월 25일까지 진행하였고, 연구자가 기관 및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과 우편으로 조사 한 후 다시 회수하는 방법으로 설문을 수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위치한 사회복지 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을 표본으로 하였다.
조사 단체는 경기도의 13개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과 서울지역 12개 시설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기관과 시설에 15부씩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표집 대상 인원 375명이 설문에 응답을 하였다. 표본 수집 후 본 연구는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6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369부 표본을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 단체는 경기도의 13개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과 서울지역 12개 시설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기관과 시설에 15부씩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표집 대상 인원 375명이 설문에 응답을 하였다. 표본 수집 후 본 연구는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6부를 제외하고 나머지 369부 표본을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CFA분석을 시행 한 후 문항들 사이에서 상관관계가 높은 긍정심리자본17, 긍정심리자본22항목을 삭제한 후 최종적으로 컴페션 3문항, 긍정적 감정 4문항, 긍정심리 자본 22문항, 그리고 조직 동일시 5문항을 선택하여 Amos 23.0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CFA 분석 후 연구모형의 적합성이 검증되었고, 검증 결과 시설 내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p < .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에 앞서 회귀분석을 통해 다중 공선성을 검토하였고,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 수치가 1.
이론/모형
긍정적 감정의 척도는 Lilius et al.(2008)[6]의 연구에서 사용한 긍정적 감정 척도 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문항의 예로는 ‘나는 모든 일에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나는 모든 일에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등이다.
컴페션의 척도로는 Lilius et al.(2008)[6]이 사용한 3개의 항목을 사용하였다. 문항의 예는 ‘나는 나의 직장에서 종종 컴페션을 경험한다’, ‘나는 직장 상사로부터 종종 컴페션을 경험 한다’, ‘나는 직장 동료들로부터 종종 컴페션을 경험한다’이다.
긍정심리자본의 척도는 Luthans & Youssef(2007)[23]의 연구에 기반 하여 이동섭ž최용득(2010)[30]이 번안한 24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자본의 척도로 Luthans &Youssef(2007)[7]이 개발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조직 동일시 척도는 Mael & Ashforth (1992)[29]의 연구에서 사용한 5가지 문항을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 .813였다.
성능/효과
CFA 분석 후 연구모형의 적합성이 검증되었고, 검증 결과 시설 내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p < .001)과 긍정적 감정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모두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p < .001).
넷째, 본 연구의 결과의 실천적 시사점은 컴페션을 경험한 사회복지사들의 긍정적 감정과 낙관주의적 사고, 그리고 자신에 대한 효능감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조직 동일시가 향상된다는 것이며, 더 나아가 사회복지사들 간에 신뢰와 사랑, 공감과 존중이 공존하는 긍정 조직 문화가 형성되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은 활력적인 에너지가 넘쳐 서비스 효과가 증대되고 사회복지사들의 행복 수준이 높아지는 선순환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한다[35, 36].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 컴페션과 조직 동일시의 관계에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이 이중 매개할 것이라는 역시 지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통방법오류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HarMon's의 단일요인검사(single-factor test)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고유치가 1 이상인 요인이 총5개가 도출되었고, 첫 번째 요인의 설명력도 총 분산의 13.114만 설명하였기에 CMB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에 앞서 회귀분석을 통해 다중 공선성을 검토하였고,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공선성을 진단한 결과 VIF 수치가 1.323 ~1.625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심각하게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경험하는 컴페션이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 감정이 긍정심리자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는데, 가설 검증 결과 과는 지지가 되었다.
판별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과 신뢰도 값 크론바하 알파값을 계산한 결과 모든 잠재변수의 크론바하 알파값이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0.7을 넘었고, AVE값 역시 0.6을 상회해야 전통적 기준 수치에 부합하여 만족할 만한 수준이라고 본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들이 이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후속연구
여섯째,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의 매개변수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을 설정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Dutton et al.(2010)[11]의 연구에서도 밝힌 긍정적 정체성 변수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컴페션과 결과변수 간의 실증적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실증한 논문으로는 최초로 긍정적 감정의 선행변수로 컴페션을 사용하여 양적 연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컴페션 척도에 대한 타당성 확보와 컴페션 문항들에 대한 항목 개발이 종단연구를 통하여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국외에서는 Dutton et al.
이러한 차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긍정심리자본을 형성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의 복지와 처우개선을 통하여 자주 컴페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긍정심리자본은 짧은 시간의 교육과 개발을 통하여도 증진될 수 있으므로 개별 기관에서의 교육과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실천적 시사점은 사회복지사들이 긍정심리자본을 형성하여 자신의 일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미래에 대한 희망과 낙관주의적 사고를 형성하여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인 회복력을 경험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긍정심리자본을 형성할 수 있도록 조직 차원에서 사회복지사의 복지와 처우개선을 통하여 자주 컴페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할 것이다.
여덟째, 향후 연구에서는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의 하위차원들 간의 실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는 컴페션의 매개변수로 긍정적 감정과 긍정심리자본을 설정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Dutton et al.(2010)[11]의 연구에서도 밝힌 긍정적 정체성 변수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컴페션과 결과변수 간의 실증적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한쪽 지역과 대상에 국한되지 않은 표본의 일반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00)[3]을 중심으로 컴페션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었고, 국내에서는 고성훈(2018)[37]과 그의 동료들을 중심으로 컴페션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수행되어왔었다. 하지만 향후 컴페션에 대한 실증연구를 위해서는 척도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질적 연구와 양적연구의 혼합적 연구 및 척도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페션의 효과는 ?
Weiss & Cropanzano(1996)[2]에 따르면, 사회적 집단에서 경험하게 되는 컴페션은 긍정적 감정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집단 내에서 경험되는 컴페션은 자신과 컴페션 제공자인 동료 간에 친근한 연대감을 형성시키게 되고, 나아가 구성원들이 컴페션을 반복적으로 경험할수록 소속 집단에 애착을 갖게 되며, 조직을 안정과 치유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3-6].
감정이입(empathy)이란 ?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타인의 감정에 이입시키는 감정이입(empathy)이나 마음으로만 반응하는 동정심(sympathy), 그리고 불교의 자비와 유사한 연민(pity)과는 구별되는 감정으로 긍정조직학파(POS)의 Dutton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정의하고 연구해온 컴페션(compassion)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한다.
조직 내에서 양질의 활력적 관계의 예시는 ?
조직 내 조직구성원들이 컴페션적인 행위를 서로 주고받게 되면 이들은 서로 간에 더욱 끈끈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되고[24], 에너지 생성이 활발해지는 활력적인 양질의 관계가 형성되어[25], 결국 직무 수행을 할 때에 긍정적 정서와 정체성을 경험하게 된다[26].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이 경험한 컴페션으로 인해 형성 된 긍정적 정서와 긍정적 정체성은 신선하고[27] 고착되지 않은 유연성을 지니며 창조적이면서 창의 적이고 융합적이면서 효율적인사고를 가능하게 한다[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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