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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리뷰데이터를 이용한 딥러닝 기반 다국어 감성분석
Deep learning-based Multilingual Sentimental Analysis using English Review Data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3, 2019년, pp.9 - 15  

성재경 (세종대학교) ,  김영복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용국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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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로 된 아마존과 같은 대형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영어 또는 판매 해당국가 언어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중, 많은 고객은 상품 리뷰평가를 참조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그래서 고객들이 작성한 대량의 리뷰데이터를 이용하여 구매 상품에 대해 긍정과 부정을 판정하는 감성분석을 영어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분석 결과는 고객의 타켓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영어 중심의 감성분석 시스템을 전 세계의 다양한 언어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로 된 50만개 이상의 아마존 푸드 상품 리뷰데이터를 학습과 테스트 데이터로 분리하여 딥러닝 기술 기반의 감성분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먼저 영어 테스트데이터의 3가지 모델에 대한 감성분석 평가 실험을 한 후에, 같은 데이터를 자동번역기로 7개국(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불어, 독어, 영어) 언어로 번역 후에 다시 영어로 번역하여 실험 결과를 얻었다. 감성분석 정확성은 영어(94.35%)에 비해 각 7개국 언어의 평균(91.59%)보다 정확도가 2.77% 정도 낮게 나왔으나 번역 성능 수준에서 실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global online shopping malls, such as Amazon, offer services in English or in the language of a country when their products are sold. Since many customers purchase products based on the product reviews, the shopping malls actively utilize the sentimental analysis technique in judging preferenc...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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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영어로 된 리뷰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3개의 딥러닝 알고리즘 모델(Word Count, TFIDF(Term Frequency Inverse Document Frequency), TFIDF+ngram))의 구현과 감성분석 성능 평가 실험을 하였다. 그런 후 비영어권 7개국(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불어, 독일어, 러시아어)언어에 대해서도 같은 실험을 통해 성능 비교 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품 리뷰데이터를 기반으로 Word Count, TFIDF, TFIDF+ngram 3가지 모델에 대해 로지스틱 회귀 모델을 사용하여 긍정과 부정을 판정하는 감성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장에서는 인터넷 상품 리뷰데이터의 감성분석 비교평가를 위해서 텍스트마이닝과 감성분석 딥러닝 기술에 대해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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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이 구매를 할 때 참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영어로 된 아마존과 같은 대형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영어 또는 판매 해당국가 언어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중, 많은 고객은 상품 리뷰평가를 참조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 그래서 고객들이 작성한 대량의 리뷰데이터를 이용하여 구매 상품에 대해 긍정과 부정을 판정하는 감성분석을 영어를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분석 결과는 고객의 타켓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다.
자연어처리의 주요 기술 중, 파싱, 형태소 분석, 품사 태깅, 관계추출, 의미 등을 추출하는 자연어처리와 언어모델링 이외의 기술은 무엇인가? 자연어처리 주요 기술로는 파싱, 형태소 분석, 품사 태깅, 관계추출, 의미 등을 추출하는 자연어처리가 있고 언어 감지, 규칙기반 개체명과 상용어를 인식하는 언어모델링 기술이 있다. 그 외에 반복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정보 사용능력을 개선하는 것은 기계학습 알고리즘 기술을 사용하고 각종 통계적 기법을 활용한 정보 분류 및 분석 기술의 기법으로 마이닝 기술을 사용한다. 텍스트마이닝의 주요 업은 정보검색, 정보추출, 텍스트 범주화, 텍스트 군집화, 텍스트 요약 등이 있다[8].
자연어처리 텍스트마이닝이란 무엇인가? 자연어처리 텍스트마이닝은 언어학, 통계학, 기계 학습 등을 기반으로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정형화하고, 특징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찾는 기술이다. 자연어처리 주요 기술로는 파싱, 형태소 분석, 품사 태깅, 관계추출, 의미 등을 추출하는 자연어처리가 있고 언어 감지, 규칙기반 개체명과 상용어를 인식하는 언어모델링 기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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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https://blog.naver.com/richsik/221490572941 

  2. Jongheum Yeon, Dongjoo Lee, Junho Shim, Sang-goo Lee, "Product Review Data and Sentiment Analytical Processing Modeling"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16(4),125-137. 2011. 

  3. Areum Lee, Jiseon Bang, Yoonhee Kim, "A Design of TV Advertisement Effectiveness Analysis System Using SNS Big-data," Journal of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1, No. 9, pp. 579- 586, Sept. 2015. 

  4. Seoyeon Hur, Yoonhee Kim, "A Design of Analysis System on TV Advertising Effect of Social Networking Using Hadoop,"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4, No. 6, pp. 49-57, Dec. 2013. 

  5. Gi young Kim, Haiin Lee, Suhwan Yook, Woojin Paik, "Customer Preference Identification System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based Analysis and Automatic Classification of Product Reviews," Proc.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09, pp. 65-7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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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ieun Choi, Hyejin Ryu, Dabeen Yu, Nara Kim, Yoonhee Kim, "System Design for Analysis and Evaluation of E-commerce Products Using Review Sentiment Word Analysis".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22(5),209- 217. 2016. 

  8.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86330&cid58370&categoryId58370 

  9. MinJi Seo, JiHyun Yoon, JaeWon Kim, HuiBeom Kim, YuJin Ji, TaeWon Kang, "Value Judgement of Accommodation using Sentiment Analysi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280-282. 11. 2018. 

  10. Dang, Shilpa, and Peerzada Hamid Ahmad. "Text Mining: Techniques and its Appl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 Technology Innovations,, ISSN (Online), 2348-0866, 2014. 

  11. Medhat, Walaa, Ahmed Hassan, and Hoda Korashy. "Sentiment analysis algorithms and applications: A survey.", Ain Shams Engineering Journal, 5.4, : 1093-1113. 2014. 

  12. Gye-Sung Lee, In-Kook Kim. "A Study on Simplification of Machine Learning Mode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4, August 2016 

  13. Jieun Choi, Hyejin Ryu, Dabeen Yu, Nara Kim, Yoonhee Kim, "System Design for Analysis and Evaluation of E-commerce Products Using Review Sentiment Word Analysis",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22(5)209-217, 2018. 

  14. Areum Lee, Jiseon Bang, Yoonhee Kim, "A Design of TV Advertisement Effectiveness Analysis System Using SNS Big-data," Journal of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 21, No. 9, pp. 579- 586, Sept. 2015. 

  15. Gi young Kim, Haiin Lee, Suhwan Yook, Woojin Paik, "Customer Preference Identification System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based Analysis and Automatic Classification of Product Reviews," Proc. of the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p. 65-70, 2009. 

  16. Il-Taeck Joo, Seung-Ho Choi, "Stock Prediction Model based on Bidirectional LSTM Recurrent Neural Network", jkiiect, 18-04, Vol.11 No.2, 2018. DOI : http://dx.doi.org/10.17661/jkiiect.2018.11.2.204 

  17. Dong-Hee Yun, Young-Ung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System for Hearing- impaired Pers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5, October 2016 

  18. Deoras, Anoop, and Ruhi Sarikaya. "Deep belief network based semantic taggers for spoken language understanding.", INTERSPEECH, 2013. 

  19.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519&cid59088&categoryId59096 

  20. Zhou, Shusen, Qingcai Chen, and Xiaolong Wang. "Active deep learning method for semi-supervised sentiment classification.", Neurocomputing 120, 536-546, 2013. 

  2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519&cid59088&categoryId59096 

  22. https://ko.wikipedia.org/wiki/%EC%88%9C%ED%99%98_%EC%8B%A0%EA%B2%BD%EB%A7%9D 

  23. Cox, DR, "The regression analysis of binary sequences (with discussion)", J Roy Stat Soc B, 20: 215-242. 1958. 

  24. Jang Hwan-seok, Jang Eun-young, Jeong Kwang-yong, "The method of analyzing sentiment keywords using Word2Vec", Journal of KIISE 661 - 663(3 pages), 12 2017. 

  25. https://ko.wikipedia.org/wiki/Tf-idf 

  26. Kwang-Kyu Seo, Beum-Jun Ahn, "TCustomer Segmentation of a Home Study Company using a Hybrid Decision Tree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7, no.3, 518-5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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