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이미지가 외모관리행동,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인남성을 대상으로- Body Image Management Behavior, Self Respect, the Influ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 - For Adult Males-원문보기
현대 사회에서는 남녀를 불문하고 외모관리가 중요한 사회적인 영향력과 경쟁력으로 대두되면서 외모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외모관리행동은 전통적으로 여성을 중심으로 받아들여지고, 거의 모든 소비시장의 주체가 여성이라는 인식이 최근까지 확산되어져 왔으나 1990년대 이후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와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해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지면서 남녀의 지위와 역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남성들은 여성적 영역에 있어서 과거보다 긍정적인 시각과 포용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남성들도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자신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외모관리행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화장품 모델에서도 남자가 등장하는가 하면 그루밍족, 노무족, 로엘족 등 연령대에 상관없이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 인구가 증가하고 더 나아가 직장인 남성들에게 외모는 승진이나 연봉 등 직업적 성취를 위한 경쟁력 요소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사회생활의 주체인 남성들은 호감 가는 외모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하여 후광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자아존중감과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 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외모관리를 통하여 남성의 매력성을 증가시키며 그로 인한 스스로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이는 업무 성취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남성 고유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사회적인 승인에 대한 의존도가 적으며 의복의 심미성을 중요시하게 되어 외모 관리행동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자기 자신에 대한 외모평가와 신체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연구결과 확인하였으며 대인관계형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규명하였다.
현대 사회에서는 남녀를 불문하고 외모관리가 중요한 사회적인 영향력과 경쟁력으로 대두되면서 외모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외모관리행동은 전통적으로 여성을 중심으로 받아들여지고, 거의 모든 소비시장의 주체가 여성이라는 인식이 최근까지 확산되어져 왔으나 1990년대 이후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의 변화와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인해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지면서 남녀의 지위와 역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남성들은 여성적 영역에 있어서 과거보다 긍정적인 시각과 포용적인 태도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남성들도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자신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 외모관리행동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화장품 모델에서도 남자가 등장하는가 하면 그루밍족, 노무족, 로엘족 등 연령대에 상관없이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 인구가 증가하고 더 나아가 직장인 남성들에게 외모는 승진이나 연봉 등 직업적 성취를 위한 경쟁력 요소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사회생활의 주체인 남성들은 호감 가는 외모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하여 후광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자아존중감과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 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외모관리를 통하여 남성의 매력성을 증가시키며 그로 인한 스스로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이는 업무 성취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남성 고유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사회적인 승인에 대한 의존도가 적으며 의복의 심미성을 중요시하게 되어 외모 관리행동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자기 자신에 대한 외모평가와 신체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연구결과 확인하였으며 대인관계형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규명하였다.
Be an important competitive appearance for both boys and girls in modern society, and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their appearance. Administrative activity is considered traditionally feminine behavior and appearance, almost all female is subject of a consumer market is continuing, and rec...
Be an important competitive appearance for both boys and girls in modern society, and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their appearance. Administrative activity is considered traditionally feminine behavior and appearance, almost all female is subject of a consumer market is continuing, and recognition, but since the 1990s.Gender role stereotypes and women's social activity due to changes in status and role of men and women affected. Accordingly, the men in the realm of women than it used to be a glass half full and inclusive attitude began to improve her appearance are also men, and well in yourself. Investing a lot of time and money to their appearance to describe behavior. Furthermore, workers men to appearance factor for the career achievement, such as promotion or salary competitiveness is gradually spreading awareness of social life on whose behalf the men. The halo effect for a positive image formation and desirable looks to be. A Study on the self-wor Second, the higher the self-esteem of psychologically stable social approval of the important aesthetic of clothing, is less dependent on increased manageability and clothing. The study by analysis of the self respect persimmon and appearance for his own body satisfaction and a high correlation study and OK. Interpersonal and that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ormation.Be an important competitive appearance for both boys and girls in modern society, and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their appearance. Administrative activity is considered traditionally feminine behavior and appearance, almost all female is subject of a consumer market is continuing, and recognition, but since the 1990s.Gender role stereotypes and women's social activity due to changes in status and role of men and women affected. Accordingly, the men in the realm of women than it used to be a glass half full and inclusive attitude began to improve her appearance are also men, and well in yourself. Investing a lot of time and money to their appearance to describe behavior. Furthermore, workers men to appearance factor for the career achievement, such as promotion or salary competitiveness is gradually spreading awareness of social life on whose behalf the men. The halo effect for a positive image formation and desirable looks to be. A Study on the self-wor Second, the higher the self-esteem of psychologically stable social approval of the important aesthetic of clothing, is less dependent on increased manageability and clothing. The study by analysis of the self respect persimmon and appearance for his own body satisfaction and a high correlation study and OK. Interpersonal and that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ormation.
Be an important competitive appearance for both boys and girls in modern society, and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their appearance. Administrative activity is considered traditionally feminine behavior and appearance, almost all female is subject of a consumer market is continuing, and recognition, but since the 1990s.Gender role stereotypes and women's social activity due to changes in status and role of men and women affected. Accordingly, the men in the realm of women than it used to be a glass half full and inclusive attitude began to improve her appearance are also men, and well in yourself. Investing a lot of time and money to their appearance to describe behavior. Furthermore, workers men to appearance factor for the career achievement, such as promotion or salary competitiveness is gradually spreading awareness of social life on whose behalf the men. The halo effect for a positive image formation and desirable looks to be. A Study on the self-wor Second, the higher the self-esteem of psychologically stable social approval of the important aesthetic of clothing, is less dependent on increased manageability and clothing. The study by analysis of the self respect persimmon and appearance for his own body satisfaction and a high correlation study and OK. Interpersonal and that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ormation.Be an important competitive appearance for both boys and girls in modern society, and highlight the importance of enhancing their appearance. Administrative activity is considered traditionally feminine behavior and appearance, almost all female is subject of a consumer market is continuing, and recognition, but since the 1990s.Gender role stereotypes and women's social activity due to changes in status and role of men and women affected. Accordingly, the men in the realm of women than it used to be a glass half full and inclusive attitude began to improve her appearance are also men, and well in yourself. Investing a lot of time and money to their appearance to describe behavior. Furthermore, workers men to appearance factor for the career achievement, such as promotion or salary competitiveness is gradually spreading awareness of social life on whose behalf the men. The halo effect for a positive image formation and desirable looks to be. A Study on the self-wor Second, the higher the self-esteem of psychologically stable social approval of the important aesthetic of clothing, is less dependent on increased manageability and clothing. The study by analysis of the self respect persimmon and appearance for his own body satisfaction and a high correlation study and OK. Interpersonal and that a significant impact on the 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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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51명의 응답자로부터 얻은 결과를 우리나라 모든 성인남성들의 성향을 대표하는 데는 부족한 점이 있으나, 각 변수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논문을 비교 검토하여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남성의 이미지와 외모관리행동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이 타인과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조직이나 단체의 관리자들이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을 단순한 유행의 변화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유효성을 증대시키는 하나의 도구이자 매개적 요소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성인남성의 신체이미지가 외모관리행동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최종적으로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인남성들의 신체에 대한 이미지에 관심에 따라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 하고자 하며, 아울러 이러한 행동들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 신체 이미지를 설정하고 신체이미지에 대한 태도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외모관리행동과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성인남성의 신체이미지는 외모관리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성인남성의 신체이미지는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성인남성의 신체이미지는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성인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성인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은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성인남성의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이미지를 외모지향성과 외모평가의 두 하위요인으로 분류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외모관리행동 척도는 강평미[60]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 중 의복관리행동 8문항, 헤어관리행동 8문항을 사용하여 신체이미지 척도와 마찬가지로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 총 16개 문항 중 공통성 0.5이하, 요인적재량 0.5이하 등 기준 값에 미달되는 문항과 타당하지 않게 적재된 문항 등을 선별한 결과 총 6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최종 10개의 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외모관리행동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각 하위요인은 연구 설계와 같이 2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의복행동이 Cronbach’s α=.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인남성들의 신체에 대한 이미지에 관심에 따라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 하고자 하며, 아울러 이러한 행동들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 신체 이미지를 설정하고 신체이미지에 대한 태도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외모관리행동과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에 응답한 응답자는 40세 이상이 46.4%, 30대가 42.4%로 30대 이상의 성인남성으로 구성되었으며, 학력으로는 전문대학교 졸업이상이 66.9%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혼자가 55.0%, 미혼이 45.0%이며, 직업으로는 자영업이 27.9%로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성인남성 150명을 대상으로 네이버오피스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학적으로 문제는 없으나 151명이라는 적은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측정된 자료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첫째, 성인남성 설문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빈도분석, 둘째, 각 측정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셋째,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추출 방법: 주성분 분석.
이론/모형
외모관리행동 척도는 강평미[60]의 연구에서 사용한 10문항을 사용하여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으며, 분석 결과 총 10개 문항 중 공통성 0.5이하, 요인적재량 0.5 이하 등 기준 값에 미달되는 문항과 타당하지 않게 적재된 문항 등을 선별한 결과 총 3개의 문항을 삭제하고 최종 7개의 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성능/효과
넷째, 신체이미지의 하위변수에서는 외모지향, 외모 관리행동의 하위변수에서는 헤어관리행동, 대인관계의 하위변수에서는 의사소통과 이해성이 가장 높은 영향 관계를 나타내었다.
대인관계척도는 고선형[59]이 검증한 총 25개의 문항을 사용하여 Likert 척도로 조사하였으며, 분석결과설문의 구성과 같이 7개의 하위요인으로 나뉘었으며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α가 모두 0.6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관리행동이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인터넷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이버공간에서 설문을 생성하고, e-mail, SNS, 카카오톡 등을 활용하여 설문을 회수하여 전자기기에 익숙한 성향을 가진 응답자의 참여율이 높았다.
분석결과 각 하위요인은 연구 설계와 같이 2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외모지향성이 Cronbach’s α=.832, 외모평가가 Cronbach’s α=.724로 나타났다.
설문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은 모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며, 특히 신체이미지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β값이 .633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긍정적이며,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첫째, 우리나라 성인남성은 자신의 신체이미지에 대한 지각이 외모관리행동,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지향적이고 자신의 외모를 평가하는 수준이 높을수록 의복의 관리나 헤어관리행동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성인 남성들도 과거와는 달리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자기 자신을 소중히 하고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갖는 성향으로 파악되었다.
외모관리행동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각 하위요인은 연구 설계와 같이 2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의복행동이 Cronbach’s α=.872, 헤어관리행동이 Cronbach’s α=.754로 나타났다.
외모관리행동에 적극적인 성향을 가진 남성일수록 자아를 존중하고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과 더불어 자기 자신에 대한 내적 자신감이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아존중감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1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Cronbach’s α=.893으로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최대우도법을 적용하여 측정보형을 분석한 결과 요인부하량이 모두 .50 이상이고 z값과 p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확인된 변수로 전체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인 X²=168.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확인된 변수로 전체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인 X²=168.325, df=82, TLI=.976, CFI=.975, RMSEA=.045로 각 지수가 분석에 적합한 모형으로 평가되었고, 각 경로계수에 대한 검증결과는 표에 제시한 바와 같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지역적, 연령별로 충분한 응답자를 확보한다면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향후에는 설문회수 방법과 조사방법을 다양화 하여 다양한 계층의 폭넓은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좀 더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체 이미지는 무엇인가?
현대인에게 있어 신체는 자신을 인식시킬 수 있는 수단인 동시에 자신이 어떤 종류의 사회적 존재인지를 표현하며[9], 타인과의 상호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평가받는 속성으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지각과 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신체 이미지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형성 되는 정신적 표상으로, 자신이 속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것으로 신체에 경험으로부터 형성되는 주관적 심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외모관리의 결과로 얻는 효과는 무엇인가?
외모관리의 결과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받게 되면 자기를 타인에게 주목받는 중요한 사람, 능력 있는 사람으로 평가하게 되고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갖게 됨으로 외모는 성공의 조건이나 사회적 지위 또는 부를 상징하는 기준이 될 만큼 사회관계활동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14].
자아존중감과 외모관리행동 측면에서 남성의 외모관리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아존중감과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 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외모관리를 통하여 남성의 매력성을 증가시키며 그로 인한 스스로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이는 업무 성취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남성 고유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사회적인 승인에 대한 의존도가 적으며 의복의 심미성을 중요시하게 되어 외모 관리행동력이 높아진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라 자기 자신에 대한 외모평가와 신체만족도가 자아존중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연구결과 확인하였으며 대인관계형성에도 유의한 영향을 준다고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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