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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지배적 디자인 예측을 위한 소비자 선호속성 분석 :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
An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for Forecasting a Dominant Design of the Next Generation TV Display Technology: A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663 - 675  

이민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T융합과학경영대학원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  지일용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T융합과학경영대학원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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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여 년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지배적 디자인은 LCD로 한국 업체들이 이를 주도해 왔다. 그러나 최근 중국 기업들로부터의 위협이 증가되고 있어, 국내 업체들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최근 양자점 디스플레이 및 유기발광디스플레이 등의 신기술을 출시하여, 특히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지배적 디자인을 차지하기 위한 표준 경쟁에 돌입하였다. 지배적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제품은 특히 제품 자체의 기술적 속성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 표준 경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초고해상도 화면에 자연스런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내구성 높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가운데, 제품의 가격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last decade, the dominant design of display has been LCD, and it has been led by Korean manufacturers. However, their leading positions has been recently threatened by Chinese manufacturers, Korean manufacturers are endeavoring to move toward next generation display technologies. They em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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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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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장에서 지배적 디자인이 등장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지만, 디스플레이 제품은 특히 제품 자체의 기술적 속성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가장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비자 선택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 표준 경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들 특성들을 모두 제시하게 될 경우 소비자 이해에 어려움이 있고, 컨조인트 설계가 복잡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질특성을 하나의 단일 속성으로 제시하며,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속성 수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김하나와 박연선[52]의 연구에서는 LCD TV와 OLED TV의 화질 특성을 소비자들이 느끼는 감성색채 관점에서 분석하였는데, 소비자들은 LCD TV는 ‘깔끔하다, 밝다, 현대적이다’라고 표현한 반면, OLED TV에 대해서는 ‘화려하다, 편안하다, 따뜻하다, 고급스럽다’ 등과 같이 표현하기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 표준 경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 컨조인트 분석은 그간 주로 마케팅 및 제품기획 분야에서 특히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에 많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제품단위를 벗어나 어떤 제품 분야 내 지배적 디자인 등장과 연계시킴으로써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였다. 현대의 많은 재화가 시스템적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다양한 속성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음을 고려할 때, 향후 기술경영 및 기획 관련 연구에 컨조인트 분석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지배적 디자인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연구자별로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모두 소개하기보다는 기술적 특성 요인, 기업 요인, 네트워크 외부성 요인, 환경‧제도적 요인 등으로 간략히 요약하여 소개한다.
  • 지배적 디자인의 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술적 특성 요인, 기업 요인, 네트워크 외부성 요인, 환경‧제도적 요인 등이 있는데, 기존 디스플레이 관련 국내 연구들은 모든 요인을 모두 고려하면서 네트워크 외부성을 사용자 측면이 아닌 공급자 측면에서 분석하는 등 일부 오류를 보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네트워크 외부성 요인이나 환경‧제도적 요인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았으며, 이에 따라 기술 자체의 특성에 집중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에 따른 기업의 대응 관련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 상기와 같은 주요 기술들 중 본 연구에서는 QLED와 OLED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비자 선호 속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세 가지 기술 가운데 QLED와 OLED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 표준 경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한 컨조인트 속성은 해상도, 화질특성, 물리적 특성, 사이즈연계가격으로 구성하였으며, 속성별 세부 속성수준을 제시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우선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주요 속성을 정리하여 컨조인트 설문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 1년 이내 최신형 TV를 구입하였거나 구입을 고려해 본적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차세대 TV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지배적 디자인의 등장과 관련한 연구로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의의가 있다. 특히 기존 연구들이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잠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속성을 보여줌으로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 분야 표준경쟁에서 기업별 기술기획을 위한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본 연구의 결과를 보유 기술의 개선계획 및 신기술 개발 계획 추진시에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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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LED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9년 현재 TV용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경쟁 중인 기술로는 QLED, OLED, 마이크로 LED 등을 들 수 있다[33]. 이들 중 QLED는 콜로이드 양자점을 디스플레이에 적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기존 LCD의 단점을 극복한 디스플레이로 주목을 받고 있다[34]. 양자점(Quantum Dot)을 이용한 디스플레이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가운데 현재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것은 TFT-LCD 기반에 양자점 필름을 적용한 기술로, 기존 TFT-LCD의 단점인 색재현율과 휘도를 보완한 기술이다[35].
지배적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지배적 디자인은 Utterback & Abernathy의 제품수명주기론[11]으로부터 도출된 것으로서, 어떤 제품 분야를 지배하는 하나의 기술이나 제품을 의미한다[12].Schilling[5]에 의하면, 통상적으로 하나의 기술이나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 혹은 그 이상을 차지할 때 시장을 지배한다고 보며, 이 기술을 지배적 디자인이라고 부른다.
QLED와 OLED를 비교해보시오. 우선 OLED와 마이크로 LED는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기존의 LCD와 달리 자발광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최신기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다. 반면 QLED의 경우 자발광하는 것이 아닌 백라이트 유닛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LCD의 연장선상에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최신기술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존재한다[46]. 이에 OLED와 마이크로 LED를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대안으로 보고 비교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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