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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팀 간에 벌이는 가위바위보게임에 관한 연구
The game of Rock-Paper Scissors between two team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2, 2019년, pp.277 - 289  

조대현 (인제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우리는 메인게임에 앞서 어느 팀이 먼저 공격할 것인가를 동전던지기나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결정하곤 한다. 가위바위보게임은 둘 중 혹은 여러 사람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자 할 때도 사용되어진다. 두 팀이 서로 다른 수로 구성되어져 있는 경우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해 두 팀 중 한 팀을 선택하고자 할 때 가위바위보게임을 사용할 경우 다양한 승부결정방식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수의 팀원 모두가 참여하는 가위바위보게임에서 한 팀에만 승자가 있는 경우 그 팀이 이기는 승부결정방식에 따라 게임이 끝날 때까지 가위바위보의 총 게임 수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use a coin or the game of Rock-Paper Scissors before the main game to determine which team will begin first. And we can use effectively the game of Rock-Paper Scissors to choose one of the two or one of many. Two teams may consist of different number of players. In this paper we consider a rule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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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와 B 두 사람이 어느 한쪽이 이길 때까지 가위바위보게임을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편의를 위해 가위를 1, 바위를 2, 보를 3이라 하자.
  • 이 확률변수에 대한 기댓값과 분산은 시간이 주어진 경우 시간 전략을 세우는데 사용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팀 A, B가 m, n명씩 m + n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승부결정방법 II에 의해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게임을 계속하는 경우 전체 게임 수 Zm:n에 대한 기댓값과 분산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결과를 두 팀 A, B가 각각 m, n명씩(m = 1, 2, 3, n = 1, 2, 3)인 경우에 대하여 m + n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승부결정방법 II에 의해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의 게임 수 Zm:n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 팀 전체 구성원이 동시에 참여하여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승리 팀을 결정하고자 할 때 매번의 게임에서 한 팀에만 승자가 있으면 그 팀이 이기는 방식으로 승부를 결정하는 경우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필요한 총 게임 수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 팀 A, B가 m, n명씩 m + n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승부결정방법 II에 의해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게임을 계속하는 경우 전체 게임 수 Zm:n에 대한 기댓값과 분산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결과를 두 팀 A, B가 각각 m, n명씩(m = 1, 2, 3, n = 1, 2, 3)인 경우에 대하여 m + n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게임을 통하여 승부결정방법 II에 의해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의 게임 수 Zm:n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 pmn은 첫 시합에서 모두 탈락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pmn =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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