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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룰에 따른 두 팀 간에 벌이는 가위바위보 게임 수 비교
The number of games of Rock-Paper Scissors according to game rule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3 no.5, 2020년, pp.579 - 590  

조대현 (인제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우리는 게임에 앞서 먼저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하여 공격할 팀을 결정하곤 한다. 가위바위보 게임은 둘 중 혹은 여러 사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자 할 때도 사용된다. 두 팀 중 한 팀을 선택하고자 할 때 가위바위보 게임을 사용할 경우 다양한 승부 결정방식이 존재한다. 각 팀에서 1명씩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여 승자가 다른 팀의 남은 사람과 계속하여 상대 팀의 남은 자가 없는 경우 승자 팀이 최종 승리하는 승부 결정방식을 생각할 수 있다. 참여한 모든 사람이 함께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여 매 게임에서 승자들의 수가 많은 팀이 승리하는 경우와 한 팀에만 승자가 남는 경우 그 팀이 승리하는 승부 결정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승부 결정방식에 따라 게임이 끝날 때까지 가위바위보의 총 게임 수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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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would use a coin or a game of Rock-Paper Scissors before the a main game to determine which team will begin first. We can use the game of Rock-Paper Scissors to choose one of two or one of many. There can be many rules in a game of Rock-Paper Scissors between two teams and two teams may consist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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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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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각 팀 1명씩 2명이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는 경우 A와 B 두 사람이 어느 한쪽이 이길 때까지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두 명이 하는 가위바위보 게임에 대한 경우의 수는 9가지이며 매 번의 시행에서 비길 확률은 1/3이며 승부가 결정될 확률은 2/3임을 알 수 있다.
  • 2. 각 팀이 2명씩 참가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는 경우 이 경우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의 시행 횟수를 고려해보자. 승부의 결정은 한 팀에만 승자가 있을 때까지 시합을 계속한다.
  • Cho (2019)는 두 팀 전체 구성원이 동시에 참여하여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하여 승리 팀을 결정하고자 할 때 승부 매번의 게임에서 한 팀에만 승자가 있으면 그 팀이 이기는 방식으로 승부를 결정하는 경우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필요한 총 게임 수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수가 같은 두 팀이 벌이는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한 다양한 승부 결정방식에 따른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필요한 총 게임 수에 대한 평균과 분산을 구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 이 경우 전체 게임 수를 Xm이라 하자. 본 연구에서는 두 팀 A, B가 m명씩 2m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하여 승부 결정방식 Ⅱ에 의해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 게임을 계속하는 경우 전체 게임 수 Xm에 대한 기댓값과 분산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Cho (2019)는 승부 결정방식 방법 Ⅲ에 의해 각 팀 m명이 동시에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는 경우 최종 승부가 결정될 때까지의 게임 수에 대한 평균을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승부 결정방식 Ⅱ에 따른 게임 수를 고려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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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ang, D. K. (1995). A game with four players, Statistics and Probability Letters, 23, 111-115. 

  2. Cho, D. (1996). A game with n players, Journal of Korean Statistical Society, 25, 185-193. 

  3. Cho, D. (2010). Decision making through the game of scissors-paper-stone and sim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3, 1217-1224. 

  4. Cho, D. (2019). The game of Rock-Paper-Scissors between two team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32, 277-289. 

  5. Cho, D. and Kim, B. (2012). Method of choosing one in the doubles through the game of rock-paper scissor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5, 785-792. 

  6. Chung, K. L. (1974). A Course in Probability Theory (2nd ed), Academic Press, New York. 

  7. Ross, S (2006). A First Course in Probability (4th ed), Prentice Hall, New Jersey. 

  8. Sandell, D. (1989). A game with three players, Statistical Probability Letters, 7, 61-63. 

  9. Shin, Y. (2004). Basic Theory of Probability, Kyungmoon Press,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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