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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어비앤비(Airbnb) 웹 로그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행동 예측
Consumer behavior prediction using Airbnb web log data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32 no.3, 2019년, pp.391 - 404  

안효인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최유리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오래은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  송종우 (이화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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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의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은 주로 고객이 가지는 고정적인 특성을 이용해왔다. 최근에는 점차 고객들의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각 고객의 웹 로그를 추적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웹 로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된 반면, 이에 대한 연구는 로그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기술적인 특성만을 설명하는 것에 그쳤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Kaggle에서 제공하는 Airbnb 고객들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 및 웹 로그가 포함된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첫 숙소 예약까지 걸리는 개인의 의사 결정 시간을 예측하였다. Lasso, SVM, Random Forest, XGBoost 등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최적의 모형을 찾고, 웹 로그 데이터의 유무에 따른 예측 오차를 비교하여 웹 로그의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오분류율이 약 20%로 낮은 랜덤 포레스트 분류모형을 최적모형으로 선택하였다. 또한, 웹 로그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 개개인의 행동을 예측한 결과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해 예측의 정확도가 최대 두 배 더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s' fixed characteristics have often been used to predict customer behavior. It has recently become possible to track customer web logs as customer activities move from offline to online. It has become possible to collect large amounts of web log data; however, the researchers only focused o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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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고객의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웹 로그 데이터를 추가적인 정보로 이용하여 각 고객의 특정 행동까지 걸리는 시간을 예측하고, 더 나아가 그를 이용해 고객 분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웹 로그 정보를 예측 모형에 반영하기 위해 생성한 파생 변수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 고객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 테이블 및 각 고객이 온라인에서 활동한 웹 로그 자료를 이용하여 ‘첫 숙소 예약’까지 걸리는 개인의 의사 결정 시간을 예측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 Kaggle에서 제공한 Airbnb 데이터 셋(https://www.kaggle.com/c/airbnb-recruiting-new-user-bookings/data)을 이용하여 개별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 모형에서의 웹 로그 데이터의 효용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해당 데이터셋은 고객들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 및 웹 로그 기록을 포함하며, 우리는 첫 숙소 예약까지 걸리는 개인의 의사 결정 시간을 예측하고자 한다.
  • 해당 데이터셋은 고객들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 및 웹 로그 기록을 포함하며, 우리는 첫 숙소 예약까지 걸리는 개인의 의사 결정 시간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를 사전에 적절하게 가공하고 반응변수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 파생변수를 가능한 많이 생성하려는 시도를 통해 예측력을 높이려 하였다. 또한 Lasso (Tibshirani, 1996), SVM (Hearst 등, 1998), RandomForest (Breiman, 2001), GBM (Friedman, 2001), XGBoost (Chen과 Guestrin, 2016) 등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방법론에 따른 예측 오차의 차이를 비교하여 최적의 모형을 찾고자 한다.
  • com/c/airbnb-recruiting-new-user-bookings/data)을 이용하여 개별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 모형에서의 웹 로그 데이터의 효용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해당 데이터셋은 고객들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 및 웹 로그 기록을 포함하며, 우리는 첫 숙소 예약까지 걸리는 개인의 의사 결정 시간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를 사전에 적절하게 가공하고 반응변수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 파생변수를 가능한 많이 생성하려는 시도를 통해 예측력을 높이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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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글 플루 트렌드가 실패한 원인은 무엇인가? 이는 2008년 구글에 의하여 처음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로 온라인 사용자들의 검색 기록을 이용하여 플루에 대한 예측을 하고자 하는 좋은 시도였지만 실제보다 두 배 이상 과대추정(overestimation)하는 등 목적에 걸맞은 정확한 예측을 하지 못하고 막을 내렸다. GFT의 실패의 원인으로는 플루(Flu)와 연결된 적절한 검색어를 사용하지 못한 것이 언급된다(Harford, 2014).
전통적으로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 대상은 무엇이었는가? 전통적으로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은 주로 고객이 가지는 고정적인 특성을 이용해왔으며, 예측의 대상은 고객의 특성에 따라 분류되는 ‘평균적인 고객’의 행동이었다. 그러나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방대한 양의 정보가 사용 가능해지고 각 고객 정보에 대한 기록이 용이해짐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 행동에 대한 예측이 새로운 화두로 떠올랐다 (Pandagre와 Veenadhari, 2017).
웹 로그 데이터란 무엇인가? 웹 로그 데이터는 고객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클릭함으로써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에 대한 기록이다. 기록되는 형식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언제 접속했는지, 어디에서 접속했는지(IP주소), 어떤 방법으로 방문했는지, 어떤 브라우저(사파리, 익스플로러 등)를 통해 접속했는지, 어떤 페이지를 로딩했는지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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