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 교사가 지닌 효능감 특징을 분석하고, 효능감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도 K 대학 1급 사서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전국의 사서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사서 교사의 효능감은 평균 3.38점이며, 교수법 효능감(3.60점)이 높고, 집단 효능감(3.38점)과 개인 효능감(3.18점)은 낮게 나타났다. 사서 교사는 수업운영,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가능성 판단에 대한 개인 효능감과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높았다. 반면에 문제 학생의 원인 분석과 지도, 어려운 내용 및 과목 지도에 대한 개인 효능감이 낮았다. 또 관리자 및 교육청과의 갈등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낮았다. 사서 교사들은 학생에 대한 교수법 방법 개선 노력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학생 동기화와 교수 준비에 대해서 높은 효능감을 보였다. 그러나 학습 기술이 부족하고, 다양한 교수법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친 변인은 출신 학부, 학력, 근무학교 규모, 경력 등이며,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문제 학생 및 불우 학생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고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강했다. 또한, 동료 및 학부모와의 갈등해결과 교수법에 대한 신뢰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으로 양성에서의 교직 이수비율 확대, 임용 전 사서 교사 연수 제도 개선, 장학체계 확립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성 향상 노력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 교사가 지닌 효능감 특징을 분석하고, 효능감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도 K 대학 1급 사서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전국의 사서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사서 교사의 효능감은 평균 3.38점이며, 교수법 효능감(3.60점)이 높고, 집단 효능감(3.38점)과 개인 효능감(3.18점)은 낮게 나타났다. 사서 교사는 수업운영,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가능성 판단에 대한 개인 효능감과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높았다. 반면에 문제 학생의 원인 분석과 지도, 어려운 내용 및 과목 지도에 대한 개인 효능감이 낮았다. 또 관리자 및 교육청과의 갈등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낮았다. 사서 교사들은 학생에 대한 교수법 방법 개선 노력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학생 동기화와 교수 준비에 대해서 높은 효능감을 보였다. 그러나 학습 기술이 부족하고, 다양한 교수법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친 변인은 출신 학부, 학력, 근무학교 규모, 경력 등이며,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문제 학생 및 불우 학생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고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강했다. 또한, 동료 및 학부모와의 갈등해결과 교수법에 대한 신뢰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으로 양성에서의 교직 이수비율 확대, 임용 전 사서 교사 연수 제도 개선, 장학체계 확립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성 향상 노력 등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er librarians' efficacy and to propose some ways to enhance their efficacy. To do this, questionnaires on 30 teacher librarians who participated in the level 1 certification program of K university in 2018 were conducted. The resul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er librarians' efficacy and to propose some ways to enhance their efficacy. To do this, questionnaires on 30 teacher librarians who participated in the level 1 certification program of K university in 2018 were conduct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ir average efficacy was 3.38, the efficacy of teaching method was 3.60, the collective efficacy was 3.38, and the personal efficacy was 3.18. They had high personal efficacy on classroom management, the willingness to lead poor students and the possibility of problem student guidance, and collective efficacy on conflict management with fellow teachers and parents. On the other hand, personal efficacy in problem analysis and guidance for problem students, difficult contents and course instruction were low. Also, the collective efficacy of the conflict between the manager and the education office was low. They have a strong willingness to improve teaching methods for students and showed high efficacy about student synchronization and preparation for teaching. However, they were aware of the lack of learning skills and the lack of various teaching methods.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ir efficacy were graduation, education level, school size, and degree. Especially, the higher the education level, the more confident and enthusiastic about teaching problemmatic students and disadvantaged students. In addition, teacher librarians with high academic standards showed high confidence in conflict resolution with peers and parents and teaching methods. The improvement direction to enhance their efficacy in this study are increasing the ratio of teacher educ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reforming teacher librarians training before appointment, establishing supervision organizations for school libraries and improving their professionalism by going to graduate sch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er librarians' efficacy and to propose some ways to enhance their efficacy. To do this, questionnaires on 30 teacher librarians who participated in the level 1 certification program of K university in 2018 were conduct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ir average efficacy was 3.38, the efficacy of teaching method was 3.60, the collective efficacy was 3.38, and the personal efficacy was 3.18. They had high personal efficacy on classroom management, the willingness to lead poor students and the possibility of problem student guidance, and collective efficacy on conflict management with fellow teachers and parents. On the other hand, personal efficacy in problem analysis and guidance for problem students, difficult contents and course instruction were low. Also, the collective efficacy of the conflict between the manager and the education office was low. They have a strong willingness to improve teaching methods for students and showed high efficacy about student synchronization and preparation for teaching. However, they were aware of the lack of learning skills and the lack of various teaching methods.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ir efficacy were graduation, education level, school size, and degree. Especially, the higher the education level, the more confident and enthusiastic about teaching problemmatic students and disadvantaged students. In addition, teacher librarians with high academic standards showed high confidence in conflict resolution with peers and parents and teaching methods. The improvement direction to enhance their efficacy in this study are increasing the ratio of teacher educ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reforming teacher librarians training before appointment, establishing supervision organizations for school libraries and improving their professionalism by going to 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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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교도서관을 둘러싼 교육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사서 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는 것은 사서 교사의 개인적 성취감뿐만 아니라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위상을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개인의 신념과 지각을 의미하는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분석을 통해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서 교사가 지닌 어떤 변인이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사서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특징에 대한 국내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사서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특징을 분석하여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증대해 가는 데 필요한 함의를 발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개인의 신념과 지각을 의미하는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분석을 통해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서 교사가 지닌 어떤 변인이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양성과정 및 재교육 수준 에서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특히 경력과 효능감 간의 관계는 경력이 10 년 이상일 때 가장 높고, 5년 미만일 때 중간 정도를 보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일 때 가장 낮게 나타나는 ‘U자형’이었다. 그는 5년 이상 10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의 효능감이 낮아지는 이유를 교육 현실에 대한 실망감에서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 기회와 연수 기회 제공, 공동체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개선, 교사 멘토링,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기회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그는 5년 이상 10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의 효능감이 낮아지는 이유를 교육 현실에 대한 실망감에서 기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 기회와 연수 기회 제공, 공동체 구성원과의 인간관계 개선, 교사 멘토링, 학부모와의 상호작용 기회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자기 평가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해당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한 다른 교사의 자기 효능감 측정 질문지를 참고하여 사서 교사의 상황에 맞게 일부분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인 효능감’과 ‘집단 효능감’, 그리고 점차 중시되고 있는 사서 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식을 알아보고자 ‘교수법 효능감’ 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먼저 자격연수에 참여한 사서 교사 34명을 만나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관해 설명하였다. 이후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제작한 웹 설문지 링크를 생성하고, QR 코드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2018년 7월 23일에서 8월 4일까지 약 2주에 걸쳐서 진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30명의 설문지가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자기 평가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해당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한 다른 교사의 자기 효능감 측정 질문지를 참고하여 사서 교사의 상황에 맞게 일부분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사서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효능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사서 교사는 수업 운영에 대한 개인 효능감,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가능성 판단에 대한 개인 효능감,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집단 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서 교사 1급 자격연수는 2급 사서 교사로 임용 된지 만 3년이 지난 자를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먼저 자격연수에 참여한 사서 교사 34명을 만나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관해 설명하였다. 이후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제작한 웹 설문지 링크를 생성하고, QR 코드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사서 교사의 효능감 분석을 위하여 2018년 K 대학교 중등교원연수원 사서 교사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사서 교사 1급 자격연수는 2급 사서 교사로 임용 된지 만 3년이 지난 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후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 제작한 웹 설문지 링크를 생성하고, QR 코드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은 2018년 7월 23일에서 8월 4일까지 약 2주에 걸쳐서 진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30명의 설문지가 수집되었다.
데이터처리
852로 전 설문 문항에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설문 분석은 SPSS window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사서 교사의 일반적인 효능감을 분석하기 위한 빈도 분석과 성별과 소속 학교 등 변인에 따른 효능감의 평균 차를 알아보기 위한 t-검정 및 일변량 분산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한편 김아영(2012)은 교사 효능감이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인이라는 점에서 정의적 측면에서 교사 전문성의 핵심요인이라고 구분하고,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교사 차원(개인 요인과 내적 동기)과 환경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교사 개인 요인 측면에서 교사 효능감은 교직 진입 초기에는 낮으나 경력과 함께 점차 증진되다가 다시 낮아지는 곡선적 패턴을 보이고, 직무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열정, 자율성, 교수 몰입과 같은 교사 개인의 내적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주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사서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효능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사서 교사는 수업 운영에 대한 개인 효능감,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가능성 판단에 대한 개인 효능감,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집단 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에 반해, 학생 지도에 있어 문제 학생의 원인 분석과 문제 학생 지도에 대한 개인 효능감과 어려운 내용 및 과목 지도에 대한 개인 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동벌(2009)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서 교사 효능감을 교사 개인의 특성보다는 교육에 대한 신념 체계나 지각 수준에 영향을 끼치는 학교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요인으로 보는 경향이 강함을 밝혀냈다. 그리고 교사 개인이 어느 집단에 소속되느냐에 따라 교직 수행에 대한 효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집단적 교사 효능감이 교사 개인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즉 학교 전체 교사들이 집단으로 가지는 신념 체계는 학교 풍토를 결정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 요인으로는 교장의 교실 방문, 교사 간의 친교적 행동과 헌신적 행동, 교사 간 협력적 관계 등 학교 조직 풍토가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높은 교사 효능감이 교수 몰입, 학생들의 학업 동기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현주 등 2011)를 보면, 교사 개인의 경력과 직위가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고, 성별과 최종학력은 효능 감과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사회 심리적 학교 환경 측면에서는 동료 교사와의 소통이 많고, 의사결정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이 높아졌다. 따라서 교사 효능 감은 교사 개인이 지닌 지식, 기술 등의 배경적 특성을 자신이 직면한 업무 및 교수 상황과 비교, 판단하여 결정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역문항인 ‘만일 선택할 수 있다면 다루기 어려운 아이들이 적은 편을 선택할 것이다’는 2.50점으로 낮은 효능감을 보였다.
교사 개인 요인 측면에서 교사 효능감은 교직 진입 초기에는 낮으나 경력과 함께 점차 증진되다가 다시 낮아지는 곡선적 패턴을 보이고, 직무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열정, 자율성, 교수 몰입과 같은 교사 개인의 내적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주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환경 요인으로는 교장의 교실 방문, 교사 간의 친교적 행동과 헌신적 행동, 교사 간 협력적 관계 등 학교 조직 풍토가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류윤석 2008)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 부장교사의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력이 높고, 경력(나이)이 많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경력과 효능감 간의 관계는 경력이 10 년 이상일 때 가장 높고, 5년 미만일 때 중간 정도를 보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일 때 가장 낮게 나타나는 ‘U자형’이었다.
즉 여교사보다는 남교사의 효능감이 높고, 경력이 많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 조직 풍토와 관련해서는 교사 개인 수준에서 학교 조직 풍토가 개방적이라고 인식하는 경우에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교수법에 대한 신뢰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근무학교 규모에 따라서는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사서 교사가 도전적인 동아리 활동 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서 교사 경력에 따라서는 경력이 짧을수록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은 출신 학부, 학력, 학교 규모, 경력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서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높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질문에 내가 답을 잘못하면 당황스럽다’와 ‘학생에게 방금 가르친 내용을 질문하는데도 대답하지 못하면 나는 실패감을 느낀다’는 두 역문항에 대한 평균 점수가 학부 졸업자는 각각 3.
넷째, 어려운 내용 및 과목 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낮다. 사서 교사는 어려운 내용 지도 (2.
다섯째,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사서 교사가 도전적인 동아리 활동 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더 높다. ‘어렵거나 도전적인 동아리 활동 지도를 해보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다’에 대해서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사서 교사(4.
또 관리자 및 교육청과의 갈등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수법에 대한 사서 교사 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사서 교사들은 학생에 대한 교수법 방법 개선 노력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학생 동기화와 교수 준비에 자신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학습 기술이 부족하고, 다양한 교수법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함께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학력에 따라 사서 교사의 개인 효능감 4개 문항과, 집단 효능감 2개 문항, 교수법에 대한 효능감 1개 문항에서 유의미한 평균 차를 나타냈다. 개인 효능감과 관련해서 ‘나는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내가 지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는 문항에 대해 최종학력이 학부 졸업이면 3.
둘째, 관리자 및 교육청과의 갈등에 대한 효능감이 낮다. 사서 교사들은 학부모의 불만 표시에 대한 스트레스(2.
둘째,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일부에 대해 개인 효능감이 높다. 사서 교사는 불우한 학생에 대한 지도 의지(3.
둘째, 사서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문제 학생 및 불우 학생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다.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내가 지도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에 대해 학부 졸업자(3.
학부 졸업인 경우보다 대학원 수료 이상의 학력을 가진 경우에 문제 학생 및 불우 학생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고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료 및 학부모와의 갈등 해결에 대한 효능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수법에 대한 신뢰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 어려운 과목과 동아리 지도, 보다 전문적인 문제 학생 지도,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도전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사서 교사 양성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계적인 학교도서관 장학체계의 구축을 통한 사서 교사에 대한 안정적인 장학 활동이 절실함이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사서 교사의 효능감 향상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근무학교 규모에 따라서는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사서 교사가 도전적인 동아리 활동 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서 교사 경력에 따라서는 경력이 짧을수록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사서 교사 효능감에 대해서 변인별로 평균 차를 보인 것은 출신 학부, 학력, 근무학교 규모, 근무경력 등이다. 먼저, 사범대학 출신자보다 비 사범대학 출신자의 교수법 효능감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서 교사의 학력의 변인은 다양한 문항에서 평균 차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 어려운 과목과 동아리 지도, 보다 전문적인 문제 학생 지도,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도전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사서 교사 양성 교육 및 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계적인 학교도서관 장학체계의 구축을 통한 사서 교사에 대한 안정적인 장학 활동이 절실함이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사서 교사의 효능감 인식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사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검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과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한 단계 도약해 가는 데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사서 교사 집단 효능감 평균은 에서 보는 것처럼 개인 효능감에 비해 0.20점 높은 3.38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사서 교사 집단의 교수법 효능감(표 5 참조)은 평균 3.60으로 개인 효능감 평균(3.18점)과 집단 효능감 평균(3.38점)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문항별로 살펴보면, ‘사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처음 가르쳤을 때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으로 가르치려고 노력할 것이다’가 3.
설문에 참여한 사서 교사의 변인별 효능감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 및 일변량 분산분석을 한 결과(표 6 참조), 출신 학부, 학력, 근무학교 규모, 근무경력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우선 출신 학부에 따라 사서 교사의 교수법 효능감과 관련된 두 개 문항에 대한 평균차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사서 교사는 교수 능력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사서 교사들은 교수법 숙달에 대한 자신감(3.
셋째, 사서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동료 및 학부모와의 갈등 해결에 대한 효능감이 높다. ‘동료 교사들과 갈등이 생겼을 때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문항에 대해서 학부 졸업자 (3.
셋째, 학생 지도 영역에 대한 효능감이 전반적으로 낮다. 사서 교사는 문제 학생 지도에 대한 선호도(2.
여섯째, 사서 교사 경력이 짧을수록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낮다. ‘가르치는 방식이 서툴러서 어떤 학생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에 대해서 경력이 4년 미만인 사서 교사(2.
역문항을 역 코딩으로 평균값을 낸 결과에 따라 높은 집단 효능감을 가진 것으로 조사된 문항을 살펴보면, ‘사서 교사들은 가르치는 방식이 서툴러서 어떤 학생에 게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가 3.83점, ‘만약 어떤 학생이 배우기를 원하지 않으면 우리 사서 교사들은 포기한다’가 3.80점으로 나타나 부정적으로 표현된 해당 문항에 대한 긍정적 효능감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사 효능 감에 관한 연구 중 사서 교사와 같이 독립된 공간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김아영, 김민정 2002)를 보면, 교사의 개인적 요인 중 성별, 경력, 학력이 효능 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교사보다는 남교사의 효능감이 높고, 경력이 많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첫째,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효능감이 매우 높다. 사서 교사는 동료 교사와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4.
첫째, 비 사범대학 출신자가 사범대학 출신자보다 교수법 효능감에 대한 신뢰가 높다. ‘사서 교사들은 가르치는 방식이 서툴러서 어떤 학생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에 대한 부정적 효능감 인식에서 사범대학 출신자(2.
첫째, 수업 운영에 대한 개인 효능감이 높다. 사서 교사는 수업에 대한 학생의 관심도(3.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강영심, 황순영 2005)를 보면, 특수교사들은 개인 효능감이 높고 장애 학생 교육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높이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 요인은 경력과 연수 경험이고, 외적 요인 중에서는 학부모와의 관계와 직무 자세, 학교장과의 관계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수교사의 효능감은 직무의 특성과 내용보다는 직무를 수행하는 조건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도서관활성화사업(2003-2007) 종료 후에 이루어진 사서 교사의 직업적 위상에 관한 연구(송기호 2010)를 보면, 학생과 학부모는 사서 교사를 직업적으로 선호하지 않고 있으며, 교수 파트너보다는 시간 여유가 많고 어렵지 않은 업무를 수행하는 자료 관리자나 제공자의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서 교사는 배경학문의 무관심 속에서 학교도서관 경영에 필요한 전문성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채 양성되고 있으며, 기대역할과 수행역할 간에 괴리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개인적 요인은 경력과 연수 경험이고, 외적 요인 중에서는 학부모와의 관계와 직무 자세, 학교장과의 관계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수교사의 효능감은 직무의 특성과 내용보다는 직무를 수행하는 조건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류윤석 2008)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 부장교사의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 조직 풍토와 관련해서는 교사 개인 수준에서 학교 조직 풍토가 개방적이라고 인식하는 경우에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학교장의 영향력, 교사 상호 관계, 전문성 신장 노력 등이 학교 조직 풍토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현주 등 2011)를 보면, 교사 개인의 경력과 직위가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고, 성별과 최종학력은 효능 감과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학력이 높을수록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 조직 풍토와 관련해서는 교사 개인 수준에서 학교 조직 풍토가 개방적이라고 인식하는 경우에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학교장의 영향력, 교사 상호 관계, 전문성 신장 노력 등이 학교 조직 풍토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열정, 자율성, 교수 몰입과 같은 교사 개인의 내적 동기가 교사 효능감에 주요 변인으로 분석되었다. 환경 요인으로는 교장의 교실 방문, 교사 간의 친교적 행동과 헌신적 행동, 교사 간 협력적 관계 등 학교 조직 풍토가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높은 교사 효능감이 교수 몰입, 학생들의 학업 동기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를 토대로 양성과정 및 재교육 수준 에서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가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한 단계 성장시키고,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위상을 정립하는데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과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한 단계 도약해 가는 데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다만, 연구 대상이 2018년 1급사서 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30명이고, 여교사와 국・공립학교 근무자로 편중되어 있어서 보다 보편적인 연구 성과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향후 더 많은 사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사서 교사 직무 특성을 고려한 학교도서관 장학체계 확립 및 연수 제도 개선이 필요 하다. 사서 교사와 학교도서관에 대한 장학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사서 교사가 지닌 어떤 변인이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양성과정 및 재교육 수준 에서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가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한 단계 성장시키고,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위상을 정립하는데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서 교사의 효능감 인식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사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검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과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한 단계 도약해 가는 데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다만, 연구 대상이 2018년 1급사서 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30명이고, 여교사와 국・공립학교 근무자로 편중되어 있어서 보다 보편적인 연구 성과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향후 더 많은 사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SLA(2005)에 따르면 사서 교사란 ‘도서관과 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평생학습인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공동체 비전을 지원하고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 방법이 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 및 기술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IASL(2003)에서도 사서 교사가 전문 사서와 교사의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규정 하고 있으며, IFLA와 UNESCO(1998)의 『학교도서관 선언』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정보활용능력 함양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보교육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서 교사란 무엇인가?
ASLA(2005)에 따르면 사서 교사란 ‘도서관과 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평생학습인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공동체 비전을 지원하고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 방법이 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 및 기술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제 소재란 내적 통제 소재와 외적 통제 소재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경향성은 어떻게 되는가?
통제 소재란 자신의 행동과 결과 간의 인과적 관련성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기대를 의미하며, 내적 통제 소재(internal locus of control)와 외적 통제 소재(external locus of control)로 구성된다. 내적 통제 신념이 강하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의 삶에서 발생한 특정 결과는 자신의 행동에서 초래된 것이라는 믿음이 강하다. 반면에 외적 통제 신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과 결과 간에 관련성이 약하며, 권력이나 우연 및 행운 등 외부 환경이 자신의 행동 결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정은교, 안도희 2018,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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