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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eacher Libarians' Efficac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2, 2019년, pp.149 - 168  

강봉숙 (대구 다사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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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 교사가 지닌 효능감 특징을 분석하고, 효능감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8년도 K 대학 1급 사서교사 자격연수에 참여한 전국의 사서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분석 결과 사서 교사의 효능감은 평균 3.38점이며, 교수법 효능감(3.60점)이 높고, 집단 효능감(3.38점)과 개인 효능감(3.18점)은 낮게 나타났다. 사서 교사는 수업운영, 불우 학생 지도 의지 및 문제 학생 지도 가능성 판단에 대한 개인 효능감과 동료 교사 및 학부모와의 갈등 관리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높았다. 반면에 문제 학생의 원인 분석과 지도, 어려운 내용 및 과목 지도에 대한 개인 효능감이 낮았다. 또 관리자 및 교육청과의 갈등에 대한 집단 효능감이 낮았다. 사서 교사들은 학생에 대한 교수법 방법 개선 노력에 대한 의지가 강하며, 학생 동기화와 교수 준비에 대해서 높은 효능감을 보였다. 그러나 학습 기술이 부족하고, 다양한 교수법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끼친 변인은 출신 학부, 학력, 근무학교 규모, 경력 등이며, 특히 학력이 높을수록 문제 학생 및 불우 학생 지도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고 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강했다. 또한, 동료 및 학부모와의 갈등해결과 교수법에 대한 신뢰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으로 양성에서의 교직 이수비율 확대, 임용 전 사서 교사 연수 제도 개선, 장학체계 확립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한 전문성 향상 노력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er librarians' efficacy and to propose some ways to enhance their efficacy. To do this, questionnaires on 30 teacher librarians who participated in the level 1 certification program of K university in 2018 were conducted. The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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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도서관을 둘러싼 교육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사서 교사가 자신의 교육적 역할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는 것은 사서 교사의 개인적 성취감뿐만 아니라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위상을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개인의 신념과 지각을 의미하는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분석을 통해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서 교사가 지닌 어떤 변인이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사서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특징에 대한 국내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사서 교사의 효능감 수준과 특징을 분석하여 사서 교사의 교육적 역량을 증대해 가는 데 필요한 함의를 발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개인의 신념과 지각을 의미하는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 분석을 통해서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대한 개략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사서 교사가 지닌 어떤 변인이 사서 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양성과정 및 재교육 수준 에서 사서 교사 효능감 향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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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SLA(2005)에 따르면 사서 교사란 ‘도서관과 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평생학습인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공동체 비전을 지원하고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 방법이 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 및 기술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IASL(2003)에서도 사서 교사가 전문 사서와 교사의 자격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규정 하고 있으며, IFLA와 UNESCO(1998)의 『학교도서관 선언』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정보활용능력 함양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보교육을 전개할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서 교사란 무엇인가? ASLA(2005)에 따르면 사서 교사란 ‘도서관과 정보의 효과적인 운영과 평생학습인 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 공동체 비전을 지원하고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교사 중에서 유일하게 교육과 사서직에 걸친 폭넓은 분야의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 방법이 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 및 기술과 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제 소재란 내적 통제 소재와 외적 통제 소재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경향성은 어떻게 되는가? 통제 소재란 자신의 행동과 결과 간의 인과적 관련성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기대를 의미하며, 내적 통제 소재(internal locus of control)와 외적 통제 소재(external locus of control)로 구성된다. 내적 통제 신념이 강하면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고, 자신의 삶에서 발생한 특정 결과는 자신의 행동에서 초래된 것이라는 믿음이 강하다. 반면에 외적 통제 신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과 결과 간에 관련성이 약하며, 권력이나 우연 및 행운 등 외부 환경이 자신의 행동 결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정은교, 안도희 2018,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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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특수교육학연구 강영심 40 1 305 

  2. 교육심리연구 김아영 26 1 63 

  3. 교육심리연구 김아영 16 3 5 

  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송기호 41 2 317 10.16981/kliss.41.2.201006.317 

  5. 아시아교육연구 이현주 12 4 95 10.15753/aje.2011.12.4.005005 

  6. 進路敎育硏究 정은교 31 3 63 https://doi.org/10.32341/JCER.2018.09.31.3.63 

  7. 수산해양교육연구 주동범 21 4 489 

  8. School Libraries Worldwide Ash-Argyle, Ruth 18 1 1 

  9. Journal of Information Literacy Ash-Argyle, Ruth 8 2 118 10.11645/8.2.1894 

  10.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Bandura, Albert 1 4 287 10.1007/BF01663995 

  11. Educ Psychol Rev Klassen, Robert 23 21 10.1007/s10648-010-9141-8 

  12. Knowledge Quest Farwell, Sybil. 26 2 24 

  13. Teacher Librarian Russell, Shayne. 29 5 35 

  14.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Kurz, Terri B. 7 111 10.1023/B:LERI.0000037198.37750.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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