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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65 - 83
이강훈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조은래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flo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happines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4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Busan and South Gyeongsang Province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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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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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분야에서 행복과 관련하여 유아교사의 연구가 많은 이유는? | 이는 과거 교사와 학생이라는 위계적인 관계 속에서 단지 가르치고 배우는 등 주어진 역할에충실한 것이 교육기관 내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역할이라고 믿어왔던 관념에서 탈피하여,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더 긍정적이고 행복한 성격을 뛰기를 원하는 오늘날의 가치관을 잘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제와 비교해 보았을 때, 학습보다는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이라는 특수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홍지명, 2015).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사가 가지는 가치관이 유아의 인지적․기능적․정의적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연구(곽희경, 2011; 홍지명, 2015)들과 같은 맥락으로, 유아교사가 행복감을 지각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긍정적 정서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가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최윤정, 이경민, 2010; Noddings, 2008)으로 해석할 수 있다. | |
교수몰입이란 무엇인가? | 한편,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으로 몰입(flow)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있다(강수정, 이지연, 장진이, 2014; 황해익, 2013; Csikszentmihalyi, 2004). 교수몰입은 Csikszentmihalyi(2004)가 제안한 몰입, 즉 행위 자체에 깊게 몰입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또는 자신에 대한 사소한 생각까지도 잊게 만들어 버리는 심리적 상태와 교수행위 간의 관계 속에서 논의된 개념으로서, 일반적인 행위 자체에 대한 몰입으로 제한된 개념이 아니라 교수행위라는 특수한 맥락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최적의 몰입 상태라고 볼 수 있다(백영숙, 오현숙, 2013).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사에게 교수몰입은 수업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 단계에서부터 동기, 반응, 조절, 도전, 집중하는 등의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학제에 있는 교사와는 달리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김미진, 김병만, 2015). | |
행복한 유아교사는 어떤 행동 양상을 보이겠는가? | 그렇다면 유아교사의 행복감이란 교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긍정적 정서를 포함하여 자신이 소속된 유아교육기관 내 구성원들과도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또한 가르치는 것에있 어서 잘 몰입하며 직업적성 또한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황해익, 강현미, 탁정화, 2014; Peterson & Seligman, 2004). 즉, 행복한 유아교사는 삶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건강한 생활을 지향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직무에서도 적극적으로 몰입함으로써(Csikszentmihalyi, 2004) 높은 만족감을 통해 열정적으로 유아를 대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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