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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수몰입, 행복감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Perceiv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Flow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1, 2017년, pp.65 - 83  

이강훈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조은래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flo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happines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4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Busan and South Gyeongsang Province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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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hen(1988) 등은 연구가설의 검증력에 대한 효과크기(effect size)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Cumming(2014), Wasserstein과 Lazar(2016) 등은 신뢰구간 표기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oyle과 Smith(1994)의 접근법에 따른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기에 원자료에 대한 추론에 도움이 되도록 왜도, 첨도와 함께 표준오차(SE) 등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으며, 매개모형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Hayes(2014, 2015)의 PROCESS 매크로를 활용하여 신뢰구간을 표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검증 결과는 영가설 유의성 검증 정차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연구가설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후속연구에서도 이에 대한 고민이 충분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과정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연구변인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 간의 인과적 관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의 매개효과를 증명하여 유아교사의 행복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관점에서 송주연과 황해익(2014)이 제안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특히 유아교사가 가진 교수몰입이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서 어떠한 영향력을 보여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은 행복감 및 전문성 발달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고경미 등,2014), 원지현과 이순복(2015)의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와 함께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의 행복감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으로서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수몰입, 행복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서번트 리더십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교수몰입의 매개 효과가 어떠한지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행복감의 관계에서 교수몰입이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연구모형을 수립한 후, 세 변인 사의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연구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 더불어 유아교사의 행복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며, 그 과정에서 원장과 교사가 모두 함께 참여하여 관계성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행복감 증진을 위한 영향요인으로 단편적인 요인이 아닌 외적요인인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내적요인인 교수몰입을 함께 다루어 보았다는 점에서 유아교사의 행복한 직업생활과 유아교육현장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를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서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과정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연구변인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들 간의 인과적 관계성을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의 매개효과를 증명하여 유아교사의 행복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서번트 리더십은 과거 부여된 권한에 따라 구성원들의 복종을 요구하던 전통적 리더십과는 달리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지시와 명령보다는 지원과 대화를 통한 자발적 행동을 유도하는 리더십으로서(Greenleaf, 2003), 최근 인성과 배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유아교육의 동향을 반영해 볼 때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는 변인이다(예남희, 민하영, 최인화, 2015). 이에 본 연구에서도 유아교사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리더십 변인으로서 유아교사를 섬기는 서번트 리더십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모든 사람은 자신이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행복이 무엇인지,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행복이라는 주제는 개인적 가치를 넘어 시대적․국가적․교육적 화두로 떠올랐다.

가설 설정

  • 유아교사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선행연구와 문헌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그림 2와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H1), 교수몰입(H2)이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원장의 리더십이 교수몰입(H3)에 영향을 미치며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수몰입을 매개로 행복감에 간접적인 영향(H4)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매개효과분석의 방법들로는 Baron과 Kenny(1986)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MRA) 검증, Hayes(2014, 2015)의 부트스트랩(Bootstrapping) 검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이 있으며, 특히 구조방정식 모형검증에서도 Holmbeck(1997)의 접근법과 Hoyle과 Smith(1994)의 접근법이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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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분야에서 행복과 관련하여 유아교사의 연구가 많은 이유는? 이는 과거 교사와 학생이라는 위계적인 관계 속에서 단지 가르치고 배우는 등 주어진 역할에충실한 것이 교육기관 내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역할이라고 믿어왔던 관념에서 탈피하여,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더 긍정적이고 행복한 성격을 뛰기를 원하는 오늘날의 가치관을 잘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제와 비교해 보았을 때, 학습보다는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이라는 특수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홍지명, 2015).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사가 가지는 가치관이 유아의 인지적․기능적․정의적 발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연구(곽희경, 2011; 홍지명, 2015)들과 같은 맥락으로, 유아교사가 행복감을 지각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긍정적 정서 경험을 제공하여 유아가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최윤정, 이경민, 2010; Noddings, 2008)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교수몰입이란 무엇인가? 한편,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으로 몰입(flow)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있다(강수정, 이지연, 장진이, 2014; 황해익, 2013; Csikszentmihalyi, 2004). 교수몰입은 Csikszentmihalyi(2004)가 제안한 몰입, 즉 행위 자체에 깊게 몰입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또는 자신에 대한 사소한 생각까지도 잊게 만들어 버리는 심리적 상태와 교수행위 간의 관계 속에서 논의된 개념으로서, 일반적인 행위 자체에 대한 몰입으로 제한된 개념이 아니라 교수행위라는 특수한 맥락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최적의 몰입 상태라고 볼 수 있다(백영숙, 오현숙, 2013).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사에게 교수몰입은 수업을 진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 단계에서부터 동기, 반응, 조절, 도전, 집중하는 등의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학제에 있는 교사와는 달리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김미진, 김병만, 2015).
행복한 유아교사는 어떤 행동 양상을 보이겠는가? 그렇다면 유아교사의 행복감이란 교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긍정적 정서를 포함하여 자신이 소속된 유아교육기관 내 구성원들과도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또한 가르치는 것에있 어서 잘 몰입하며 직업적성 또한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황해익, 강현미, 탁정화, 2014; Peterson & Seligman, 2004). 즉, 행복한 유아교사는 삶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건강한 생활을 지향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직무에서도 적극적으로 몰입함으로써(Csikszentmihalyi, 2004) 높은 만족감을 통해 열정적으로 유아를 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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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3. Sobel, M. E.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ed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pp. 290-312). SanFrancisco: Jessey-Bass. 

  74. Wasserstein, R. L., & Lazar, N. A. (2016). The ASA's statement on p-values: Context, process, and purpose. The American Statistician, 70(2), 12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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