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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리스강 기판에 연속 이온 층 흡착 및 반응 (SILAR) 공정을 통한 CoS 코팅 및 슈퍼캐패시터 전극 특성
A Facile synthesis of CoS by Successive Ionic Layer Adsorption and Reaction (SILAR) Process for Supercapacitors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52 no.3, 2019년, pp.130 - 137  

김재승 (인하대학교 화학 및 화학공학 융합학과) ,  이재원 (경북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  (경북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  최진섭 (인하대학교 화학 및 화학공학 융합학과) ,  이기영 (경북대학교 환경과학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balt sulfide (CoS) nanosheet on stainless steel as a supercapacitor electrode is synthesized by using a facile successive ionic layer adsorption reaction (SILAR) method. The number of cycles for dipping and rinsing can control the nanosheet thickness of CoS on stainless steel.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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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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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복잡한 공정이 아닌 손쉽고 저렴한 연속이온층 흡착 반응(SILAR)으로 통해서 스테인리스 강 표면 위에 황화코발트(CoS)를 코팅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우리는 SILAR 공정 시 반복횟수, 전구체의 농도, 주변 온도, 스테인리스 기판의 상태 등을 조절하여 나노 구조의 변화를 관측하였으며 그에 따른 전기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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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연료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술개발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 증가는 화석연료의 과도한 이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화석연료의 이용에는 지구 온난화, 미세먼지, 광 스모그와 같은 환경문제가 뒤따르고 있어, 최근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 하나이다[1-3]. 더욱이 휴대 통신기기, 자동차 등의 사용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는 휴대용 및 중, 대형 에너지 저장장치의 효율 향상을 요구하고 있다[4].
슈퍼캐패시터와 비교하여 리튬이온전지를 적게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높은 고출력을 요구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및 산업장비 분야에서는 리튬이온전지의 전압 손실이 문제로 대두되어 슈퍼캐패시터가 관심을 받고 있다[6,7]. 또한, 리튬 이온전지는 과충전 시 전극표면에 흡착, 도핑 된 활 물질의 부피팽창으로 인해 전극분쇄가 발생하며 에너지 효율 및 수명이 크게 감소된다[8]. 따라서, 슈퍼캐패시터는 리튬이온전지보다 고출력 및 고성능이 필요한 상황에서 많이 연구 개발되어 왔지만 리튬이온전지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다는 문제를 가지 고 있다[9].
전기이중층 캐패시터의 원리는 무엇인가? 슈퍼캐패시터는 에너지 저장 메커니즘 및 구조에 따라 전기이중층 캐패시터(EDLC : Electric DoubleLayer Capacitor), 유사캐패시터(Pseudo Capacitor), 하이브리드 캐패시터(Hybrid Capacitor)의 세 종류로 구분된다[11]. 전기이중층 캐패시터는 전극과 전해질 사 이에서 비패러데이 반응으로 인해서 정전기적으로 전하를 축적하는 방식으로 에너지를 저장 및 출력을 한다[12,13]. 유사캐패시터는 외부의 전압이나 전류에 의해서 전하를 띈 입자들이 전극표면에 나란히 배열하게 됨으로써 작동하게 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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