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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 콕스에 제공될 4가지 얼굴 변형 기술의 비교분석
Comparison Analysis of Four Face Swapping Models for Interactive Media Platform COX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2 no.5, 2019년, pp.535 - 546  

전호범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고현관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이선경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송복득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김채규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  권기룡 (Dept of IT Convergence and Application Engineering, Puky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a lot of researches on the whole face replacement system, but it is not easy to obtain stable results due to various attitudes, angles and facial diversity. To produce a natural synthesis result when replacing the face shown in the video image, technologies such as face are...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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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실시간 및 영상 인물 포즈 교체에 적합한 2-DFaceswap, OpenPose, Auto Encoder Deepfake,CycleGAN 4가지 모델에 대한 연구 분석 내용 및 통합 모델의 결과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2-D faceswap 모델의 장점은 데이터 셋의 양이 적고 연산이 빠르다는 점이다. 정면 얼굴 이미지 하나와 동영상 하나만 있으면 얼굴 교체가 가능하며 얼굴 특징 벡터를 찾아내어 그에 맞게 이미지를 교체하는 연산만 필요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얼굴을 합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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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x란? 최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1]에서는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의 상호 작용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영상 창작 플랫폼 ‘Cox’를 개발하여 줄거리를 선택하는 Branch 기능, 영상에 메시지를 보내는 Push기능, 영상과 통화하는 Tele 기능, 영상 객체와 웹을연결하는 Connection 기능 등 다양한 인터랙션 편집기능을 제공하여 인터랙티브 아트 및 영화, 체험형머신 및 기능성 동작인식 게임 그리고 인터랙티브 광고 제작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TV set-topbox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증강현실 콘텐츠와 인터랙션하는 시스템 개발[2], 리치 미디어라 불리는 시청자와 상품의 정보에 대해 인터랙션하는 광고 콘텐츠 개발[3],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스크립트 언어에 관한 연구[4]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는 어떠한 방식으로 생태계를 조성해 가고 있나? 또한 모바일 인터넷 기반 웹 및 앱 중심의 콘텐츠는 소비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참여자들과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 기반 콘텐츠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은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소비자가 융합된 형태의 생산자로 그리고 콘텐츠의 이용자가 단방향 객체에서 양방향 주체로 변하여 스토리 전개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직접 관여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만들어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조성해 가고 있다.
한 가지 모델만 이용하면 정합하기 어려운 기술들은? 영상의 얼굴을 교체할 때 교체된 얼굴이 타인의 얼굴임을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합성 결과를 산출 하려면 얼굴영역 검출과 특징점 추출, 얼굴 정렬과 얼굴영역 분할,3차원 자세조정 및 전의등의 기술들이 모두 정밀한 수준으로 동작해야 하고, 각 기술들이 상호보완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3장에서 보았듯이 한 가지 모델만 이용하여 이러한 모든 기술들을 정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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