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s for effective up-cycling design using Marquage painting through analysis of trends an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published papers, books and web site contents). Cases were analyz...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s for effective up-cycling design using Marquage painting through analysis of trends an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published papers, books and web site contents). Cases were analyzed by examining the contents of web sites of global luxury brands, representative workshops, and social network sites (SN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categorized as follows, First, Marquage paintings are continuously used by global luxury brands and have developed as an expression of self-ownership and the personalization of one's identity. Second, fashion brands use Marquage painting as a customized service for sales. On the other hand, Marquage paintings are used as a kind of up-cycling to present old goods as brand new ones. Third, the patterns used in Marquage painting were classified into five types: geometric patterns, logo patterns, character patterns, lettering patterns, and art patterns. Moreover, formalization by Marquage patterns is represented by identification, customization, and up-cycling. Finally, to up-cycle the expressive features of Marquage- sustainability, scarcity, storytelling, and originality based on factors of up-cycling need to be reflected.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s for effective up-cycling design using Marquage painting through analysis of trends an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published papers, books and web site contents). Cases were analyzed by examining the contents of web sites of global luxury brands, representative workshops, and social network sites (SN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categorized as follows, First, Marquage paintings are continuously used by global luxury brands and have developed as an expression of self-ownership and the personalization of one's identity. Second, fashion brands use Marquage painting as a customized service for sales. On the other hand, Marquage paintings are used as a kind of up-cycling to present old goods as brand new ones. Third, the patterns used in Marquage painting were classified into five types: geometric patterns, logo patterns, character patterns, lettering patterns, and art patterns. Moreover, formalization by Marquage patterns is represented by identification, customization, and up-cycling. Finally, to up-cycle the expressive features of Marquage- sustainability, scarcity, storytelling, and originality based on factors of up-cycling need to be ref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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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마카쥬 기법의 특징과 업 사이클링의 표현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마카쥬 기법의 디자인 기획 시 업 사이클링 디자인의 특성과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업 사이 클링 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마카쥬 페인팅이 지닌 업 사이클링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사용되는 마카쥬 기법의 특징과 패션제품에 활용된 특성과 조형성을 분석함으로서 마카쥬를 활용한 효과적인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마카쥬를 활용한 새로운 패션디자인 개발과 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마카쥬의 개념과 역사, 문양의 종류와 특징을 먼저 살펴본 후, 패션에 나타난 마카쥬 문양의 특성과 조형성을 분석하였다. 이후 마카쥬의 조형성과 업 사이클링 관련 선행연구를 통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마카쥬 기법의 업 사이클링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마카쥬 및 업 사이클링 관련 논문과 전문서 등을 통한 문헌연구를 하였고, 그 외 명품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신문기사, 잡지 등을 참조하였다. 실증자료로는 브랜드나 전문공방 아카이브의 시각자료를 취합해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업 사이클링의 특성 중, 환경적 측면, 디자인적 측면, 경제적 측면과 소재적 측면의 범주에서 도출된 요소와 앞서 분석한 마카쥬의 조형성 요소를 반영하여 마카쥬 기법의 업사이클링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으로 마카쥬의 개념과 역사, 문양의 종류와 특징을 먼저 살펴본 후, 패션에 나타난 마카쥬 문양의 특성과 조형성을 분석하였다. 이후 마카쥬의 조형성과 업 사이클링 관련 선행연구를 통한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마카쥬 기법의 업 사이클링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증자료로는 브랜드나 전문공방 아카이브의 시각자료를 취합해 분석하였다. 마카쥬 페인팅 분석을 위한 사례자료는 2010년 이후 최근 9년간 발표된 작품 총 107점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마카쥬 및 업 사이클링 관련 논문과 전문서 등을 통한 문헌연구를 하였고, 그 외 명품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신문기사, 잡지 등을 참조하였다. 실증자료로는 브랜드나 전문공방 아카이브의 시각자료를 취합해 분석하였다. 마카쥬 페인팅 분석을 위한 사례자료는 2010년 이후 최근 9년간 발표된 작품 총 107점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였다.
패션에 활용된 마카쥬 문양의 사례는 루이 비통과 고야드의 공식 홈페이지, 국내 대표 마카쥬 공방 3곳, 마카쥬 작가 홈페이지 등에서 107점 작품을 추출한 후 문양을 분석하여 5개의 카테고리로 범주화 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마카쥬 패션에 활용된 문양은 기하학적 문양, 로고 문양, 캐릭터 문양, 레터링 문양, 아트 문양의 5가지로 분류되었다. 그 중 동화나 만화의 캐릭터 문양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아트 문양과 레터링 문양, 스트라이프와 이니셜을 비롯한 기하학적 문양, 브랜드 로고 문양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호순위는 우선적으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나, 패션브랜드에서 제시하는 문양을 선택하는 구조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사료되며, 점차 개인의 예술성을 기반으로 한 독창적 문양으로 확대되어 가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넷째, 마카쥬 페인팅의 업 사이클링 표현 특성은 4가지로 나타났다. 제품이 지닌 수명을 연장하고 물적 자원을 재활용하는 지속가능성, 핸드드로잉 생산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의 희소성, 제품이 지닌 역사성과 변환과정에 참여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스토리텔링성, 제품디자인과 제작과정에 반영된 창의적 아이디어로 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재순환에 기여하는 독창성의 특성으로 나타났다.
넷째, 패치 이미지의 다양한 장식적 문양이 많이 사용됨을 알 수 있다. 루이 비통은 홈페이지의 맞춤서비즈에 LV헤리티지 즉, 루이 비통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라벨부터 1930년대 지역적 특성을 담은 시티즈 라인(Cities)라벨, 호텔라벨과 교통라벨, 팜 아이콘 그래픽을 반영한 LV 팝라인까지 5가지 라인을 제시하며 자신만의 특별한 디자인을 완성하도록 문양을 제안하고 있다.
다섯째, 만화나 동화 캐릭터를 문양으로 많이 표현하였다. 이것은 어릴 때부터 접해온 친숙하고 귀여운 캐릭터들로 키덜트적인 유희성과 키치한 감성의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고가의 제품이미지를 젊게 변신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이는 대중적 예술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개인 성향을 자유롭게 표현한다(그림 14).
둘째, 마카쥬 패션에 활용된 문양은 기하학적 문양, 로고 문양, 캐릭터 문양, 레터링 문양, 아트 문양의 5가지로 분류되었다. 그 중 동화나 만화의 캐릭터 문양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아트 문양과 레터링 문양, 스트라이프와 이니셜을 비롯한 기하학적 문양, 브랜드 로고 문양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마카쥬 문양은 고야드, 루이 비통, 에르메스, 발레시아가 등 럭셔리 브랜드에서 사용한 문양들을 스트리트 브랜드나 개인들이 모방함으로써 시작되었으나, 점차 소비자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담긴 문양과 표현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사용문양은 초창기 인기 있었던 스트라이프, 네임 이니셜 뿐 만 아니라, 브랜드 로고, 아트 문양 등 단순화한 문양부터 복잡하고 회화적인 표현까지 다양한 표현의 범위가 확장되고 가능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통해 최종 추출한 마카쥬 기법의 업 사이클링 표현 특성은 원재료 발생 비용을 절감 하고 재고 및 폐기에 의한 환경훼손을 감소시키며 자원의 선순환에 의한 친환경적 요소를 담고 있는 지속가능성, 디자인적 측면에서 수공예적 디자인과 수작업에 기인하는 제품의 희소성, 오리지널 제품에 담긴 역사성과 시간축적에 의해 부가된 개인적 의미화와 새로운 마카쥬 페인팅의 첨가에 의한 의미전환이 합해져 나타나는 스토리텔링성, 규격화된 기성품에서 탈피한 독특한 예술적 요소와 개성적인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독창성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자연을 기하학적 문양으로 단순화한 별과 도트 같은 원문양이 많이 사용되었다. 원, 점, 둥근 것과 별은 하늘을 상징(임영주, 1996)하며, 고대시대부터 현재까지 애호되는 문양이다.
이 문양들은 메시지 전달뿐 아니라 다른 문양과 조화를 이루어 장식성을 지닌 시각적인 포인트가 됨을 알 수 있다.일곱째, 인물사진작품이나 예술작품을 활용한 회화적 문양도 많이 나타났다. 유명배우나 저명한 화가의 회화작품을 마카쥬 페인팅으로 그려 넣어 매우 사실적이고 섬세한 시각적 효과를 배가시켰다.
넷째, 마카쥬 페인팅의 업 사이클링 표현 특성은 4가지로 나타났다. 제품이 지닌 수명을 연장하고 물적 자원을 재활용하는 지속가능성, 핸드드로잉 생산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의 희소성, 제품이 지닌 역사성과 변환과정에 참여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스토리텔링성, 제품디자인과 제작과정에 반영된 창의적 아이디어로 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재순환에 기여하는 독창성의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스트라이프와 네임 이니셜은 마카쥬의 대표문양이다. 스트라이프는 사선, 수평선, 수직선 등의 직선으로 고객이 원하는 색으로 결정되며, 최근 이를 변형한 유선형의 스트라이프 문양도 나타났다.
셋째. 패션에 나타난 마카쥬의 조형성으로는 개인화 명시성, 차별적 맞춤성, 창조적 업 사이클 링으로 분석되었다. 개인화 명시성은 마카쥬 페인팅을 통해 제품에 개인을 표시하는 문양이나 이니셜을 그려 넣어 타 제품과 구별되도록 자신만의 제품임을 표시하는 것이다.
패션에 활용된 6가지 문양의 활용 빈도를 분석 하면, 107가지 사례 중 만화나 동화의 캐릭터 문양이 31건(28%)으로 제일 많이 나타났으며 아트문양과 레터링 그래피티 문양이 모두 21건(19.6%) 로 동일하게 나왔고 스트라이프와 네일 이니셜을 비롯한 기하학적 문양은 20건(18.6%)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로고는 14건(13%)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향후 마카쥬를 활용한 업 사이클링 패션디자인의 개발과 기획에 도움이 되며, 나아가 마카쥬의 산업화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바이다.
특히 최근 명품패션브랜드들을 중심으로 마카쥬 페인팅이 지닌 독창적 회화성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에 마카쥬의 핸드 프린팅 효과를 접목한 디자인 개발과 생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마카쥬 페인팅의 산업화의 가능성을 확장시켰다는 측면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발전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 사이클링(Up-cycling)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사회는 심각한 환경오염에 따른 사회문제를 자원순환과 같은 윤리경영의 차원에서업 사이클링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업 사이클링(Up-cycling)은 단순히 자원을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보다 상위 개념으로 기존 제품의 외형을 개선하거나, 기능성을 추가하거나, 외형자체를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더해(upgrade)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업 사이클링은 착한 소비, 가치 있는 소비 등을 모토로 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와 만나 21세기 중요한 기업의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패션에서는 업 사이클링 중 비교적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어떤 기법을 활용하였는가?
패션산업의 업 사이클링 경향은 유행이 지나 거나, 시즌 아웃된 상품, 재고로 창고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제품들이 전문가의 창의적 아이디 어와 만나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재탄생 하고 있다. 패션에서는 업 사이클링 중 비교적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오래전부터 마카쥬 기법을 활용해왔다. 마카쥬 (marquage)는 19세기 유럽에서 여행을 즐기는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으로 트렁크에 가문의 문양이나 기호 등을 새기는 페인팅 기법 이었다.
마카쥬 (marquage)는 현재 어떠한 서비스로 발전하였는가?
마카쥬 (marquage)는 19세기 유럽에서 여행을 즐기는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으로 트렁크에 가문의 문양이나 기호 등을 새기는 페인팅 기법 이었다. 현재는 명품브랜드의 오랜 역사와 함께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하였으며, 최근 국내에 서는 명품브랜드들의 신제품 홍보 및 판매를 촉진시키는 프로모션 서비스 형태로 발전하였고, 나아가 전문공방과 개성이 강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고 디자인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활동으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 마카쥬 기법은 국제화 및 디지털 환경에 부응하여 해외여행과 해외직구 및 SNS를 통해 정보공 유가 용이해짐에 따라 대중의 폭넓은 관심을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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