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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대패션에 나타난 마카쥬 기법의 업 사이클링 표현 특성
A study on the up-cycling characteristics of the marquage paintings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2, 2019년, pp.139 - 151  

한연희 (숭의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김정숙 (영남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present the directions for effective up-cycling design using Marquage painting through analysis of trends an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products. Research was condu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published papers, books and web site contents). Cases were analyz...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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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카쥬 기법의 특징과 업 사이클링의 표현 특성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마카쥬 기법의 디자인 기획 시 업 사이클링 디자인의 특성과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업 사이  클링 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마카쥬 페인팅이 지닌 업 사이클링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사용되는 마카쥬 기법의 특징과 패션제품에 활용된 특성과 조형성을 분석함으로서 마카쥬를 활용한 효과적인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마카쥬를 활용한 새로운 패션디자인 개발과 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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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업 사이클링(Up-cycling)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사회는 심각한 환경오염에 따른 사회문제를 자원순환과 같은 윤리경영의 차원에서업 사이클링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업 사이클링(Up-cycling)은 단순히 자원을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Re-cycling)보다 상위 개념으로 기존 제품의 외형을 개선하거나, 기능성을 추가하거나, 외형자체를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하여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더해(upgrade)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업 사이클링은 착한 소비, 가치 있는 소비 등을 모토로 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와 만나 21세기 중요한 기업의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패션에서는 업 사이클링 중 비교적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어떤 기법을 활용하였는가? 패션산업의 업 사이클링 경향은 유행이 지나 거나, 시즌 아웃된 상품, 재고로 창고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제품들이 전문가의 창의적 아이디 어와 만나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재탄생 하고 있다. 패션에서는 업 사이클링 중 비교적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오래전부터 마카쥬 기법을 활용해왔다. 마카쥬 (marquage)는 19세기 유럽에서 여행을 즐기는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으로 트렁크에 가문의 문양이나 기호 등을 새기는 페인팅 기법 이었다.
마카쥬 (marquage)는 현재 어떠한 서비스로 발전하였는가? 마카쥬 (marquage)는 19세기 유럽에서 여행을 즐기는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으로 트렁크에 가문의 문양이나 기호 등을 새기는 페인팅 기법 이었다. 현재는 명품브랜드의 오랜 역사와 함께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하였으며, 최근 국내에 서는 명품브랜드들의 신제품 홍보 및 판매를 촉진시키는 프로모션 서비스 형태로 발전하였고, 나아가 전문공방과 개성이 강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독창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고 디자인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활동으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 마카쥬 기법은 국제화 및 디지털 환경에 부응하여 해외여행과 해외직구 및 SNS를 통해 정보공 유가 용이해짐에 따라 대중의 폭넓은 관심을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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