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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연구
Evaluation 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Outcomes; Focus on Nursing Research Competenc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2, 2019년, pp.551 - 559  

이지선 (직업건강협회) ,  김현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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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파악하고, 간호연구 교과의 교육효과를 확인하여 연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과 비교과활동을 통해 연구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일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학생 161명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간호연구 학습성과는 t-test와 ANOVA를 시행하였으며, 간호연구 학습성과 관련요인은 Linear regression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호연구 교과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요소 중 지적열정, 체계성, 지적공정성을 향상시켰고, 연구계획서 평가와 비판적 사고 성향 중 객관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연구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계획서 작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의 전체적인 수행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운영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valuation nursing research program outcome, this study conducted to identify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inventory through the nursing research course practiced in the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and to confirm the relation with the nursing research course outcom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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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 대학의 간호학사학위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연구 교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간호연구 학습성과 달성도를 파악하여 학부과정에서 시행되는 간호연구교과의 교육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연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과 비교과활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 뿐 만 아니라 비교과과정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 학사학위과정의 간호연구 프로그램학습성과의 평가체계 개발 및 검증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일 대학의 간호 연구 학습성과 평가결과와 관련요인을 확인한 결과, 간호연구 교과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의 하위요소 중 지적열정, 체계성, 지적공정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일 대학의 간호학 학사과정에서 간호연구 교과 수강을 통한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하고, 간호연구의 학습성과 관련요인을 규명하여 간호연구 프로그램학습성과 평가체계 검증 및 개발의 준거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 대학의 간호학사학위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연구 교과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간호학생의 연구수행능력을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및 간호연구 학습성과 달성도를 파악하여 학부과정에서 시행되는 간호연구교과의 교육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연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과 비교과활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 뿐 만 아니라 비교과과정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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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특징은? 간호사는 이론, 연구, 실무 세 가지를 기반으로 과학적 근거를 통해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임상적 지식을 적용해야 하며, 과학적 근거가 강조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자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1].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간호에 대한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해답을 찾기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전개하고 있다[1].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간호사 양성을 위해 간호대학이 제시하고 있는 방안은? 이에 따라 간호대학에서도 학사학위과정에서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실무능력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3],운영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을 의미하는 학습성과의 달성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 운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실무현장에서 근거를 중심으로 한 간호의 요구가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간호사는 실무적용 가능성에 대한 전반적 연구평가가 가능해야 하며, 임상연구 아이디어 개발과 임상연구수행, 연구참여 대상자에게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졸업생이 연속적으로 실무에 영향을 주는 교육 특성을 가진 간호대학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연구수행능력을 갖춘 간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습성과로 간호연구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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