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실태조사를 통하여 선내 재해예방과 안전보건활동 대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험이 있는 4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은 평균 68.82점이었으며, 작업장 정리정돈이 76.08점으로 가장 높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가 62.78점으로 가장 낮았다. 안전보건활동 수준 차이 검증결과 해상직원이 육상직원보다 높았고, 고학력자가 저학력자에 비해 높았다(p<0.01). 외항이 내항보다 높았으며, 특수화물선이 다른 선종보다 높았다(p<0.01). 선박의 크기는 대형선이 소형선에 비해 높았으며, 선령이 5년 미만 선박종사자에서 가장 높았다(p<0.01). 따라서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인 및 직무특성과 선박의 특성 차이를 고려한 다양한 안전보건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선내 안전보건활동의 활성화 등 선원들의 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선내 안전보건 활동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실태조사를 통하여 선내 재해예방과 안전보건활동 대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험이 있는 4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은 평균 68.82점이었으며, 작업장 정리정돈이 76.08점으로 가장 높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가 62.78점으로 가장 낮았다. 안전보건활동 수준 차이 검증결과 해상직원이 육상직원보다 높았고, 고학력자가 저학력자에 비해 높았다(p<0.01). 외항이 내항보다 높았으며, 특수화물선이 다른 선종보다 높았다(p<0.01). 선박의 크기는 대형선이 소형선에 비해 높았으며, 선령이 5년 미만 선박종사자에서 가장 높았다(p<0.01). 따라서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인 및 직무특성과 선박의 특성 차이를 고려한 다양한 안전보건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선내 안전보건활동의 활성화 등 선원들의 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선내 안전보건 활동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basic data for the prevention of shipboard disasters and measures to improve the safety and health of seafarers by using a survey on the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37 people who have worked on a ship in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basic data for the prevention of shipboard disasters and measures to improve the safety and health of seafarers by using a survey on the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37 people who have worked on a ship in the last six months.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analyses (t-test, crosstab, and ANOVA),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averaged at 68.82 points. The workplace clearance was the highest at 76.08 points, and the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were the lowest at 62.78 points. As a result of th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the number of marine workers was higher than workers on land, and higher education was higher than lower education (p<0.01). It was higher for workers in coastal zones than for those in pelagic areas, and special cargo ships were higher than other ship types (p<0.01). Larger ships had a higher number of activities than small ships, and ships that were less than five years old had more activities (p<0.01). Therefore, in order to raise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safety and health education programs that take individual, job, and ship characteristics into consideration, and promote active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n ship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basic data for the prevention of shipboard disasters and measures to improve the safety and health of seafarers by using a survey on the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437 people who have worked on a ship in the last six months. According to the results from the analyses (t-test, crosstab, and ANOVA),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averaged at 68.82 points. The workplace clearance was the highest at 76.08 points, and the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system were the lowest at 62.78 points. As a result of the differences in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the number of marine workers was higher than workers on land, and higher education was higher than lower education (p<0.01). It was higher for workers in coastal zones than for those in pelagic areas, and special cargo ships were higher than other ship types (p<0.01). Larger ships had a higher number of activities than small ships, and ships that were less than five years old had more activities (p<0.01). Therefore, in order to raise the level of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f seafarers, it is necessary to develop safety and health education programs that take individual, job, and ship characteristics into consideration, and promote active safety and health activities on sh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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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선박내의 장비와 설비를 운용하고, 노동을 수행하는 선박승무원에게 안전보건활동 수준이 낮으면 선박에서 안전사고는 줄어 들 수 없기 때문에 선원 들의 안전보건관련 활동수준을 향상시키는 일은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선원들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 측면에서 선박승무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실태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선내 재해본질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선내 재해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안전보건교육 방법과 선내 작업장 안전보건 향상 대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실태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선내 안전보건교육 방법과 선내 안전보건 대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 연구이다. 조사대상자는 선원재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는 선원들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력이 있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이상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재해 예방을 위한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 중 가장 기초적이고 효과적인 안전보건교육을 비롯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선박승원무원들의 해상노동 가운데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재해는 자연력에 의한 것과 선원 자신의 미숙련 또는 실수에 기인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선박의 작업에 발생되는 각종 재해는 인명과 재산에 대한 직접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경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해상안전의 1차적 목적은 인명과 재산의 보호에 있으며, 이러한 안전도의 향상은 사업주에게도 직접적이 이익이 된다고 할 것이다.
선박의 작업에 발생되는 각종 재해는 인명과 재산에 대한 직접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경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해상안전의 1차적 목적은 인명과 재산의 보호에 있으며, 이러한 안전도의 향상은 사업주에게도 직접적이 이익이 된다고 할 것이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의 재해선원 지원체계구축 연구(KOSWEC, 2017)에 따르면 선박승무원의 재해 발생 현황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계속 증가하다가 그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4년 3731건을 정점으로 2015년 3132건, 2016년 2611건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설문조사의 도구는 사업장 안전보건활동 조사를 목적으로 개발된 산업안전보건동향조사 설문지(KOSHA, 2012; Kim, 2016)를 바탕으로 선박 안전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연구대상자 작업특성에 따라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선내 안전의식 배양, 선내 안전활동에 관한 사항 등 1차로 작성한 총 40문항의 설문 가운데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 적재치가 0.
본 설문조사의 도구는 사업장 안전보건활동 조사를 목적으로 개발된 산업안전보건동향조사 설문지(KOSHA, 2012; Kim, 2016)를 바탕으로 선박 안전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연구대상자 작업특성에 따라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선내 안전의식 배양, 선내 안전활동에 관한 사항 등 1차로 작성한 총 40문항의 설문 가운데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 적재치가 0.30 이상인 28문항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각 영역별로 4문항을 할당하여 안전보호구, 보건교육, 정리정돈 영역 등 7가지 범주(Category)로 추출하였다. 각 문항별 점수는 Likert 5점 척도를 부여하여 기록하게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선원 재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는 선원들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력이 있는 437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에는 신분, 항해구역, 선종, 교육수준, 선박크기, 선령 등의 변수가 관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들 상호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 분석을 한 결과 신분, 학력, 선박크기는 유의한 변수로 남았으나 단순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로 작용한 항해구역, 선종, 선령은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조사대상자는 선원재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는 선원들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력이 있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이 가운데 설문 응답이 충실한 437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실태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선내 안전보건교육 방법과 선내 안전보건 대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 연구이다. 조사대상자는 선원재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는 선원들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력이 있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이 가운데 설문 응답이 충실한 437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Package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특성, 승선선박 특성과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영역별 안전보건활동 수준의 일반적 경향의 파악을 위해 t-test를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조사하였다.
안전보건활동 영역간의 교차분석을 통한 단순분석 결과 신분, 교육수준, 항해구역, 선박종류, 선박크기, 선령이 안전보건활동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들 변수가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과 인과관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분, 학력, 선박크기는 여전히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작용하였으나(p<0.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Package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특성, 승선선박 특성과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영역별 안전보건활동 수준의 일반적 경향의 파악을 위해 t-test를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조사하였다. 특성에 따른 안전보건활동 수준의 집단별 차이 검증은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단순분석결과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낸 변수가 다른 변수와 어떠한 영향이나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특성, 승선선박 특성과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영역별 안전보건활동 수준의 일반적 경향의 파악을 위해 t-test를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조사하였다. 특성에 따른 안전보건활동 수준의 집단별 차이 검증은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단순분석결과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낸 변수가 다른 변수와 어떠한 영향이나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1)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안전보건교육은 가장 기초적이며 효율적이라 사료된다. 안전보건교육의 효과로 근로자의 안전보건활동이 향상되었다고 하며, 안전보건교육으로 인한 안전보건활동 향상은 관리자는 57.
2) 영역별 안전보건활동 수준 점수는「작업장 정리정돈」76.08점, 「유해위험설비」 73.32점, 「안전보건활동 배양」72.36점, 「안전보건보호구」66.84점, 「안전보건실천」65.57점, 「안전보건교육」64.79점, 「안전보건관리체계」62.78점 순으로 안전보건활동 점수가 분포하여 영역 간 안전보건활동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1).
안전보건활동 영역간의 교차분석을 통한 단순분석 결과 신분, 교육수준, 항해구역, 선박종류, 선박크기, 선령이 안전보건활동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들 변수가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과 인과관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원 재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강하는 선원들 가운데 최근 6개월 이내 승선경력이 있는 437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서 선원들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에는 신분, 항해구역, 선종, 교육수준, 선박크기, 선령 등의 변수가 관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들 상호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 분석을 한 결과 신분, 학력, 선박크기는 유의한 변수로 남았으나 단순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로 작용한 항해구역, 선종, 선령은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부분별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별 안전보건활동의 점수는 Table 2에서 보는바와 같이 33 백분위수에 해당하는 점수인 66점 이하는 안전보건활동 ‘미비’, 66백분위수에 해당하는 점수인 77점 까지를 ‘보통’ 78점 이상을 ‘좋음’으로 구분하여 3단계로 나타내었다. 조사대상자의 안전보건활동의 평균 점수는 68.82점으로 조사되었으며, 개인별 점수 등급 분류 결과 보통상태 55.8 %, 미비상태 22.9 %, 좋은상태 21.3 % 순으로 조사되었다. 안전보건활동의 수준이 좋은 상태가 21.
직무에 따른 안전보건활동 수준 조사 결과는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선박의 운항 구역별로는 전체적으로는 외항이 71.28점, 내항 64.44점으로 분포하였으며, 전 영역에서 유의하게 안전보건활동 수준이 높게 조사되었다(p<0.01). 이는 외항을 항해하는 선원들에게 국제협약에서 요구하는 안전보건교육 요구가 많아 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국제협약에 따른 강제적 선내에서의 안전훈련 등 선내에서 안전보건교육 기회가 내항보다 더 자주 규칙적으로 시행한 결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작업에 발생되는각종 재해로 인해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선박승원무원들의 해상노동 가운데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재해는 자연력에 의한 것과 선원 자신의 미숙련 또는 실수에 기인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선박의 작업에 발생되는각종 재해는 인명과 재산에 대한 직접적인 손실뿐만 아니라경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해상안전의 1차적 목적은인명과 재산의 보호에 있으며, 이러한 안전도의 향상은 사업주에게도 직접적이 이익이 된다고 할 것이다.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01). 따라서 선원의 안전보건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인 및 직무특성과 선박의 특성 차이를 고려한 다양한 안전보건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선내 안전보건활동의 활성화 등 선원들의 재해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선내 안전보건 활동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사업주의 안전보건경영활동 수준이 사업장의 안전보건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행연구(Kim, 2016; Lee, 2011)에서 사업장의 안전보건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 사업주의 안전보건경영활동 수준이라고 주장 한바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근로자들이 사업주의 일반적이 안전보건경영활동 수준에 의해매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경영층이 안전보건활동 가치를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선사나 선박내에 널리 안전보건활동을 우선적인 가치로 선언하는 것을 선두로 하여 관리 감독자들이 사업장에 그 방침을 확대및 보급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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