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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감각환경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의 경향: 체계적 고찰
The Trend of Overseas Studies on the Intervention of Multisensory Environment: Systemic Review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7 no.1, 2019년, pp.54 - 64  

조은희 (엘림발달연구소) ,  송현은 (이룸치료교육센터) ,  유두한 (건양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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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다감각환경 중재에 관한 효과를 연구한 국외 논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임상적용 시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 다감각환경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전자 데이터 베이스인 Pubmed, Cochrane, Google scholar을 이용하여 2008년부터 2018년까지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multi-sensory environment', 'snoezelen'을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10편의 국외논문을 선정하였으며,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에 따라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 선정된 10편의 논문 중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6편으로 가장 많았고, 그 외에 지적장애, 정신분열증, 임산부를 대상자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3주에서 10개월로, 주 2~3회기의 중재가 대부분이였고, 회기별 중재시간은 30~60분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으로는 불안과 우울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과 삶의 질과 같은 사회적 요인, 인지적, 신체적인 영역에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중재로 사용된 다감각환경은 시각, 청각, 촉각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외의 후각과 미각, 전정감각 등이 추가적으로 제공되었다. 결론 : 앞으로 국내에서는 다감각환경 중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대상군 특히, 아동에게 적용해 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effects of multisensory environment interventions, to provide information about clinical applications, and to aid South Korean research on the multisensory environment. Methods : PubMed, Cochrane, and Google Scholar were used to search for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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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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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업치료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는 아니지만, 국외에서는 다감각환경에 관한 연구가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다감각환경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최근 11년간 다감각환경 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의 경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감각환경 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의 경향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통해 국내 다감각환경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국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다감각환경을 중재로 실험연구를 한 10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2008년 이후부터 이루어진 국외의 다감각 환경 중 재연구 10편을 중심으로 연구방법, 중재내용 및 결과 등을 분석함으로 국내에 다감각 환경 중재에 관한 관심을 높이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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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감각환경은 어떠한 반응을 이끌어내는가? 다감각환경은 빛, 소리, 촉감, 냄새 및 맛을 통해 감각을 자극하도록 고안된 환경에서 자극의 성격, 양, 배열 및 강도가제어되는 특수 설비가 갖추어진 공간을 의미한다(Lindsay, Pitcaithly, Geelen, Buntin, Brox-holme, & Ashby, 1997; Shapiro & Bacher, 2002). 이러한 공간 안에서 대상자 스스로가 기분 좋은 자극을 탐색하고, 좋아하는 감각을 찾아 편안함과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중재법이다. 이처럼 특정 기술 훈련이 필요하지 않고, 과제로 인한 스트레스나 실패가 없으며, 일정 수준의 인지 및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스노즐렌(Snoezelen)은 언제 처음 등장한 개념인가? 스노즐렌(Snoezelen)은 1970년대에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이 소개되었다(Hulsegge & Verheul, 1987; Shapiro & Bacher, 2002). 스노즐렌이라는 용어는‘냄새를 킁킁 맡다’라는 Sniff과 ‘기분 좋게 졸린다’의 Doze라는 두 네덜란드어의 합성어로 ‘기분 좋은 자극을 제공 한다'는 의미이다(Baker, Dowling, Wareing, Dawson, & Assey, 1997).
스노즐렌의 의미는 무엇인가? 스노즐렌(Snoezelen)은 1970년대에 지적장애를 대상으로 하는 네덜란드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 의해 처음으로 개념이 소개되었다(Hulsegge & Verheul, 1987; Shapiro & Bacher, 2002). 스노즐렌이라는 용어는‘냄새를 킁킁 맡다’라는 Sniff과 ‘기분 좋게 졸린다’의 Doze라는 두 네덜란드어의 합성어로 ‘기분 좋은 자극을 제공 한다'는 의미이다(Baker, Dowling, Wareing, Dawson, & Assey, 1997). 현재스노즐렌은 다감각환경(multi-sensory environment), 다감각치료 등과 같은 용어로 함께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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